[현장 리포트]일본 속 작은 한국, '츠루하시 코리아타운'을 가다

일본 오사카 츠루하시에 가면 일본 최대의 코리아타운을 찾아볼 수 있다.

츠루하시역은 JR오사카 칸죠선, 킨테츠선, 지하철 센니치마에선의 환승역으로 오사카에서도 가장 환승객 수가 많은 교통의 요충지이기도 하다.

 

 

마치 우리나라의 재래시장에 온 듯한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장소로 한국어로 적힌 간판이 곳곳에 보인다.

고깃집, 치킨, 떡볶이 등 일본인에게 인기인 한국 음식 외에도 나물을 파는 반찬가게와 과일가게들도 찾아볼 수 있다.

 

 

역사와 규모를 갖춘 츠루하시 코리아타운

츠루하시역을 내리면 바로 고기 굽는 냄새 난다고 할 정도로 고깃집이 많다.

그중 고깃집이 가장 많이 모여 있는 곳은 역의 서쪽 편이다. 서민적인 곱창가게가 모여 있어 시끌벅적한 이곳은 츠루하시를 상징하는 광경을 이루고 있다.

 

코리아타운은 일제강점기 당시 일본으로 건너온 우리나라 사람들이 인근에 터를 잡고 규모를 점차 확대 시켜왔다.

현재는 이쿠노구 인구의 4분의 1를 한국과 북한, 조선적 사람들이 차지하고 있다. *조선적'(朝鮮籍) : 1945년 일본 패망 후 47년 주일 미군정이 재일 한국인에 외국인 등록제도의 편의상 만들어 부여한 임시 국적, 현재는 대한민국이나 일본 국적을 취득하지 않은 사람들이 해당.

 

 

츠루하시역 주변으론 전체적으로 상점가가 넓게 형성되어 있다. 가장 큰 상점가는 ‘츠루신’이라고 불리는 츠루하시 상점가진흥조합이다. 이 지역은 일부가 2차 세계대전 당시 불탔다가 복구됐으며, 당시 약 3000명의 노점상이 모여 시작한 암시장이 기원이라는 설도 있다.

 

 

한국, 조선인이 중심으로 상점가를 이끌어 왔지만, 조합 안에는 일본인도 많고, 중국인도 함께 참여해 시장을 활성화 시키고 있다.

 

김치, 한국 식재료, 한복, 잡화 등을 파는 가게가 늘어서 있고, 60~70년대 일본의 상점가의 분위기도 공존한다.

 

김치와 고기 굽는 냄새가 풍겨오는 일본 거리

수 많은 ‘고깃집’과 ‘거대한 상점가’라는 두 가지 요소로 츠루하시 코리아타운은 일본인은 물론 외국인을 모으고 있다. 한 손에 가이드북을 들고 코리아타운 구석구석을 돌아다니는 관광객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인기가 많은 고깃집으로는 ‘츠루이치’. ‘카이난테이(해남정)’, ‘야키니쿠노요시다’, ‘,하우운다이(백운대)’가 있다.

곱창 전문점으론 ‘소라 츠루하시총본점’, ‘츠루하시 호르몬(곱창)혼포’ 등이 유명하고 이 외에도 많은 고깃집이 있다.

 

 

가격대는 고급스러운 매장이어도 6000엔 정도까지인 경우가 많아 합리적인 편이다. 대중적인 가게부터 여성 고객도 들어가기 편한 깔끔하고 세련된 가게까지 종류가 다양하다.

 

츠루하시에는 고깃집 이외에도 서민적인 가격의 음식점도 모여 있다. 한국식당인 ‘아리랑 식당’, ‘와가야(우리집)’와 선술집인 ‘요아케식당’, 말고기 전문점 ‘요카요카’ 등이 있다.

 

 

최근에는 젊은이들을 위한 분위기 있는 카페도 늘고 있다. 

60cm 높이의 거대 파르페로 화제를 모은 카페 '카나리야', 오래된 건축물을 개조해 톡특한 분위기의 'Cafe Dining Crocus' 'cafe Click & Clack' 등이 여성 관광객을 대상으로 영업 중이다.

 

외식부동산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 inshokuten를 통해 임대료 시세 데이터를 보면 츠루하시 주변의 점포 임대료 시세는 16,000엔대로 상당히 비싼 편이다. 매년 임대료가 조금씩 상승하고 있어, 최근의 인기를 실감케 한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올해로 10주년 임실N치즈축제 성공 신화 이어간다
전북특별자치도 임실군이 올해로 10주년을 맞는 임실N치즈축제 성공을 위한 잰걸음을 걷고 있다. 군은 지난 11일 심 민 군수를 주재로 제전위원과 대행사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2024 임실N치즈축제 기본계획 보고회를 가졌다. 올해 임실N치즈축제는 10주년을 기념해 ▲저지종 원유를 이용한 프리미엄 고다 숙성치즈 홍보행사 ▲황금 10돈 이벤트 ▲임실가왕 선발대회 등 새롭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할 계획이다. 오는 10월 3일부터 6일까지 4일간 임실치즈테마파크와 임실치즈마을, 임실읍 일원에서 개최되는 임실N치즈축제는 대한민국 최초 치즈를 테마로 임실치즈의 가치와 지정환 신부님의 정신을 널리 알리고 임실군민과 방문객들이 함께 즐기는 축제이다. 임실N치즈는 지난 1967년 작고 척박한 시골 마을인 임실 땅으로 선교활동을 하러 오신 지정환 신부님께서 산양 두 마리를 시작으로 수많은 시행착오와 고생 끝에 마을 청년들과 함께 만들어 내 지금의 임실군의 치즈 명성을 있게 해 준 최고의 농특산품이다. 치즈축제는 지난 2015년 처음 개최할 당시 10만여 명이 방문한 것을 시작으로, 매년 40만명 안팎의 관광객이 찾는 축제로 자림매김했다. 특히 지난해에는 축제기간 56만명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개고기 대체제 '흑염소' 보양탕 전수문의 급증 , '흑염소 전문점' 전수과정 개최
이제 개고기 대신 '염소고기' 보양탕 시대다. 최고급 보양식으로 각광받는 ‘흑염소’ 요리는 외식 시장에서도 건강 트렌드와 맞물려 소비량이 안정적으로 유지돼 향후 시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음식이다. 무엇보다 최근 개를 식용으로 쓰는 '보신탕’의 대체제로 '흑염소'가 자릴 잡으면서, 차세대 보양식전문점으로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보신탕으로 이름난 식당이 메뉴에 염소탕을 추가하거나 아예 '염소탕 전문'으로 간판을 바꿔 다는 사례도 늘고 있다. ‘흑염소탕·전골’부터 ‘염소불고기’와 ‘수육’, 레시피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오는 4월19(금)~20(토)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 진행 안내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에서는 ▲흑염소탕 ▲흑염소 수육 ▲염소불고기 ▲흑염소전골 등 <흑염소 전문점>의 메인 요리를 모두 전수한다. 본 과정은 교육수료 후 바로 장사에 적용할 수 있는 ‘식당창업 전문교육’으로 백년가게부터 소문난 맛집들을 비교·분석, 검증된 최상의 레시피를 개발, 교육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전한다. 또한 맛집식당이 되는 노하우는 물론 고객관리, 홍보마케팅 등 영업전략과 효율 극대화를 위한 주방 오퍼레이션 설정, 식재료 코스트, 매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전수창업] '사누키우동·돈카츠' 창업 과정 모집
정통 ‘사누키우동’과 ‘돈카츠’ 맛집의 오너셰프가 전수창업을 진행한다. ‘미토요’는 <돈가츠>와 <사누키우동>을 전문으로 하는 정통 일식점으로, 2017년 남부터미널 인근에서 10평 매장으로 시작, 현재 50평 규모로 확장이전 성업중인 맛집이다. 미토요 돈가츠는 드라이에이징으로 72시간 숙성한 국내산 돼지고기로 만들어 부드럽고 육즙이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제주흑돈 로스가츠’와 ‘코돈부르’(치즈돈가츠), ‘카레돈가츠’, ‘새우모듬가츠’가 인기 메뉴다. 미토요의 ‘사누키우동’은 물과 소금만을 사용한 반죽, 두 차례 숙성 과정으로 특유의 쫄깃한 식감이 특징이다. 깊고 개운한 우동 국물은 가다랑어포, 국내산 다시마 등 첨가물 없이 천연 재료만을 사용해 육수를 낸다. 미토요 대표메뉴 수타 ‘사누키우동’과 ‘돈카츠’ 전수 레시피 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이번 전수창업과정은 기존 점포 운영자, 특히 운영 중 발행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조리의 효율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3일간 '미토요'의 최원영 오너셰프가 핵심 노하우를 전수한다. 사누키우동 생지 반죽 방법부터 아시부미(반죽밟기), 반죽숙성 노하우 등을 순차적으로 진행하며, 우동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