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인사이트]CX(Customer Experience)시대, 체험형 식품공장 뜬다

색다른 경험이 돈이 되는 시대다. 소비문화가 체험 중심으로 바뀌면서 방앗간, 커피공장, 수제맥주 양조장, 치즈공방 등 그간 도심에서는 쉽게 접할 수 없었던 식품공장이 최근 데이트 장소로 가족들의 나들이 공간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30년간 한국과 일본에서 외식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는 알지엠컨설팅 강태봉 대표는 “일본의 경우 국내보다 먼저 맛보고, 느끼고, 구매할 수 있는 ‘체험형 식품공장’들을 도심에 옮겨와 좋은 결과를 낳았다. 투자나 운영 비용이 들어 큰 수익을 기대하긴 어렵지만, 고객이 직접 제품을 만드는 과정을 눈으로 확인하고 제조에 참여함으로써 높은 홍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도심 한복판서 목장 체험을? 도심 속 방앗간, 커피공장 화제

커피전문기업 동서식품이 지난해 4월 서울 이태원에 선보인 ‘맥심플랜트’는 약 20만명이 방문하면서 큰 화제가 되었다.

 

 

도심 속 커피공장을 컨셉으로 만들어진 맥심 플랜트는 총 8개층, 연면적 1636m²(495평) 규모로 이 중 지하 2층~지상 3층까지 5개 층을 커피 관련 문화공간으로 조성했다.

 

커피 원두를 볶는(로스팅) 과정을 볼 수 있는 ‘로스팅 룸’을 갖추고 있어 아침에 방문하면 여러 산지의 생두를 저장하는 9개의 사일로(원통형 저장소)에서 5대 로스터(생두를 볶는 기계)로 투입되는 모습을 구경할 수 있다.

'도심 속 정원, 숲 속 커피 공장' 콘셉트로 꾸며져 있으며, 테블릿PC를 통해 본인에게 맞는 스페셜티 커피 즐길 수 있다.

 

 

지하 2층에서는 고객들이 커피에 대한 교육을 듣거나 다양한 커피 추출 방식을 체험할 수 있는 커피 아카데미를 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돼 있었다

맥심플렌트 관계자는 “주 타깃인 젊은 소비자들에게 신선하고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동시에 자사 커피브랜드에 대한 신뢰도를 높여 좋은 성과를 얻고 있다.”고 말했다.

 

신선육 손질부터 육제품 가공까지 한눈에 볼 수 있는 공간도 화제다.

서울 성동구 성수동 성수연방에 위치한 ‘팜프레시 팩토리’가 그 주인공으로 이곳에선 육가공제품 구매 뿐 아니라 신선육 손질과 포장, 육제품 가공까지 한눈에 볼 수 있다.

1층에는 육가공품 제조업체 존쿡 델리미트 전문 매장이 2층은 육 제품 제조과정을 한눈에 보고 체험하는 팩토리 공간이 구성되어 있다.

 

 

방문객들은 드라이 에이징(Dry Aging)이 된 고기부터 신선육 손질과 성형, 양념하는 과정, 바비큐와 훈연실 등 육제품이 만들어지는 모든 과정을 볼 수 있으며, 벽면에는 소시지에 들어가는 30여가지 이상의 향신료를 부착하여 직접 향을 맡아 볼 수 있다고.

 

 

소비자가 직접 소시지 만들기 등을 체험할 수도 있다. ‘마이소시지’ 라는 코너에는 고객이 원하는 신선한 재료를 직접 골라 넣어서 자신만의 프레시 소시지를 만들 수 있으며, 성인뿐만 아니라 아이와 함께 마이스터에게 직접 배우는 소시지 만들기 체험을 할 수 있는 클래스도 운영 중이다.

 

앞서 소개한 ‘맥심플랜트’와 ‘팜프레시 팩토리’ 등과 같이 도심형 공장은 제대로 먹는 방법과 활용법을 알려주는 교육의 장이 되기도 한다.

스타트업 식품기업 ‘쿠엔즈버킷’의 도심형 방앗간은 갓 짜낸 식물성 기름을 맛보고, 느끼고, 체험하고, 구매할 수 있는 곳으로 지상 4층, 옥상, 지하로 구성되어 있다.

 

 

동대문 인근에 위치한 이 오일팩토리에선 저온압착 방식의 프리미엄 참기름을 판매하는데, 원재료 투입부터 압착, 추출, 필터링까지 상층부에서 하층부로 이어지는 기름 제조 공정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다.

2012년 창업한 쿠엔즈버킷은 저온 압착 방식의 프리미엄 참기름과 들기름을 제조하는 스타트업으로 역삼동에 제조공장을 설립해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왔다.

 

 

쿠엔즈버킷의 박정용 대표는 “동대문 도심 속 이색 방앗간 겸 플래그숍이라 할 수 있다. 쿠엔즈버킷이 쌓아 온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도심형 방앗간을 새롭게 구성하여 보이는 공간이라는 장점은 극대화하고 연관 기술을 도입해 위생성과 전문성도 갖추었다”며 “또한, 쇼핑 관광특구 동대문에 위치해 해외 관광객에게 패션뿐만 아니라 식재료인 프리미엄 코리안 오일을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파파이스, ‘월화수 버거 세트 5,900원 판매’ 앵콜 진행
글로벌 치킨 브랜드 파파이스가 ‘월·화·수 치킨 샌드위치 세트 5,900원 프로모션’을 고객들의 성원에 힘입어 다시 진행한다고 전했다. 이번 프로모션을 통해 월, 화, 수요일에는 치킨 샌드위치 세트(클래식/스파이시)를 5,900원에 만나볼 수 있다. 두툼한 통다리살 치킨 샌드위치, 케이준 후라이, 탄산음료로 구성된 풍성한 세트를 단품 가에 구매 가능하며, 라지 세트 업그레이드 또한 6,600원의 프로모션 가로 선보인다. 파파이스의 치킨 샌드위치는 통 닭 다리살을 12시간 이상 마리네이드한 후 직접 반죽한 튀김옷을 입혀 튀긴 두툼한 수제 패티가 특징이다. 풍성한 식감과 육즙을 품은 통다리살 패티에 아삭한 피클과 고소한 버터 풍미가 가득한 특제 브리오슈 번을 더해 베스트 메뉴로 등극했다. 담백한 풍미를 원한다면 클래식을, 한국인이 좋아하는 매콤한 맛을 원한다면 스파이시를 선택할 수 있다. 파파이스 관계자는 “지난 프로모션 진행 당시 고객 분들이 가격, 메뉴 구성에 높은 만족도를 보여주신 데에 감사의 마음을 담아 다시 프로모션을 진행하게 됐다”라고 전했다. 또한 “파파이스는 여전히 높은 외식 물가에 대한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고자,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메뉴개발세미나] 냉면 성수기 전 올해 첫 ‘평양냉면 전수과정’ 열려
‘평양냉면’ 전수교육이 오는 3월 28일(목)에 진행된다. '평양냉면' 교육의 경우 조기마감 되어, 3회차 교육으로 이어질만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냉면’만큼이나 열렬히, 그리고 수준 있는 마니아층을 꾸준히 유지해온 음식이 있을까. 최근 냉면의 인기는 예전과 사뭇 다르다. ‘냉면’은 오랜 기간 각 지역의 특색이 더해진 우리 고유의 면 요리다. 간단한 음식처럼 보이지만 정성을 들인 만큼 깊은 맛을 내는 메뉴로 특히 탄력적인 면발과 육수에 따라 맛 차이가 확연하다. 전문 식당에서 제대로 된 냉면을 고객에게 선보이기 위해선 맛의 핵심인 육수부터 반죽, 비빔 양념소스 제조까지 배워야 할 기술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 이에 ‘냉면’을 더해 추가 수익을 올리고자 하는 자영업자들을 위한 레시피 전수 창업 교육이 큰 반향을 얻고 있다. 2024년 냉면 성수기 전, '평양냉면' 전수교육 문의 많아 오는 3월 28일. 하루 투자로 평양냉면의 모든 것 전수받을 수 있어 오는 3월 28일(목)에 진행되는 평양냉면 전수 교육은 45년 역사의 강남 최대 고기집 ‘삼원가든'의 냉면책임자 강대한셰프의 주도하에 진행된다. 강대한 셰프는 1989년 조리사로 입문, ‘삼원가든' 냉면책임자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