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FOOD 비즈니스

세계 3대 식품박람회 'FOODEX JAPAN'부터 일본 굴지 식품-외식기업 탐방까지! 2024년 동경 외식산업 연수 참가자 모집

‘세계 3대 식품 박람회’로 꼽히는 ‘도쿄 국제 식품박람회(FOODEX JAPAN)’ 개최 일정에 맞춰 진행
진화하는 외식공간 트렌드, F&B 브랜딩과 디자인 콘셉트 벤치마킹
1인가구, 고령화 사회를 먼저 경험한 일본의 상품개발 전략을 배운다

식품·외식 기업인들을 위한 맞춤형 외식연수인 '제93차 일본 동경 외식산업 연수'가 오는 3월 4일(월)부터 7일(목)까지 4일간 일본 도쿄에서 진행된다.

 

 

제93차 일본 동경 외식산업 연수 주요일정 안내

 

4일간의 일정으로는 크게 ▲ 아시아 최대규모 ‘도쿄 국제 식품박람회(FOODEX JAPAN)’참관 ▲ 글로벌 식품기업 견학 ▲ 아자부다이 힐스(Azabudai Hills) 등 도쿄 외식산업의 성지 상권탐방 ▲ 외식업소 벤치마킹 ▲ 일본 현지 전문가 특강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이번 93차 동경외식산업 연수는 ‘세계 3대 식품 박람회’로 꼽히는 ‘도쿄 국제 식품박람회(FOODEX JAPAN)’ 개최 일정에 맞춰 진행, 전 세계 식품 트렌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글로벌 시장에서 새로운 사업기회를 발굴하고, 자신의 사업이 가진 시장성을 다른 관점에서 점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도쿄 국제 식품박람회(FOODEX JAPAN)’를 통해 일본 및 세계 각국 관련업체와의 상담 기회 창출, 상품, 아이템 및 제품 개발 기회와 기업·제품 브랜딩 기회 창출을 할 수 있는 비즈니스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이번 93차 동경연수 프로그램에는 올해 11월에 오픈, 세계적으로 화제가 되고 있는 아자부다이 힐스(Azabudai Hills)를 방문한다.

총 준공 기간 35년, 건설비만 약 5조6천억원(6400억엔)이 투입된 최대규모의 복합시설로 일본에서 가장 높은 빌딩이 들어섰다.

 

연간 3천만명 이상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 중인 <아자부다이 힐스>에는 일본을 대표하는 구루메 식당이 총집합 되어 있다.

 

이번 연수과정에서는 <아자부다이힐스 마켓>안의 150여점의 전문식당, 식표품점, 푸드마켓을 탐방하며 일본의 외식 트랜드와 디자인, 식문화 공간을 벤치마킹 할 예정이다.

 

연수 기간 중 도쿄의 부엌, <츠키지 장외시장>의 300여 곳의 점포투어, 동경 최대 주방용품 거리 <갓빠바시>, 107년 역사의 일본 최대 간장 및 조미 식품 생산기업 <깃코만> 공장, 명란가공 공장 <카네후쿠>, <리큐> 등 도쿄의 유명 전통시장과 식품공장을 방문한다.

 

 

상장기업 베이커리 레스토랑 <산마르크>, 장어요리 전문점 <히츠마부시 빈초>, <야키니쿠킹>, <마루가메제면소> 등 일본의 장수외식기업과 다양한 신사업 아이템을 탐방, 인력난 해소 및 생산성 향상 등 외식경영 전략을 벤치마팅 한다.

 

또한 <기린맥주> 고야마 코베 지점장의 ‘2024년 일본 외식산업 현황 및 트랜드’ 특강과 함께 일본 외식기업과의 기술제휴, 브랜드 런칭 등 제휴 기회도 제공한다.

 

 

일본 외식기업과의 기술제휴, 브랜드 런칭 등 제휴 기회 제공

 

이번 연수를 기획한 알지엠컨설팅의 강태봉 대표는“제93차 동경 외식산업연수는 한국 외식업계가 처한 인력난, 치열한 경쟁, 손익악화, 빠른 트랜드 변화에 제대로 대처할 수 있는 방안과 지혜를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도쿄 국제 식품박람회(FOODEX JAPAN) 관람으로 인력난 해소 및 생산성 향상의 지혜를 얻고, 35년을 준비해 최근 문을 연 아자부다이힐스의 150개 상점•음식점•마켓의 음식, MD, 디자인 견학으로 한국 외식업계의 차세대 시장을 발견하고, 여러분 기업의 지속가능을 기획해 보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제93차 일본 동경 외식산업 연수와 관련한 비용 및 일정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알지엠컨설팅 연수교육팀(02-3444-7339)에 문의하면 알 수 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푸드&라이프] 정월대보름 오곡밥 먹으며 한 해 오복 챙기세요
농촌진흥청은 2월 24일 정월대보름을 맞아 오곡밥에 들어가는 잡곡의 효능과 오곡밥 짓기에 적합한 국산 품종을 소개했다. 예로부터 대보름 전날에는 여러 곡식을 넣은 오곡밥을 지어 주변 이웃들과 나눠 먹으며 액운을 쫓고 한 해 가정의 평안을 빌었다. 오곡밥에 넣는 잡곡은 지역과 시대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찹쌀에 검정콩과 수수, 팥, 차조, 기장 등을 섞는다. 검정콩은 노화를 예방하는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고 골다공증 예방 및 인지력 개선에 효과적인 필수아미노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게다가 여성 갱년기 증상 및 골다공증을 개선할 수 있는 이소플라본 성분도 많이 들어 있다. 수수는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항암 및 항산화 작용이 우수한 작물이다. 또한, 체내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고지혈증 예방 등 생활 습관병 개선에 도움을 준다. 팥은 체내 나트륨 배출을 촉진하는 칼륨이 많아 혈압을 낮추고, 팥 사포닌은 이뇨 효과가 커 부종 완화와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는 등 피부관리와 비만 예방에 효과적이다. 차조는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좋은 철분과 미네랄이 많이 들어 있고, 기장에는 탈모 개선 및 예방에 효과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전남 고흥 녹동장어거리, 건강한 미식투어 눈길
(최근 개인의 취향과 여행 스타일에 따른 미식투어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다. 자연산 해산물부터 건강에 좋은 보양식까지 폭넓은 미식의 세계를 담고 있는 전남 고흥군은 미식여행을 떠나는 이들에게 최적의 여행지이다. 고흥군은 3.8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어 싱싱한 해산물이 풍부하다. 김, 미역, 다시마, 굴, 전복, 바지락, 낙지, 문어를 비롯해 장어, 쭈꾸미, 농어, 민어, 도다리, 병어, 서대, 전어 등 풍부한 해산물의 집산지이다. 녹동장어거리는 전라남도가 지정한 남도명품 음식거리다. 녹동항에 가면 장어구이, 통장어탕, 장어삼합, 장어샤브샤브, 장어회덮밥 등 계절이 바뀔 때마다 허기진 몸을 충전시킬 영양 가득한 장어요리를 다양하게 맛볼 수 있다. 장어탕의 주재료인 붕장어는 소고기에 비해 양질의 지방질을 3배 함유하고 비타민 A도 다량으로 함유한 보양식 재료이다. 녹동항 장어탕은 음식점 특성에 따라 얼큰한 맛, 구수한 맛, 깔끔한 맛 등 다양하게 맛볼 수 있으며, 장어구이는 겉면이 바삭하고 속은 부드러우며 맛이 깊고 짭짤한 양념과 잘 어울린다. 볼거리, 먹거리, 즐길거리의 즐거움을 제공하는 녹동장어거리는 언제 가도 활기가 넘치는 고흥의 핫플레이스다. 장어요리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서울시, 구글과 손잡고 인공지능(AI) 분야 스타트업 교육생 모집
서울시와 구글이 차세대 스타트업 리더를 양성하기 위해 손을 잡았다. 서울시는 도시 단위로는 세계 최초로 구글과 함께 미래 핵심 산업인 인공지능(AI) 분야의 초기‧예비 창업가를 육성하는 교육 프로그램인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스쿨 위드 서울’을 운영한다.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스쿨 위드 서울’은 3월 5일부터 4월 9일까지 6주간 매주 화요일(17시~19시), 숙명여자대학교 눈꽃광장홀에서 진행된다. 교육 내용은 기업가 정신부터 인공지능·클라우드 등 최신 기술 트렌드까지 폭넓게 다뤄지며, 각 세션은 이론학습과 더불어 다른 교육생과 함께 그룹으로 실습하는 체험형 학습 방식을 채택하여 문제 해결 역량 강화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교육과정은 ▲기업가정신 워크숍 ▲전략적인 제품 스토리텔링 ▲성공을 위한 리더십 원칙 ▲구글 광고를 통한 고객 확보 전략 ▲스타트업을 위한 인공지능(AI) 및 클라우드 툴 소개 ▲혁신적인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창업가들과의 담화 등 총 6개 세션으로 진행된다. 교육 프로그램 참가자에게는 향후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에서 진행하는 토크 시리즈, 스피커 세션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우선 참가할 수 있는 혜택도 부여된다. ‘구글 스타트업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