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이슈] 美 식품 기업, 세계최초로 ‘업사이클 식품’ 인증 획득

세계적으로 친환경 열풍이 불고 있는 가운데 미국의 제과기업 리그레인드(ReGrained)가 세계에서 최초로 ‘업사이클 식품 인증(Upcycled Food Certification)’을 획득했다고 지난 17일 밝혔다.

 

 

미국 식품업계에서는 코로나 발생 이전부터 업사이클에 대한 논의가 꾸준히 진행돼왔다. 업사이클 식품은 단순히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고, 용기를 재활용하는데 그치지 않고 새로운 가치를 부여한다는 것을 뜻한다.

 

 

리그레인드를 비롯해 업사이클 식품 개발에 공감한 기업이 뭉쳐 2019년 ‘업사이클 식품 협회(UFA)’를 설립하고 관련 인증 표준을 개발 및 게시했다. 검증 가능한 업사이클 공급망을 통해 제된 성분을 사용했거나 단위당 업사이클된 성분을 적격한 비율로 포함해야 한다.

 

식품 컨설팅 기업 맷슨(Mattson)이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 중 57%가 더 많은 업사이클 식품을 원한다고 답했으며, 54%는 업사이클 식품 인증 로고가 있는 상품을 구매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리그레인드 제조 공장에서는 특허받은 업사이클 기술을 활용해 맥주를 양조하고 남겨진 곡물을 과자의 원료로 사용한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임은 물론 300갤런 이상은 물을 절약할 수 있었다.

 

리그레인드의 댄 커즈록(Dan Kurzrock) 대표는 “세계 최초로 업사이클 인증을 획득하게 돼 영광이다. 전 세계적으로 식량의 35%가 손실되거나 낭비되며 막대한 온실가스를 배출하고 있다. 지속가능한 식품 생태계 조성하려면 기업이 업사이클 상품에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전했다.

 

업사이클 식품 기업, 리그레인드

미국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리그레인드는 대학 시절 맥주 마시기를 즐기던 두 친구 댄 커즈록과 조던 슈와츠가 설립한 회사다. 맥주를 생산하면서 막대한 부산물이 발생한다는 것에 주목해 이를 곡물가루로 가공 후 과자로 만드는데 성공했다. 2013년 처음으로 업사이클 식품를 선보였으며, 저지방·고단백·유기농 시리얼 등 상품을 꾸준히 개발해오고 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김장의 본고장' 괴산서 전국의 손맛 자웅 겨룬다...김장 경연대회 첫선
확연한 일교차에 김장의 계절이 다가오면서 충북 괴산군이 또 한 번 전국의 이목을 끈다. 괴산군은 오는 11월 열리는 2025 괴산김장축제의 성공 개최를 기원하며, 전국 단위 김장 경연대회인 ‘대한민국 김장 경연대회’를 개최한다. 괴산축제위원회가 주최하는 이번 대회는 올해 충청북도 최우수축제인 괴산김장축제가 향후 문화관광축제로 선정됨을 목표로 하며 김장의 전통과 문화를 계승·발전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대회에는 괴산의 대표 농산물인 절임 배추와 청결고춧가루를 주재료로 삼는다. 김치를 주제로 한 대회는 많지만, 절임 배추를 중심에 둔 전국 단위 김장 경연대회는 이 대회가 유일하다. 괴산군은 이미 ‘김장=괴산’이라는 이미지를 오랜 시간 지켜왔다. 2013년 대한민국 김장문화가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되기 훨씬 전인 1996년 전국 최초로 상품화한 ‘괴산 절임배추’는 유통망을 넓히며 명성을 얻었다. 절임배추와 함께 김장에 필수적인 청결고추는 이제 괴산을 대표하는 브랜드 농산물로 자리 잡았다. 올해로 7회째를 맞는 괴산김장축제는 단순한 먹거리 행사를 넘어 문화와 체험, 경연이 어우러진 종합축제로 도약한다. 특히, 첫선을 보이는 ‘대한민국 김장 경연대회’는 지역과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경기도일자리재단,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 신규 기업 모집
경기도일자리재단은 오는 10월 20일부터 창업자와 예비 창업자를 대상으로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 신규 기업을 모집한다.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는 중소벤처기업부와 경기도가 함께 조성한 창업지원 공간이다. 창업자에게 사무공간과 전문적인 지원을 제공해 경기도 내 창업 생태계를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재단에 따르면 매년 진행되는 전국 단위 평가에서 3년 연속 A등급을 획득하며 사업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고 전했다. 선정된 기업은 수원시에 위치한 경기도일자리재단 내 공용 사무공간과 사무기기를 무상으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창업 교육, 전문가 자문 등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사업화 지원 프로그램인 ‘선택형 사업’에도 참여할 수 있다. ‘선택형 사업’은 ▲지식재산권 출원 ▲홍보마케팅 ▲인증 획득 ▲시제품 제작 등 기업의 단계별 성장에 맞춘 지원을 제공한다. 신청은 10월 20일부터 10월 23일 오후 4시까지 가능하다. 신청 대상은 공고일(9월 2일) 기준 경기도에 주소를 둔 1인 창조기업 예비 창업자 또는 창업 7년 이내의 경기도 내 주 사무소를 둔 창업자다. 재단은 이번 모집을 통해 창업자들이 안정적인 환경에서 창업 활동에 전념할 수 있을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