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예술과 농업이 만나는 '치유농업예술제' 9월 21일 개최

서울시, ‘나의 작은 쉼–치유농업’을 주제로 치유농업 활성화를 위한 행사 개최

 

치유농업 가치 확산을 위해 ‘2023년 제2회 서울특별시 치유농업예술제’를 9월 21일에 서울특별시농업기술센터에서 개최한다.

 

치유농업예술제는 농업 자원을 현대적으로 활용하고 문화콘텐츠 개발을 통해 치유농업을 이해하고 알아가도록 하기 위한 시민 참여형 행사이다.

 

올해는 ‘나의 작은 쉼-치유농업’을 주제로 6개 종목의 경연이 진행된다. 행사일에 사전심사로 선정된 ▴생태세밀화, 사진, 문학, 동영상 우수작을 전시하고, ▴푸드아트테라피 ▴아이디어 정원 2개분야는 현장경연한다. 6개 종목 우수작 선정자 18명에게 21일에 서울특별시상장이 수여된다.

 

아이디어정원 수상자는 2024년 농촌진흥청 생활원예경진대회에 서울 대표로 참가하게 된다.

 

시민참여 체험행사는 서울농산물 컬러링 엽서체험, 희망씨앗 나눔, 새활용 용기로 만드는 나만의 꽃장식 치유체험 3개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현장 신청이 가능하나, 치유체험은 19일부터 센터 누리집에서 사전신청받는다.

 

치유농업 체험프로그램 신청은 9.19.(화)부터 서울특별시농업기술센터 누리집에서 받는다. 선착순 30명이며, 참여자가 미리 준비한 테이크아웃컵이나 빈 페트병을 활용하여 꽃장식을 만드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치유농업예술제에서는 ‘약자와 동행’을 위해 발달장애인들의 축하공연도 열린다. 장애인식 개선을 위해 발달장애인으로 구성된 밀알복지재단 ‘브릿지온 앙상블’의 공연과 서울시어린이병원 레인보우예술학교 공연단의 시상식 축하공연도 함께 진행된다.

 

발달장애인들의 공연을 통해 시민들이 발달장애인의 예술적 재능을 함께 누리며 장애․비장애의 벽을 넘어 ‘동행’의 가치를 경험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치유농업예술제는 서울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행사는 9월 21일 10~17시까지 진행되며, 서울농업기술센터에 방문하면 수상작 관람․공연․체험 등이 가능하다.

 

조상태 서울특별시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코로나19 이후 우울감 해소와 힐링을 위해 식물과 치유농업에 대한 관심과 참여가 높아졌다. 치유농업이 문화 예술과 만나 시민들이 좀 더 가까이 치유농업을 체험하고 경험을 나눌 수 있도록 이번 치유농업예술제를 준비했다. 관심있는 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행사문의는 누리집 또는 서울시농업기술센터 전화를 이용하면 된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연중 KBS 방송 프로그램 활용, 금산인삼 홍보로 소비 확대 기대
금산군은 연중 방송 프로그램을 활용해 금산인삼 소비 확대를 위한 브랜드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이번 사업은 케이비에스(KBS)를 통해 올해 2월부터 10월까지 금산인삼에 관한 주요 정보·교양 프로그램을 방영함으로써 국민 인지도를 높여 실질적인 소비 확산을 도모하기 위해 기획됐다. 첫 프로그램으로 6일 오전 7시 30분 방영되는 굿모닝 대한민국에서 금산인삼의 효능과 생산 현장이 소개된다. 이 외에도 전국 시청률이 높은 △굿모닝 대한민국 △생생정보 △6시 내고향 △생로병사의 비밀 등 프로그램 방영이 예정됐으며 이를 통해 금산인삼의 우수성과 활용 방법을 집중적으로 소개할 예정이다. 또한, 면역력 증진, 체력 관리, 미용, 건강 관리 등 일상 속 인삼 활용 콘텐츠와 함께 금산 인삼 생산 현장, 축제, 지역 인프라 등을 소개해 소비자 신뢰도를 높일 계획이다. 프로그램별 전문가 인터뷰, 현장 촬영, 건강 정보 코너 등을 통해 금산인삼의 효능과 차별성을 장기간 노출함으로써 자연스럽게 브랜드 이미지가 자리 잡게 될 전망이다. 군은 이번 방송 프로그램 홍보를 통해 지속적인 소비 활성화 기반을 마련하고 케이-인삼(K-INSAM) 브랜드 경쟁력을 한층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제면부터 비법 양념장까지! '메밀막국수·들기름막국수' 전수과정 열려
메밀막국수 제면부터 비법 양념장까지, 장사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막국수 전수교육>이 오는 2월 13일(금)에 진행된다. '막국수'는 전 연령층을 아우르는 외식아이템이다. 건강식을 선호하는 추세에 따라 막국수에 대한 인기는 높아졌다. 메밀을 재료로 한 막국수와 소바(일본식 메밀국수)전문점 창업도 늘고 있다. 소자본창업이 가능하고, 운영에 관한 리스크가 적고 먹는 속도가 빨라 테이블 회전률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2026년 2월 13일(금), 육수부터 메밀반죽 비법양념장까지 장사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막국수 레시피 전수 이번 ‘메밀막국수 비법전수’ 진행을 맡은 알지엠푸드아카데미 ‘김종우 원장’은 유명 외식브랜드 메뉴컨설팅, 30년간 국내뿐 아니라 일본, 중국, 동남아 등 대형호텔의 총주방장으로 근무, 레시피 개발 및 상품화에 정통한 전문가다. 이번 전수교육에서는 ▲메밀가루를 사용한 면 반죽▲막국수의 맛을 결정짓는 ‘육수’▲막국수 양념장▲'비빔막국수'부터 '들기름막국수'까지 전 조리 과정과 막국수 브랜드 운영 노하우를 전한다. 김종우 원장은 “봉평메밀막국수는 엄선한 과일, 야채 등 식재료를 사용해 수제로 만든 비법 양념장과 국산 메밀가루로 만든 면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