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UP] 국·탕·찌개도 '고령친화우수식품' 지정한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지난해 34개 식품기업의 176개 제품을 ‘고령친화우수식품’으로 지정했다.

 

‘고령친화우수식품’이란 치아가 약한 고령자가 섭취하기 쉽고 소화가 잘되면서, 필요한 영양성분을 두루 갖추고 있는 식품이다. 나이 든 사람들이 쉽게 먹을 수 있고 소화도 잘 되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농식품부는 고령친화산업 중 식품 분야를 유망산업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주로 환자용 식품 위주로 유통·판매돼 온 고령식품을 보편식으로 확대하고자 2021년 5월부터 고령친화우수식품 지정제도를 운영해왔다.

 

앞으로 국·탕·찌개류 등도 고령친화우수식품으로 지정된다. 지금까지 이들 액체류 음식은 고령자가 목으로 넘길 때 흡착되거나 기도로 넘어갈 우려가 있다는 지적에 따라 고령친화우수식품에서 제외해왔다.

 

 

고령친화우수식품 지정제도는 제품의 경도·점도, 영양성분을 평가하고 물성에 따라 3단계로 구분해 지정한다. 1단계는 치아 섭취 가능, 2단계 잇몸 섭취 가능, 3단계 혀로 섭취 가능이다.

 

지금까지 지정된 제품은 1단계가 90개, 2단계가 12개, 3단계가 74개이며 반찬류(102개) 죽류(51개)가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식품진흥원이 지난해 65세 이상 고령자 180명을 대상으로 고령친화식단을 5개월간 제공한 결과, 대상자의 영양불량률은 11.7%에서 6.5%로 감소했으며 혈당, 총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이 유의미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식품부는 현장의 의견을 반영해 올해부터는 기존 3단계 제품에만 적용하던 점도 기준을 제품 특성에 따라 1~2단계 제품에도 적용해 국·탕·찌개류 등도 고령친화우수식품으로 지정할 예정이다.

 

고령친화우수식품 지정받고자 하는 사업체는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 내 고령친화산업지원센터에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우수식품 지정서를 발급받으면 제품에 우수식품 표시를 사용할 수 있다.

 

농식품부 양주필 식품산업정책관은 “2025년 초고령사회 진입을 앞둔 만큼 고령자의 식품 선택권 확대를 위해 다양한 제품을 고령친화우수식품으로 지정해 고령친화식단이 완성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식품Biz] 위펀 ‘조식24’ 서비스 전국으로 권역 확장
기업 간 거래(B2B) 서비스 플랫폼 위펀(대표 김헌)이 운영 중인 ‘조식24’가 서비스 지역을 전국으로 권역을 확장한다. ‘조식24’ 서비스 지역 확장을 시작으로 ‘대한민국 모든 기업 성공을 돕는 B2B 서비스 플랫폼’으로 안정적 지위 확보를 도모할 예정이다. 탄탄한 콜드체인으로 이루어진 안정적 풀필먼트를 기반으로 전국적인 서비스 지위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조식24’는 2020년 론칭된 위펀 인기 서비스로 기업과 병원, 학교 등 임직원 아침을 챙기는 서비스다. 빵이나 샐러드, 수프와 디저트, 뷔페 형태의 케이터링까지 다양하고 알찬 구성으로 사용 기업에 꾸준한 호평을 받고 있다. 다만 신선 제품 위주 배송으로 지금까지는 서울과 경기 위주로만 배송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지난 2월 개인 편의점 물류 1위 기업 ‘우린’ 인수를 완료하며 서비스 전국 확장 가능한 물류 시스템 구축에 물꼬가 트였다. 우린의 탄탄한 전국 물류망과 콜드체인 시스템을 기반으로 곧 ‘위펀 풀필먼트’도 구축 완료될 예정이다. 촘촘한 콜드체인 시스템은 가장 먼저 ‘조식24’를 통해 선보인다. 배송 권역은 대한민국 대부분 지역에 가능해진다. 동서남북 국내 어디든 임직원 조식 복지를 원하는 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2024 대한민국 숙박세일 페스타-지역특별기획전 시작! 대구에서 놀고, 먹고, 자는 건 어때?
대구광역시와 (재)대구문화예술진흥원 관광본부는 6월 여행가는 달을 맞아 ‘2024 대한민국 숙박세일 페스타’를 추진한다. 한국관광공사와 함께하는 이번 지역특별기획전은 숙박 할인 혜택을 통해 국내 관광을 고민하는 국민들에게 대구 여행을 권장한다. 이번 행사에 참여하면 온라인에서 7만 원 이상 대구 숙박상품 예약결제 시 사용할 수 있는 5만 원 할인쿠폰(한국관광공사 3만 원, 대구시 2만 원 부담)을 1인당 1매 받을 수 있다. 발급은 5월 28일부터 30일까지 3일간 매일 오전 10시부터 선착순으로 진행되며, 총 33개의 숙박 예약 사이트를 통해 발급받을 수 있다. 쿠폰 발급 후 다음 날 오전 7시까지 숙박 예약을 해야 할인권 사용이 가능하며, 숙박 입실 기간은 5월 28일부터 7월 14일까지 약 7주이다. 대한민국 숙박세일 페스타는 국내 관광 수요 확대와 지역 내수경제 활성화를 위해 매해 추진되는 사업으로 대구광역시는 지역 특별 기획전에 매년 참여했다. 2023년 대한민국 숙박세일 페스타 ‘대구편’ 참여 결과, 총 3,280건의 숙박 할인권 사용으로 대구 방문 수요를 창출하고 국내 관광객들에게 대구 여행의 경험을 제공했으며, 행사기간 동안 방문객들이 市 쿠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전수창업] '메밀막국수·물막국수' 메뉴개발 과정 주목
메밀막국수 제면부터 비법 양념장까지, 장사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막국수 전수교육>이 오는 5월 30일(목)에 진행된다. ‘막국수는 전 연령층을 아우르는 외식아이템이다. 건강식을 선호하는 추세에 따라 막국수에 대한 인기는 높아졌다. 메밀을 재료로 한 막국수와 소바(일본식 메밀국수)전문점 창업도 늘고 있다. 소자본창업이 가능하고, 운영에 관한 리스크가 적고 먹는 속도가 빨라 테이블 회전률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오는 30일, 살얼음육수부터 메밀반죽 비법양념장까지 장사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막국수 레시피 전수 이번 ‘메밀막국수 비법전수’ 진행을 맡은 알지엠푸드아카데미 ‘김종우 원장’은 유명 외식브랜드 메뉴컨설팅, 30년간 국내뿐 아니라 일본, 중국, 동남아 등 대형호텔의 총주방장으로 근무, 레시피 개발 및 상품화에 정통한 전문가다. 이번 전수교육에서는 ▲메밀가루를 사용한 면 반죽▲막국수의 맛을 결정짓는 ‘육수’▲막국수 양념장▲막국수 고명 ▲상차림 등 전 조리 과정과 막국수 브랜드 운영 노하우를 전한다. 김종우 원장은 “봉평메밀막국수는 엄선한 과일, 야채 등 식재료를 사용해 수제로 만든 비법 양념장과 국산 메밀가루로 만든 면 반죽이 핵심이다. 국내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