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사업리포트]친환경 이슈에 발맞춰 대응하는 日 식품외식시장

배달·테이크아웃 시장의 성장으로 인해 증가한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할 지가 식품외식업계의 새로운 문제로 대두됐다. 일본에서는 친환경 소재인 사탕수수 찌거기를 사용해 만든 샐러드 용기를 만든 업체가 등장했다. 또한, 세븐일레븐의 경우 매장 앞에 페트병 자동회수기를 설치해 완전순환형 체계를 만들어 가고 있다.

 

100% 토양에서 분해되는 용기 도입한 샐러드 브랜드 ‘하이파이브’

일본의 샐러드전문점 ‘하이파이브 샐러드(HIGH FIVE SALAD)’를 운영하는 주식회사 하이파이브가 지난 1월 27일 업계 최초로 100% 식물 유래의 친환경 용기를 도입했다. 사탕수수 찌꺼기로 만든 용기, 커틀러리를 사용함으로써 배출하는 플라스틱 사용량을 70%까지 줄여나갈 계획이다.

 

 

하이파이브가 새롭게 사용하는 샐러드 용기는 사탕수수의 찌꺼기와 대나무를 혼합한 소재로 만들어졌다. 사용 후 100% 토양에 분해 가능한 친환경 용기이다. 사탕수수는 목재를 대체해 종이 등 제작이 가능해 지구온난화를 막아주는 원료로 주목받고 있다. 대나무 90%, 사탕수수 10%로 구성됐다. 전자레인지에도 사용이 가능하다.

 

하이파이브측 관계자는 “배달, 테이크아웃 이용 고객의 증가로 외식업계에서 쏟아지는 플라스틱 쓰레기양이 감당하지 못할 수준으로 늘고 있다. 지속가능한 환경 조성에 기여하고자 사탕수수로 만든 샐러드 용기 도입을 결정했다. 앞으로 매장에서 사용하는 기물 등을 친환경 소재로 전환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세븐일레븐, 페트병 100% 재사용하는 자동회수기 설치

편의점 프랜차이즈 세븐일레븐을 운영하는 세븐&아이 그룹은 2019년 5월 ‘그린챌린지 2050’라는 비전을 발표하고 ▲이산화탄소 배출량 절감 ▲플라스틱 대책 ▲식품로스율 감소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왔다.

 

 

도쿄도 히가시야미시내 점포 15곳에 시범적으로 페트병 자동회수기를 설치했다. 페트병 5개당 1 포인트를 적립해줘 시민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페트병 겉에 포장지가 붙어 있거나 이물질이 있는 상태로 회수기에 넣어서는 안 되며, 반드시 깨끗이 세척 후 투입해야 한다.

 

이렇게 회수한 페트병은 재활용돼 다시 세븐일레븐 매장에 진열된다. 세븐일레븐의 프리미엄 제품인 ‘(시작)녹차 하루 한 병’은 100% 매장에서 수거한 페트병을 사용해 만들어진다. 이를 위해 일본 코카콜라 페트병의 재활용 공정을 맡은 FIGP 주식회사와 협력관계를 구축했다.

 

 

세븐&아이그룹이 2019년 회수한 페트병은 약 9800톤으로 3억 6500만개에 달한다. 이는 일본 세븐일레븐 매장에서 판매하는 페트병 음료의 1%를 차지하는 양이다. 작년 4월부터는 회수한 페트병을 사용한 음료 종류를 3가지 더 늘렸다.  ‘(시작)녹차 하루 한 병’ 제품은 작년말 개최된 '제50회 식품산업기술공로상' 환경·CSR 부문을 수상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개고기 대체제 '흑염소' 보양탕 전수문의 급증 , '흑염소 전문점' 전수과정 개최
이제 개고기 대신 '염소고기' 보양탕 시대다. 최고급 보양식으로 각광받는 ‘흑염소’ 요리는 외식 시장에서도 건강 트렌드와 맞물려 소비량이 안정적으로 유지돼 향후 시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음식이다. 무엇보다 최근 개를 식용으로 쓰는 '보신탕’의 대체제로 '흑염소'가 자릴 잡으면서, 차세대 보양식전문점으로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보신탕으로 이름난 식당이 메뉴에 염소탕을 추가하거나 아예 '염소탕 전문'으로 간판을 바꿔 다는 사례도 늘고 있다. ‘흑염소탕·전골’부터 ‘염소불고기’와 ‘수육’, 레시피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오는 4월19(금)~20(토)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 진행 안내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에서는 ▲흑염소탕 ▲흑염소 수육 ▲염소불고기 ▲흑염소전골 등 <흑염소 전문점>의 메인 요리를 모두 전수한다. 본 과정은 교육수료 후 바로 장사에 적용할 수 있는 ‘식당창업 전문교육’으로 백년가게부터 소문난 맛집들을 비교·분석, 검증된 최상의 레시피를 개발, 교육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전한다. 또한 맛집식당이 되는 노하우는 물론 고객관리, 홍보마케팅 등 영업전략과 효율 극대화를 위한 주방 오퍼레이션 설정, 식재료 코스트, 매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맘스터치, 日 상륙…도쿄 시부야 직영 1호점 오픈
맘스터치가 일본에 해외 첫 직영점을 열고, '미식의 도시' 도쿄의 입맛을 사로잡는다. 토종 버거·치킨 브랜드 맘스터치는 16일 도쿄 시부야구에 해외 첫 직영점인 ‘시부야 맘스터치’를 오픈하고, 일본시장에 정식 진출했다. 일본 직영 1호점인 시부야 맘스터치는 일본 맥도날드가 지난 39년 간 영업했던 자리에 들어섰다. 약 418㎡, 220석(B1~2F, 총 3층) 규모의 대형 매장이다. 시부야의 랜드마크인 스크램블 교차로와 도쿄 최대 번화가인 시부야역, 대형 쇼핑몰이 밀집한 상권을 배후에 둬 일본인과 해외 관광객들로 상시 붐비는 등 브랜드 경험 제공과 홍보를 위한 최적의 입지라는 판단이다. 판매 메뉴는 시그니처 메뉴인 ‘싸이버거’와 한국식 양념치킨 등 일본인 대상의 사전 조사에서 검증된 인기 제품을 중심으로 꾸려졌다. 특히 토종 맘스터치만의 독보적인 맛과 품질을 현지 소비자들에게 생생히 전하기 위해 기존 패스트푸드점들과는 달리 배터링(반죽 묻히기)부터 후라잉(튀기기)까지 주방에서 손수 조리하는 맘스터치의 수제 방식을 그대로 유지해 지난 팝업스토어 당시의 폭발적인 현지 반응을 재현할 계획이다. 정식 오픈 전부터 현지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시부야 맘스터치는 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