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식품동향] 유럽 채식트렌드 속 한식의 변화

세계적으로 채식 식습관을 가지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는 추세다. Kati 농식품수출정보에 따르면 유럽에서 비건, 락토, 플렉시테리안 등 채식이 중요한 생활양식으로 자리 잡았다.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의 자료에 의하면 2020년 기준, 채식주의자와 비건은 여전히 소수이나(국가별 4~10%), 육류 섭취를 줄이고 채식 위주의 식습관을 갖는 플렉시테리언안(Flexitarian)은 유럽 주요 국가별 약 28~48%에 달한다.

 

건강뿐만 아니라 동물복지, 환경문제 등 윤리적인 관점에서 육류보다 야채 위주 섭취를 지향한다. 특히 코로나19이 식품 안전에 대해 민감해지며 채식 트렌드가 더욱 강화됐다. 현재 유럽 식품기업들은 앞 다투어 채식 식품군을 늘리고 있다.

 

남인도식 고구마 카레 등 이국적인 채식 조리식품 등장

영국에서는 매해 1월 ‘비거뉴어리(Veganuary)’ 캠페인이 펼쳐진다. 2014년 설립된 비영리단체 비거뉴어리에서 주최하는 캠페인으로 1월 한 달간 채식 소비를 장려한다. 영국의 식품전문지 더그로서(The Grocer)는 올해 참가자가 지난해 대비 46% 증가한 약 58만 명이 참가했다고 전했다.

 

 

채식 상품으로는 식물성 고기로 만든 버거, 베이컨, 매운 치킨, 피자 등이 다양하게 출시됐으며, 유제품을 포함하지 않은 제과류 등이 시장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다. 지금까지는 비슷한 종류의 채식 식품이 많았으나 앞으로는 이국적인 맛의 상품이 인기를 끌 전망이다.

 

영국의 대형유통기업 아스다(Asda), 코옵(Co-op), 알디(Aldi)는 남인도식 고구마 카레, 데리야끼 버섯 누들, 스리랑카식 병아리콩 카레 등의 채식 조리식품을 새롭게 출시했다. 인공색소, 향료를 첨가하지 않았으며 팩, 파우더 형태로 제작돼 집에서도 간편하게 채식을 즐길 수 있다.

 

 

또한, 아스다는 올해 2월 48가지 신제품을 새롭게 선보이며, 채식 식품군을 늘려 나가고 있다. 1.5파운드(약 2,300원)부터 시작하는 저렴한 가격으로 고품질의 식물기반 식품을 공급해 고객층을 넓혀갈 계획이다.

 

'아스다 플렌트 베이스드(Asda Plant Based)'라벨이 붙은 자체 상품(PB) 품목은 전부 영국의 비건 협회인 ‘더 비건 소사이어티(The Vegan Society)’의 인증을 받았다. 미트 프리 버거, 스모키 두부 부리또, 오리고기 없는 스프링롤 등 선택 폭이 넓다. 상품 포장에 사용하는 용기, 패키지 역시 100% 재활용한 가능한 소재를 사용해 지속가능성을 중시한다.

 

유럽 채식시장 진출하는 한국식 비건 식품

영국 국적의 아시아식품 전문브랜드 네이키드(Naked)는 지난해 말 한국식 바비큐 맛 채식 라면을 공개했다. 말린 녹두와 구운 고추를 첨가한 매운 라면으로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한 비건 라면이다.

 

 

영국 슈퍼마켓 체인 세인즈버리스(Sainsbury’s)는 PB제품인 한국식 바비큐 소스에 비건 로고를 부착해 판매한다. 이외에도 대형 유통마켓, 온라인 몰을 통해 비건 표시가 부착된 다양한 한국식 양념장을 찾아볼 수 있다.

 

 

유럽 채식시장에서 가장 주목받는 한국식품은 단연 김치이다. aT에서 인터넷으로 자체 조사한 주요국 김치 판매현황에 따르면, 유럽 현지생산 김치브랜드 26개 중 24개가 채식주의자용 김치를 판매 중이다.

 

 

유럽 채식주의자에 맞춘 한식의 현지화

 

 

현지 채식주의자의 입맛에 맞춰 재석한 한식 요리들도 선보이고 있다. 영국의 밀키트 전문회사 마인드풀 셰프(Mindful Chef)는 비건용 밀키트 메뉴 중 하나로 구운두부와 각종 채소, 김치를 밥과 함께 먹는 ‘참깨 두부 김치볼’을 개발했다.

 

 

영국의 아시아식품 전문 밀키트업체 피스트 박스(Feast Box)가 판매하는 ‘비건 한식 박스(The Vegan Korean Box)’는 매운 콜리플라워 윙, 애호박 양파전, 매운 크리스피 두부, 잡채, 김치 볶음밥 등 5가지로 구성된 한식 재료와 조리법이 담겨 있다. 가격은 45파운드(약 6만 8천원)로 4~6인분 분량이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반려동물 친화도시 순천, 반려제품 펫팸족 겨냥 상품 ‘눈길’
국내 반려동물 인구 ‘1,500만 명 시대’, 2024년 반려동물 친화관광도시로 선정된 전남 순천시(시장 노관규)에서 탄생한 반려동물 제품이 ‘펫팸(Pet-Family)족’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시 출연기관인 (재)순천바이오헬스케어연구센터는 스마트팜 연계 기술을 활용해 대량생산이 어려운 개비자나무의 묘목과 잎 생산에 성공했으며, 개비자나무 바이오 소재를 활용한 3중 보습 멀티밤, 트리플케어 샴푸를 만들었다. 반려동물의 경우 사람보다 피부가 민감하기 때문에 천연소재로 만든 제품이 경쟁력을 가진다. 개비자나무 바이오 소재는 병풀 추출물 대비 항염증 효과가 약 117.3%가 더 높다. (재)순천바이오헬스연구센터는 반려동물 제품개발 및 연구, 기업지원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출시 제품은 생활용품 판매점인 ‘아트박스’에 등록을 마치고 ‘어바웃펫’ 온라인 쇼핑몰은 등록 중에 있다. 시 관계자는 “반려동물과 동반한 새로운 관광문화가 지역경제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순천에서 개발한 반려제품들이 반려동물 친화도시 순천의 위상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 3월 반려동물과 함께 여행하며 숙박ž체험ž쇼핑 등을 할 수 있는 도시를 조성하는 사업인 ‘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개고기 대체제 '흑염소' 보양탕 전수문의 급증 , '흑염소 전문점' 전수과정 개최
이제 개고기 대신 '염소고기' 보양탕 시대다. 최고급 보양식으로 각광받는 ‘흑염소’ 요리는 외식 시장에서도 건강 트렌드와 맞물려 소비량이 안정적으로 유지돼 향후 시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음식이다. 무엇보다 최근 개를 식용으로 쓰는 '보신탕’의 대체제로 '흑염소'가 자릴 잡으면서, 차세대 보양식전문점으로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보신탕으로 이름난 식당이 메뉴에 염소탕을 추가하거나 아예 '염소탕 전문'으로 간판을 바꿔 다는 사례도 늘고 있다. ‘흑염소탕·전골’부터 ‘염소불고기’와 ‘수육’, 레시피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오는 4월19(금)~20(토)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 진행 안내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에서는 ▲흑염소탕 ▲흑염소 수육 ▲염소불고기 ▲흑염소전골 등 <흑염소 전문점>의 메인 요리를 모두 전수한다. 본 과정은 교육수료 후 바로 장사에 적용할 수 있는 ‘식당창업 전문교육’으로 백년가게부터 소문난 맛집들을 비교·분석, 검증된 최상의 레시피를 개발, 교육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전한다. 또한 맛집식당이 되는 노하우는 물론 고객관리, 홍보마케팅 등 영업전략과 효율 극대화를 위한 주방 오퍼레이션 설정, 식재료 코스트, 매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전수창업] '사누키우동·돈카츠' 창업 과정 모집
정통 ‘사누키우동’과 ‘돈카츠’ 맛집의 오너셰프가 전수창업을 진행한다. ‘미토요’는 <돈가츠>와 <사누키우동>을 전문으로 하는 정통 일식점으로, 2017년 남부터미널 인근에서 10평 매장으로 시작, 현재 50평 규모로 확장이전 성업중인 맛집이다. 미토요 돈가츠는 드라이에이징으로 72시간 숙성한 국내산 돼지고기로 만들어 부드럽고 육즙이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제주흑돈 로스가츠’와 ‘코돈부르’(치즈돈가츠), ‘카레돈가츠’, ‘새우모듬가츠’가 인기 메뉴다. 미토요의 ‘사누키우동’은 물과 소금만을 사용한 반죽, 두 차례 숙성 과정으로 특유의 쫄깃한 식감이 특징이다. 깊고 개운한 우동 국물은 가다랑어포, 국내산 다시마 등 첨가물 없이 천연 재료만을 사용해 육수를 낸다. 미토요 대표메뉴 수타 ‘사누키우동’과 ‘돈카츠’ 전수 레시피 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이번 전수창업과정은 기존 점포 운영자, 특히 운영 중 발행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조리의 효율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3일간 '미토요'의 최원영 오너셰프가 핵심 노하우를 전수한다. 사누키우동 생지 반죽 방법부터 아시부미(반죽밟기), 반죽숙성 노하우 등을 순차적으로 진행하며, 우동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