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체크] 日, 2021년 이끌 K-푸드 키워드는?!

한류콘텐츠, SNS의 영향으로 케이푸드는 일본 젊은 층 사이에서 가장 핫한 음식으로 자리 잡았다. 치킨, 닭갈비, 핫도그뿐만 아니라 지난해 코로나19 확산으로 홈카페 수요가 높아지며 달고나 커피가 큰 인기를 누렸다.

 

 

올해에는 뚱카롱, 크로플 등 디저트와 함께 간장새우, 치즈에 찍어 먹는 새우롤삼겹살 등이 케이푸드의 인기를 이어갈 유망트렌드로 꼽힌다.

 

일본으로 건너간 한국 디저트 크로플, 뚱카롱

 

 

와플 기계 하나만 있으면 만능 디저트를 만들 수 있는 문화가 유행하며 가장 반응이 좋았던 것이 ‘크로플(크로와상+와플)’이었다. SNS를 타고 일본으로 전해진 크로플은 미디어를 거쳐 확대 재생산되며, 도심의 카페에서도 메뉴로 등장하기 시작했다.

 

 

도쿄의 한국 디저트전문점 호이차(HOICHA)에서는 작년 10월부터 크로플 판매를 시작했다. 도입 초반에는 하루에 한 두 개 정도밖에 팔리지 않았지만 SNS로 퍼져나가며 수 백 개 이상이 금세 판매될 정도로 찾는 고객들이 많아졌다.

 

K-마카롱이라 불리는 ‘뚱카롱’은 달콤한 디저트를 좋아하는 일본 10대~20대 여성을 중심으로 인기몰이 중이다. 일반 마카롱에 비해 크림의 양이 두 배 가량 많이 들어가 두툼한 마카롱으로 일본에서는 통통하고 귀여운 모양을 뜻하는 폿챠리(ぽっちゃり)를 붙여 ‘폿챠리 마카롱’이라 부른다.

 

 

도쿄 한류 문화의 중심지인 신오쿠보에 문을 연 뚱카롱 전문점 ‘마카 프레쏘(MACA PRESSO)’는 긍정적인 반응을 바탕으로 작년 오사카 코리아타운에 출점하며 매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바닐라크림, 수제 딸기잼 외에도 크림치즈, 녹차, 옥수수 등 다양한 맛의 뚱카롱을 판매한다.

 

2021년 트렌드 예측 3위 치지한 ‘간장새우·새우롤삼겹살’

일본 컨설팅업체 네오레아가 일본 여학생 2,200명을 대상으로 2021년 트렌드를 조사한 결과, '간장새우·새우롤삼겹살'이 3위를 차지했다. 또한, 다채로운 색상, 모양과 문구로 채워진 한국식 생일케이크도 6위에 올랐다.

 

 

간장새우는 식사, 안주는 물론 외식 메뉴로도 적합해 폭 넓은 연령층에서 지지를 받고 있다. 개인 요리 블로거를 통해 많은 간장새우 레시피가 공유되고, 한국에서 간장새우로 유명한 식당의 방문 후기나 소개하는 글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일본 신오쿠보의 한국 음식점 ‘막걸리노 모노가타리(マッコリの物語)’는 새우를 얇은 삼겹살로 돌돌 말아 구운 후, 치즈에 찍어 먹는 ‘새우롤삼겹살’ 메뉴를 선보여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이곳을 찾는 손님의 약 90%가 새우롤삼겹살을 주문할 정도로 대표메뉴로 자리를 잡았다.

 

 

독특한 점은 삼겹살을 상추가 아닌 구운 또띠아에 싸서 먹는다는 점이다. 또띠아에 새우롤삼겹살을 감싼 다음 특제 마늘 소스에 찍거나 김치를 올려 먹기도 한다. 치즈의 느끼한 맛을 마늘 소스가 잡아줘 궁합이 잘 맞는다. 가격은 1인분에 980엔(약 1만 원)에 판매한다.

 

 

정치적 상황과 무관하게 케이푸드에 대한 일본 젊은 층의 팬심이 견고하고, 해외여행을 가기 힘든 상황에서 음식을 통해 여행의 기분을 느끼려는 니즈가 높은 만큼 2021년에도 꾸준히 좋은 반응을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이런맛남] 글로벌 스타벅스 인기메뉴 ‘플랫화이트’ 한국 출시
스타벅스가 ‘플랫 화이트’를 새롭게 선보이며 커피 라인업을 한층 강화했다. 플랫 화이트는 글로벌 스타벅스에서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는 음료다. 커피 본연의 풍미를 진하게 느낄 수 있는 클래식한 커피에 대한 국내 고객 니즈가 꾸준함에 따라 한국에서도 선보이기로 결정했다. 스타벅스에 따르면 플랫 화이트는 일반 에스프레소 샷에 비해 짧은 시간 빠르게 추출하는 리스트레토 샷을 이용한다. 톨 사이즈를 기준으로 일반 에스프레소 1샷으로 제조하는 카페라떼와 달리 플랫 화이트는 리스트레토 2샷을 활용해 원두의 깊고 진한 풍미는 유지하면서 부드러운 맛을 극대화한 점이 특징이다. 특히 따뜻한 음료로 즐길 경우 숙련된 바리스타를 통해 만들어진 부드럽고 풍부한 밀크폼을 화이트 닷(흰색 점 모양의 라떼 아트)으로 마무리해, 맛은 물론 비주얼적으로도 진한 커피의 풍미를 고스란히 느낄 수 있다. 플랫 화이트 출시 전 진행된 고객 및 파트너 대상 품평회에서도 진한 커피와 부드러운 우유의 적당한 조화와 고소하고 깔끔한 맛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이에 스타벅스 관계자는 “새롭게 출시되는 플랫 화이트가 커피 본연의 맛에 충실한 커피를 선호하는 고객분들께 또 하나의 선택지가 될 수 있길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복날 성수기 전 유명 맛집 ‘삼계탕&닭한마리칼국수’ 비법 전수한다
맛집 창업의 꿈을 꾸는 예비창업자, 업종변경과 메뉴, 요리기술 등의 보완을 고민 중인 자영업자를 위한 솔루션 과정이 주목받고 있다. 30년 경력의 외식전문컨설팅기업 ㈜알지엠컨설팅 산하 교육기관인 <알지엠푸드아카데미>의 ‘외식창업과정’이 그 주인공으로 맛집 브랜딩 전략부터 메뉴개발, 비법전수 등 외식업 경영의 핵심 노하우를 전한다. 이번 교육에서는 진한 ‘들깨삼계탕’ 하나로 '서울 3대 문파' 오른 ‘삼계탕 비법’과 동대문 ‘닭한마리칼국수’로 서민갑부 반열에 오른 식당의 비결을 전수한다. 외식 전수창업 전문가단이 향토음식점으로 지정받은 백년가게, 삼계탕 전문점을 비교·분석해 현장에서 직접 시연·시식하고 교육생들에게 검증된 레시피를 제공한다. 일선 요리학원과 차별화 된 현장기술 전수 프로그램으로, 기술이전 비용만으로 메인 상품부터 각종 찬류 등 한상차림까지 사업현장에서 바로 적용가능토록 몸에 익을 때까지 충분한 반복 연습을 지원한다. 이번 삼계탕&닭한마리칼국수 비법전수 진행을 맡은 알지엠푸드아카데미 ‘김종우 원장’은 유명 외식브랜드 메뉴컨설팅, 30년간 국내뿐 아니라 일본, 중국, 동남아 등 대형호텔의 총주방장으로 근무, 레시피 개발 및 상품화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전수창업] '사누키우동·돈카츠' 창업 과정 모집
정통 ‘사누키우동’과 ‘돈카츠’ 맛집의 오너셰프가 전수창업을 진행한다. ‘미토요’는 <돈가츠>와 <사누키우동>을 전문으로 하는 정통 일식점으로, 2017년 남부터미널 인근에서 10평 매장으로 시작, 현재 50평 규모로 확장이전 성업중인 맛집이다. 미토요 돈가츠는 드라이에이징으로 72시간 숙성한 국내산 돼지고기로 만들어 부드럽고 육즙이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제주흑돈 로스가츠’와 ‘코돈부르’(치즈돈가츠), ‘카레돈가츠’, ‘새우모듬가츠’가 인기 메뉴다. 미토요의 ‘사누키우동’은 물과 소금만을 사용한 반죽, 두 차례 숙성 과정으로 특유의 쫄깃한 식감이 특징이다. 깊고 개운한 우동 국물은 가다랑어포, 국내산 다시마 등 첨가물 없이 천연 재료만을 사용해 육수를 낸다. 미토요 대표메뉴 수타 ‘사누키우동’과 ‘돈카츠’ 전수 레시피 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이번 전수창업과정은 기존 점포 운영자, 특히 운영 중 발행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조리의 효율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3일간 '미토요'의 최원영 오너셰프가 핵심 노하우를 전수한다. 사누키우동 생지 반죽 방법부터 아시부미(반죽밟기), 반죽숙성 노하우 등을 순차적으로 진행하며, 우동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