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맛] 미국, 식물기반(Plant-based) 초콜릿 인기 급상승

URL복사

코로나19로 미국의 초콜릿시장이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건강에 기반한 ‘나를 위한 식품(Better-for-you)’, ‘비건(Vegan)’, ‘식물기반(Plant-based)’ 등의 관련 비유제품 대체 시장도 함께 커지고 있다.

 

 

식물기반제품 온라인 커뮤니티인 Abilion에 따르면 식물기반 초콜릿은 세계 비건제과시장의 약 40%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를 현재 가치로 추산해 보면 약 10억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식물기반 초콜릿 시장의 경우, 현재까지 제품 침투율은 낮은 상황이라는 점에서도 더욱 높은 시장가능성을 전망케 하고 있다.

 

 

식물기반 초콜릿 시장에 뛰어드는 기업들

식물기반 초콜릿의 확산 분위기를 반영하듯 다양한 브랜드 들은 식물기반 초콜릿 카테고리에 진출하고 있다. 미국을 제외 한 대부분의 국가에서 초콜릿 킷캣(KitKat)을 만드는 네슬레는 지난 여름 식물기반의 초콜릿 ‘KitKat V’를 출시했다. 마스(Mars)는 2019년 영국에서 출시된 갤럭시바(Galaxy Bar)의 비건 버전을 통해 해당 분야에서 최초의 대형식품 제조사로 자리잡고 있다.

 

그동안 비건, 식물기반 초콜릿은 대형 카르텔을 통하지 않고 생산 농가에 더 많은 이익이 돌아갈 수 있도록 마케팅을 최대한 자제하는 형태로 성장해왔다. 유통을 단순화시키는 것에 초점 을 둔 공정무역(Fairtrade) 제품이나 유기농, 프리미엄 제품을 생산하는 소규모 업체들의 제품이 주를 이루어 왔었다면 최근에는 시장의 성장가능성을 본 대기업의 생산 확대로 이어지고 있다는 것이 시장 전문가들의 평가다.

 

 

미국 초콜릿 시장 점유율 1위의 허쉬(Herchey’s) 역시 미국시 장에서 식물기반 초콜릿 바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귀리로 만든 ‘Oat made’ 초콜릿 바는 ‘아몬드&바다소금’, ‘클래식 다크 초콜릿’ 두 가지 맛으로 출시되었으며 2022년 6월까지 미 전 역의 일부 소매업체에서 제한적으로 판매될 예정이다.

 

이는 최근 허쉬가 유기농, 저당, 무설탕 등의 제품에 주력하 고 있음을 알 수 있게 한다. 최근에는 프리미엄 저당 초콜릿 브랜드 릴리스(Lily’s)를 인수하기도 했다.

 

현재 미국시장에서 식물기반 초콜릿의 대형 생산자가 전무한 상황이다. 그러나 허쉬는 초콜릿을 대표하는 대기업이란 장점을 살려 시장 반응을 면밀히 살폈으며, 이를 토대로 자사제품의 차별점을 강조하고 있다. 네슬레의 킷캣은 쌀 우유를 사용했으며 마스사의 갤럭시바는 헤이즐넛을 사용하였다.

 

 

허쉬이 댄 몬샤인(Dan Mohnshine) 전략 팀장은 이미 시장에 출시되어 있는 기존 식물기반 초콜릿들과 달리 귀리(Oat)를 사용해 개발됐다고 밝혔다. 귀리우유는 더욱 크리미하고 유제품 우유에 가 장 가까운 맛을 낸다는 평가를 받으며 식물기반 우유 카테고리에서도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미 인기 커피메뉴로 자리잡은 ‘오트라떼’ 등으로 활용되며 미국 내에서 시장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

 

허쉬는 신제품의 대대적인 마케팅에 앞서 제한적인 마케팅을 실시하면서 시장조사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제품을 어디에서, 어떤 경로로 배포할 것인지 에 대해 밝히지 않으며 제품 테스트를 통해서 성공적인 유통 전략과 네이밍 등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받을 것이라고 밝히는 등 시장 진입에 신중하게 접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Kati 농식품수출정보 <지구촌리포트 115호>


푸드&라이프

더보기
[식품Biz] 풀무원, 업계 최초 생애·생활주기 맞춤 식단 ‘디자인밀’ 론칭
‘풀무원’이 개인 생애주기와 생활주기에 맞춰 영양설계 된 식품 및 식단을 제안하는 ‘디자인밀(Designed meal)’ 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풀무원식품은 베이비밀, 요즘은이런식, 풀스케어, 잇슬림, 당뇨케어밀플랜 5개 부문을 통합한 개인 맞춤형 식단 사업 ‘디자인밀’ 브랜드와 통합 플랫폼을 런칭했다. ‘디자인밀’은 고객의 생애주기별 영양기준과 생활주기별 건강 정보를 기반으로 식사를 맞춤형으로 디자인한단 전략으로 추진되는 식품 D2C 신사업이다. 풀무원은 기존의 △영유아용 ‘베이비밀’ △성인용 영양균형식인 ‘요즘은이런식’ △고령친화우수지정 ‘풀스케어’ △칼로리 조절식 ‘잇슬림’ △질환대응식 ‘당뇨케어밀플랜’ 제품들과 맞춤 식단 서비스를 디자인밀로 통합해 개인 맞춤형 식단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강조했다. 디자인밀은 풀무원식품의 제조 전문성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맞춤형 영양설계 전략에 따라 △이유식, 유아식 등 영유아·키즈(Kids) 맞춤식 △청소년·성인용 영양균형식 △고령친화식 △칼로리 조절식 △질환관리식 등 5개 카테고리로 구성한 개인 맞춤형 식단 제품들을 선보인다. 이들 식단은 풀무원의 디자인밀 통합 온라인몰에서 주문 가능하다. 정기구독과 일일배송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메뉴개발 세미나] 서민갑부 ‘메기매운탕&매운탕칼국수’ 비법전수
지역의 독특한 향토음식으로 남다른 성과를 드러내고 있는 식당의 비결을 전수한다. 오는 27일(목)에 진행되는 메뉴개발 세미나의 아이템은 ‘메기매운탕’이다. 매운탕 하나로 서민갑부 반열에 오른 맛집의 레시피를 공개한다. 개인창업을 준비 중인 예비창업자, 업종변경이나 메뉴 추가를 원하는 외식사업주들을 위해 알지엠컨설팅 외식창업 전문가단이 원조 한탄강매운탕, 남한강 민물매운탕 파주 적성면 두지리 매운탕 등의 원조맛집 분석 ‘메기매운탕’의 정수를 전수한다. ‘메기매운탕’은 민물 매운탕의 꽃이라 불린다. 힘이 좋은 '메기'는 예로부터 스테미너에 좋다고 알려져왔다. 하지만 메기요리는 매우 까다롭기 때문에 제대로 된 맛을 내기가 쉽지 않다. 또한 손질하는 과정에서도 그 맛이 달라질 수 있는 예민한 식재료 중 하나다. 식도락가의 입맛에 걸맞는 진미로 빚어 낸다 ‘서민갑부 레시피’ 전수 ‘메기매운탕, 매운탕 칼국수 비법전수’ 과정은 식재료의 구매요령부터 손질, 한식명장의 레시피 전수까지 살아있는 교육을 체험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교육장에서 직접 실습하여 제작한 요리를 시식하고, 검증된 레시피를 제공한다. 민물고기 특유의 흙냄새를 잡는 비법부터 매운탕 양념장의 숙성과 조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