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푸드테크의 미래, 스시 부리또 전문점 ‘beeat’

외식업계의 푸드테크 도입이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무인 결제 시스템인 키오스크는 물론 음식 제조에도 자동화 기계를 사용하는 프랜차이즈 업체가 증가하는 추세다. 본죽의 본아이에프는 자동으로 죽을 저어주는 자동 죽 조리기 ‘본메이드기’를 출시했으며, 김가네, 얌샘김밥 등에서도 김밥제조기계를 이용해 매장 효율성을 올리고 있다.

 

 

일본에서는 부분이 아닌 매장 전체에서 무인(無人)서비스 자동화를 실시하고는 있는 매장이 있다. 바로 작년 11월 도쿄 아키하바라에 문을 연 스시 부리또 전문점 ‘beeat sushi burrito Tokyo’이다. 제품 가격 결정까지 인공지능이 결정하는 미래형 음식점에 대해 살펴본다.

 

세계적 흐름인 캐시리스 및 자동화 점포

자동화 음식점 ‘beeat’를 운영하는 주식회사 유보는 최신 기술을 이용한 매장용 설비를 개발·판매하는 회사이다. 기기 설치를 위해 음식점을 다니며 ‘사람이 모이지 않는다.’는 가게 주인들의 푸념을 자주 들었다. 유보 주식회사 사토 대표는 인력을 지원하는 시스템을 만들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해 자동화 시스템 개발에 착수했다.

 

 

“선진국에서 캐시리스와 자동화는 이미 보편적인 흐름이다. 미국의 스타벅스는 매출의 약 35%가 스마트 폰을 통한 주문으로 발생하며, 중국의 패스트푸드 ‘Dicos’는 점포에서 70%의 인력 감축에 성공했다. 저출산이 진행되는 일본에서도 향후 많은 직원을 배치하고 극진한 서비스를 하는 업종과 기술을 활용한 자동화 점포 두 형태로 나눌 것이라 예상한다.”

 

2015년 일본 경제산업성 조사에 따르면 일본 캐시리스 결제비율은 20%도 미치지 못했다. 같은 해 한국의 캐리리스 비율은 90%에 달했다. 하지만 일본 패밀리 레스토랑 ‘로얄 호스트’를 운영하는 로얄호딩스는 2017년부터 시범적으로 점포에 현금 결제를 허용하지 않는 방식을 도입했다. 일본 정부는 오는 2027년까지 무현금 결제 비율을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이다.

 

AI가 스시 부리또 가격 결정

‘beeat’는 미슐랭에서 별을 받은 요리사의 감수 아래에 재료 선별 후 11종류의 스시 부리또를 제공한다. 초밥과 부리또를 결합해 걸어 다니며 먹을 수 있는 음식을 만들면 차별화를 이룰 것이라 사토 대표는 생각했다.

 

“원래 미국 서해안에서 나온 패스트푸드로 걸으면서 부리또처럼 손으로 먹는 스타일로 인기를 얻었다. 중동을 포함해 전세계에 매장이 있다. 참치, 연어 등 해산물뿐만 아니라 치킨과 카레 등 다양한 소재를 사용한다. 주목할 점은 상품 가격을 인공지능이 정하는 부분이다.”

 

 

메뉴의 소재나 판매 시간에 따라 AI가 가격을 결정한다. 780 ~ 1,300엔 사이에서 요금이 결정된다. 보통 음식점은 가격이 결정되면 좀처럼 바뀌기 어렵다. 그러나 ‘beeat’는 식자재 매입이 불안정하거나 인건비가 바뀌는 등 여러 요인에 따라 가격을 좀 더 유연하게 결정하고자 실험적으로 도입했다.

 

아직 데이터 축적량이 적어 가격이 요동치지 않도록 상·하한선을 설정한 가운데 운영하고 있다. 추후에는 손해를 봐도 재고를 전부 소진 시키도록 가격을 굉장히 낮추거나 상황에 맞게 가격 설정을 할 계획이다.

 

접객 및 회계는 기계가, 직원은 요리에만 전념

‘beeat’는 독자적으로 개발한 매장 픽업 시스템 ‘SERVBO’를 사용하고 있다. 고객의 제품 구매 및 수신 시간을 단축하는 동시에 매장의 노동력을 경감시킨다. 고객은 인터넷 전용 페이지에 들어가 주문과 결제를 한다. 그러면 가게 프린터로 주문표가 출력된다.

 

 

직원은 주문표를 보고 음식을 만들어 서빙 상자에 넣기만 하면 된다. 상자 천장에 카메라가 붙어있어 센서가 전표의 QR 코드를 읽어 고객에게 알림이 전송된다. 고객은 0번 상자에 제품이 들어있다는 메시지를 받은 후 음식을 찾아가는 방식이다.

 

상자의 LED 조명은 제품의 상태 확인을 겸한다. 30분 이상 상품이 놓여 있으면 깜박인다. 이 경우 다시 주방에 넣어 보관한다. 접객 및 회계를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직원은 조리에만 집중할 수 있다.

 

일본 푸드테크의 전초기지

오픈 첫날 광고를 하지 않았음에도 생각 이상으로 많은 고객이 ‘beeat’ 매장을 방문했다. 그렇다고 매장 앞에 줄 선다는 의미가 아니다. 온라인 공간에서 주문이 쇄도할 뿐이다. 머지않아 유명 맛집 앞에 길게 늘어선 행렬도 사라질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

 

“첫날에 주문이 많이 들어와 놀랐다. 지금도 다음날 주문이 가득 들어있는 상태이다. 11시까지 마지막 주문을 받고 매장은 상품을 전달하는 역할만 해준다. 고객층은 인근 사업가 등 능력 있는 분들이 많으나 연령이 높은 분들의 스마트폰 주문도 늘고 있다."

 

사토 대표의 최종 목표는 ‘beeat’ 매장이 일본의 푸드테크 산업 전초기기 역할을 하는 것이다. 비슷한 회사가 모여 생태계를 만들면 정보 교환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푸드테크 산업도 발전해 나갈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키워드체크] 저당·저탄수화물 ‘혈당 조절템’ 주목
운동과 식습관으로 건강하게 노화를 늦추며 몸을 관리하는 ‘헬스디깅족’들이 많아지고 있는 가운데,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며 체중을 줄이는 혈당 다이어트가 주목받고 있다. ‘혈당 스파이크’는 음식을 먹은 뒤 혈당이 급격히 높아지는 현상이다. 이때 우리 몸은 치솟은 혈당을 내리기 위해 인슐린을 과다 분비하는데, 이 과정이 반복되면 당뇨는 물론 관절염 등 노인성 질환이 생길 수 있다. 혈당 스파이크를 피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먹는 음식을 고단백, 저당, 대체면으로 바꾸기만 하면 된다. 이러한 식단 관리를 통해,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면서도 맛과 건강을 챙길 수 있다. 당 함량 낮은 그릭요거트, 고단백 아침식사 및 영양 간식으로 인기 요거트는 아침 식사로 가볍게 먹기 좋다. 이 중 과일 맛 플레인 요거트는 당 함량이 높아서 혈당 관리에는 좋지 않다. 반면 그릭요거트는 당 함량이 낮은 저탄수화물 식품으로 혈당 관리에 적합하다. 칼슘도 풍부해 시니어, 임산부들의 영양 간식으로도 제격이다. 스위트바이오의 ‘그릭데이’는 국내 1세대 그릭요거트 브랜드다. 꾸덕꾸덕한 제형의 시그니처와, 이보다 묽고 부드러운 제형의 라이트 두 종류가 있다. 두 제품 모두 설탕 등 감미료가 첨가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지하철 유휴공간, ‘수직농장 문화공간’으로 탈바꿈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4월 15일 서울특별시 동작구 상도역 역사 내에 위치한 ‘메트로팜’을 방문, 수직농장 기업(플랜티팜)이 서울교통공사와 협업하여 구축한 도심 속 수직농장 모델을 직접 둘러보았다. 송 장관이 방문한 ‘메트로팜’은 지하철 역사 내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수직농장을 구축, 엽채류 등 작물을 도심 속에서 재배하고 체험·교육 활동, 카페 등을 함께 운영하여 생산·유통·체험까지 복합적으로 연계한 비즈니스 모델이다. 플랜티팜은 2019년부터 서울교통공사와 제휴를 통해 현재 서울지하철 5개 역사(상도, 답십리, 을지로3가, 충정로, 천왕) 내에 메트로팜을 운영하고 있다.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은 “이번 방문을 통해 수직농장 산업이 도심 속 유휴공간을 만나 시민들의 쉼터이자 복합문화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라고 밝히며 “이러한 도심 속 수직농장 복합 모델을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도 수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농식품부는 지난 3월 산업부, 국토부와 협업하여 수직농장 산업 활성화를 위한 규제개선 내용 등을 담은'스마트농산업 발전방안'을 발표했다. 플랜티팜 강대현 대표는 이 자리에서 정부가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개고기 대체제 '흑염소' 보양탕 전수문의 급증 , '흑염소 전문점' 전수과정 개최
이제 개고기 대신 '염소고기' 보양탕 시대다. 최고급 보양식으로 각광받는 ‘흑염소’ 요리는 외식 시장에서도 건강 트렌드와 맞물려 소비량이 안정적으로 유지돼 향후 시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음식이다. 무엇보다 최근 개를 식용으로 쓰는 '보신탕’의 대체제로 '흑염소'가 자릴 잡으면서, 차세대 보양식전문점으로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보신탕으로 이름난 식당이 메뉴에 염소탕을 추가하거나 아예 '염소탕 전문'으로 간판을 바꿔 다는 사례도 늘고 있다. ‘흑염소탕·전골’부터 ‘염소불고기’와 ‘수육’, 레시피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오는 4월19(금)~20(토)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 진행 안내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에서는 ▲흑염소탕 ▲흑염소 수육 ▲염소불고기 ▲흑염소전골 등 <흑염소 전문점>의 메인 요리를 모두 전수한다. 본 과정은 교육수료 후 바로 장사에 적용할 수 있는 ‘식당창업 전문교육’으로 백년가게부터 소문난 맛집들을 비교·분석, 검증된 최상의 레시피를 개발, 교육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전한다. 또한 맛집식당이 되는 노하우는 물론 고객관리, 홍보마케팅 등 영업전략과 효율 극대화를 위한 주방 오퍼레이션 설정, 식재료 코스트, 매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