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농·창업] 제1회 청주시 도시농업박람회 개최

생명문화 도시 청주, 농업을 만나다!

 

 

 

청주시가 ‘제1회 청주시 도시농업박람회’를 오는 5월 12일부터 5월 15일까지 청주시농업기술센터에 위치한 유기농복합단지에서 개최한다.

 

2019년 21만 명의 관람객이 방문한 ‘제8회 대한민국 도시농업박람회’가 도시농업 관련 체험행사와 정보를 소개하며 도시농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며 성황리에 개최됐었다.

 

이후 청주시 도시농업박람회를 개최하려 했으나 2년간 코로나19 감염병 확산으로 미뤄지다 올해 ‘제1회 청주시 도시농업박람회’가 개최된다.

 

이번 도시농업박람회는 힐링 치유농업의 콘셉트로 전시, 공연, 체험, 학술행사가 개최되고, 전시·홍보관을 통한 도농교류와 품목별 직거래장터가 열린다.

 

시민들은 도시농업박람회에서 ▲각종 도시·치유 농업, 기능성 텃밭, 아이디어 정원 등 전시행사(21개) ▲농업인대학 동문리더십 교육, 도시농업 춘계심포지엄 등 학술행사(4개) ▲생활원예체험, 힐링 치유농업 체험과 같은 다양한 체험 행사(19개)를 즐길 수 있다.

 

시는 도시농업에 대한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 도시민들에게는 정서적 힐링을 공유하고 도시농업에 대한 가능성과 희망의 공간을 제공할 예정이다.

 

행사는 도시농업박람회 기간 동안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된다.

 

청주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지친 청주시민들이 도시농업박람회에서 다양한 볼거리들을 즐기고 정서적으로 치유되어 좋은 추억을 만들어 가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이슈UP] 스마트농업의 미래, 청년의 손으로!
농림축산식품부가 스마트팜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스마트팜 청년창업 보육센터'의 2025년 신규 교육생을 모집한다. 이 교육은 농업에 관심있는 청년들이 스마트팜을 활용해 창업하거나 관련 분야에 진출할 수 있도록 2018년부터 스마트팜 혁신밸리에서 운영하는 현장실습 중심의 장기 전문교육으로 이번에 모집하는 교육생은 8기에 해당한다. 교육 신청 자격은 18세 이상 39세 이하의 청년으로, 전공에 관계없이 스마트팜 영농기술을 배우고자 하는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농식품부가 교육비 전액을 지원한다. 올해 교육생 선발인원은 208명(보육센터별 52명)으로 오는 5월 29일 15시까지 모집하며, 이후 지원자를 대상으로 적격심사, 서류 및 면접 심사를 거쳐 7월 중 최종 교육생을 선발한다. 선발된 교육생은 올해 9월부터 20개월 동안 교육을 받게 되며, 교육은 ‘입문교육’ 2개월, ‘교육형실습’ 6개월, ‘경영형실습’ 12개월로 구성된다. 교육 수료생에게는 스마트팜 창업을 위한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교육 수행실적이 우수한 수료생에게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내 임대형 스마트팜(최대 3년 이내) 입주 자격이 주어지며, 스마트팜 종합자금 신청 자격과 청년농업인영농정착지원 사업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메뉴개발세미나] 냉면 성수기 전 올해 첫 ‘평양냉면 전수과정’ 열려
2025년 냉면 성수기 전 올해 첫 ‘평양냉면’ 전수교육이 오는 5월 29일(목)에 진행된다. ‘냉면’만큼이나 열렬히, 그리고 수준 있는 마니아층을 꾸준히 유지해온 음식이 있을까. 최근 냉면의 인기는 예전과 사뭇 다르다. ‘냉면’은 오랜 기간 각 지역의 특색이 더해진 우리 고유의 면 요리다. 간단한 음식처럼 보이지만 정성을 들인 만큼 깊은 맛을 내는 메뉴로 특히 탄력적인 면발과 육수에 따라 맛 차이가 확연하다. 전문 식당에서 제대로 된 냉면을 고객에게 선보이기 위해선 맛의 핵심인 육수부터 반죽, 비빔 양념소스 제조까지 배워야 할 기술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 이에 ‘냉면’을 더해 추가 수익을 올리고자 하는 자영업자들을 위한 레시피 전수 창업 교육이 큰 반향을 얻고 있다. 2025년 냉면 성수기 전, '평양냉면' 전수교육 문의 많아 오는 5월 29일. 하루 투자로 평양냉면의 모든 것 전수받을 수 있어 75년 평양냉면의 산증인 ’우레옥‘ 냉면 맛을 그대로 구현, 맛의 핵심인 면 반죽 기술(손반죽과 기계반죽 모두)부터 냉면 육수, 비빔장, 동치미, 고명과 찬류 평양냉면에 관한 모든 것을 전수받을 수 있다. 또한 평양냉면 기술전수는 물론, 잘 팔리고 지속 가능한 맛집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