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텍, 푸드테크 계약학과 운영대학 선정으로 전문인력 양성 ‘탄력’

농식품부 주관 푸드테크 계약학과 운영대학 공모에 포스텍 선정 쾌거

 

 

포항시는 포스텍이 농림축산식품부가 올해 공모한 푸드테크 계약학과 운영대학에 선정됐다고 20일 밝혔다.

 

푸드테크 계약학과는 대학에서 석사과정으로 기업과 연계해 산업체 맞춤형 업체 종사자를 전문인력으로 양성하는 프로그램이며, 이번 공모에서는 포스텍 외에 전남대, 전북대, 전주대 등 4개 대학이 최종 선정됐다.

 

이에 따라 포스텍은 로봇 기반 식품과 AI 융합, 스마트팩토리, 개발 기술 등 푸드테크 분야 이론 및 실습 교육뿐 아니라 기업 애로 기술 과제 해결 교육을 진행하게 된다.

 

입학생에게는 등록금의 65%를 지원하며, 대학에는 연간 운영비 7,000만 원, 기업에는 연간 6,000만 원 규모를 각각 지원하는 등 학교당 최대 2억 8,000만 원이 지원된다.

 

포스텍은 오는 7월 말까지 교육생 모집 등 학과 개설 준비를 완료하고, 9월부터 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

 

한편, 포항시는 푸드테크 산업을 미래성장 동력산업으로 선도하기 위해 경상북도와 함께 K-키친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며, 푸드테크 기업과 400억 원의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한 바 있다.

 

또한, 올해부터 경상북도와 함께 푸드테크 기술 상용화 사업을 본격 추진하며, 중앙동 꿈틀로에 도시재생사업과 연계, 푸드테크 기업, 포스텍과 협력해 푸드테크 로봇카페 및 교육센터를 조성한다.

 

이와 함께 향후 협동로봇, 서비스로봇 등 AI 기반의 푸드테크 혁신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푸드테크 융복합지원센터 구축과 산·관·학 연계를 통해 푸드테크 산업 혁신 생태계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고원학 환경국장은 “포스텍의 푸드테크 학과 개설로 푸드테크 산업의 성장 산업화를 견인할 기틀이 마련됐다”며, “푸드테크 산업 육성으로 신산업 생태계 조성과 외식산업 대전환을 통해 지속가능한 포항 도시 조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식품Biz] 건강한 가루쌀 제품, 판매까지 든든하게 지원합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가루쌀 제품의 인지도 제고 및 판로 확대를 위해 2024년 '가루쌀 제품화 판로지원(패키지지원)' 사업 대상자를 선정했다. 농식품부는 가루쌀의 수요기반을 확보하기 위해 작년부터 식품기업을 대상으로 가루쌀 제품화지원사업을 추진했고, 10개사가 면류, 빵류, 제과류, 프리믹스 등 다양한 품목군에서 총 47종의 가루쌀 신제품을 출시했다. 올해는 가루쌀 제품화지원사업 대상자를 외식기업으로까지 넓히고 작년에 가루쌀 제품을 개발한 식품기업과 기존의 가루쌀을 활용하던 업체를 대상으로 처음으로 판로지원사업을 통해 판매 촉진을 지원한다. 지난 사업 공모 기간(1.12.~1.26.) 동안 총 19개 업체가 판로지원 사업을 신청했고, 각 업체별로 수립한 가루쌀 제품의 판매·홍보 계획을 토대로 사업계획의 타당성, 가루쌀 제품의 양산화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총 7개 업체를 선정했다. 가루쌀 라면을 출시했던 ㈜하림산업과 함께 미듬영농조합법인, 라이스베이커리, 브레드세븐, 홍윤베이커리, 플래티넘 맥주, 농협식품이 올해 판로지원사업의 사업대상자로 선정됐으며 판매 지원 예정인 가루쌀 제품은 면류(하림산업), 빵류(미듬영농조합법인, 라이스베이커리, 브레드세븐, 홍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사나눔 플랫폼 '나비얌', 통합 주거 서비스 전문기업 '유라이프'와 업무협약
우리동네 따뜻한 식사나눔 플랫폼 '나비얌'을 운영하는 나눔비타민의 김하연 대표와 공동주택 통합 주거 서비스 전문 기업 유라이프의 김형주 대표가 지난 8일 아파트 조식 서비스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식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유라이프의 공동주택 주거 서비스 중 조식 서비스를 나비얌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함께 협력하기로 했다. 업무협약의 궁극적인 목표는 기존 오프라인 기반 주거 서비스를 디지털화하여 입주민의 주거 복지와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에 있다. 유라이프는 공동주택 통합 주거 서비스를 제공하는 예비 사회적 기업이다. 공동주택, 아파트 단지 내 하우스키핑 및 컨시어지, 홈케어 서비스, 조식 서비스, 돌봄 서비스, 이사 및 정리수납 서비스 등을 통합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나눔비타민은 결식우려 아동을 위한 식사 서비스에서 시작한 예비 사회적 기업이다. 이번 업무협약을 토대로 맞벌이 부부나 시니어처럼, 시간 부족 등 다양한 이유로 결식 문제를 겪는 이들에게 더 간편하게 건강한 식사를 접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장한다. 김형주 유라이프 대표는 "바쁜 현대인들에게 아침식사, 청소, 빨래와 같은 가사업무는 부담이다. 유라이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스타벅스, 리저브 커피 체험 클래스 진행
스타벅스 코리아는 최고 품질의 스타벅스 리저브 커피를 체험하는 ‘리저브 프리미엄 클래스’를 선보인다. 스타벅스 ‘리저브 프리미엄 클래스’는 9개의 선정된 리저브 매장에서 오는 22일부터 3월 14일까지 매주 목요일 진행된다. 스타벅스 ‘리저브 프리미엄 클래스’는 전세계 커피 농장에서 토양, 기후, 재배 조건 등의 특징에 따라 다채로운 풍미를 가진 최고 품질의 스타벅스 리저브 원두를 중심으로 진행되는 하이엔드급 커피 클래스이다. ‘리저브 프리미엄 클래스’는 관능적 향미 평가 방법인 센서리 트레이닝을 통해 다양한 향과 맛을 경험하면서 커피의 풍미를 학습하고 다양한 리저브 커피를 테이스팅 해보는 실습 중심의 콘텐츠로 구성했다. 다섯 가지 용액(단맛, 짠맛, 신맛, 쓴맛, 감칠맛)을 테이스팅하며 혀 지도를 그려보고 맛을 느끼는 원리에 대해 학습한다. 이어서 커피의 다양한 향을 경험할 수 있는 아로마 키트를 활용해 각 향의 카테고리를 확인하며, 커피에서 느껴지는 다양한 향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또 스타벅스 꽃내음과 허브의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신규 리저브 커피인 라오스 페트람카 에스테이트와 상큼한 레몬의 향과 깊이 있는 달콤함, 풍부한 감칠맛이 일품인 엘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세계 3대 식품박람회 'FOODEX JAPAN'부터 일본 굴지 식품-외식기업 탐방까지! 2024년 동경 외식산업 연수 참가자 모집
식품·외식 기업인들을 위한 맞춤형 외식연수인 '제93차 일본 동경 외식산업 연수'가 오는 3월 4일(월)부터 7일(목)까지 4일간 일본 도쿄에서 진행된다. 제93차 일본 동경 외식산업 연수 주요일정 안내 4일간의 일정으로는 크게 ▲ 아시아 최대규모 ‘도쿄 국제 식품박람회(FOODEX JAPAN)’참관 ▲ 글로벌 식품기업 견학 ▲ 아자부다이 힐스(Azabudai Hills) 등 도쿄 외식산업의 성지 상권탐방 ▲ 외식업소 벤치마킹 ▲ 일본 현지 전문가 특강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이번 93차 동경외식산업 연수는 ‘세계 3대 식품 박람회’로 꼽히는 ‘도쿄 국제 식품박람회(FOODEX JAPAN)’ 개최 일정에 맞춰 진행, 전 세계 식품 트렌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글로벌 시장에서 새로운 사업기회를 발굴하고, 자신의 사업이 가진 시장성을 다른 관점에서 점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도쿄 국제 식품박람회(FOODEX JAPAN)’를 통해 일본 및 세계 각국 관련업체와의 상담 기회 창출, 상품, 아이템 및 제품 개발 기회와 기업·제품 브랜딩 기회 창출을 할 수 있는 비즈니스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이번 93차 동경연수 프로그램에는 올해 11월에 오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