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식품Biz] 중국, 고령사회 진입하며 실버푸드 성장

올해 초 중국 국무원은 <2022년 국민경제 운영상황> 발표회에서 중국 인구가 61년 만에 처음으로 마이너스를 기록했고, 인구구조를 살펴보면 고령화·노령화 신호가 보인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Kati 농식품수출정보에 의하면 중국 인구 비중에서 ‘신중년’,‘실버족’이 많아짐에 따라 실버 경제와 실버 소비가 떠오르고 있다.

 

 

중국위생건강위원회는 작년 9월 뉴스 브리핑에서 2021년 말까지 중국 60세 이상 노인 인구는 2.67억 명으로 전체 인구의 18.9%를 차지했다. 2035년이면 4억 명을 돌파해 전체 인구의 30%를 넘어설 것으로 추산되는 등 심각한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 것이라고 발표했다.

 

기존 노인층과 달리 현재의 실버족은 인터넷 수용도가 높고 구매력이 강하며 소비 품목과 방식이 다양한 특징을 보인다. 실버족의 식품에 대한 건강 니즈는 크게 3고(고혈압, 고혈당, 고지혈) 조절, 면역력 강화, 수면 개선, 뼈 및 위장 건강의 5가지 방향으로 세분화된다.

 

제품 유형 측면에서 현재 시장엔 단백질 파우더, 콜라겐 콘드로이틴으로 대표되는 영양 및 건강기능식품뿐만 아니라 구기자, 인삼, 꿀과 같은 전통적인 식재료 및 약재가 실버족의 선호를 받고 있다. 요구르트, 음료, 간식 등 일반 식품에서부터 보양식품, 건강기능식품에 이르기까지 실버푸드의 활력을 확실히 느낄 수 있다.

 

 

징동 소비 데이터에 따르면 2022년 1월부터 8월까지 실버족의 전체 소비 중 식음료의 비중은 13.4%로 가장 높았다. 이에 발맞춰 고령 인구의 수요에 부합한 카테고리는 계속 확장되고 있다.

 

 

왕왕은 실버 시장을 겨냥해 ‘애쯔존(爱至尊)’ 시리즈를 출시, 쌀과자를 통해 중장년층 관심을 자극했다. 농푸산취안은 알츠하이머 예방을 컨셉으로 ‘리튬수(锂水)’을 출시해 실버 생수 시장 공략에 나섰다.

 

네슬레는 실버족을 위한 전문 브랜드 ‘이양(怡养)’을 런칭했고, 이리는 중장년층을 겨냥한 분유 브랜드 ‘신호(欣活)’를, 다논은 중장년층 영양 식품 브랜드 ‘간마이(敢迈)’를 각각 런칭했다.

 

 

영양 및 건강 관리 측면에서 실버푸드는 보다 전문화된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많은 글로벌 브랜드를 중심으로 중국 시장에 맞는 실버제품이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파파이스, ‘월화수 버거 세트 5,900원 판매’ 앵콜 진행
글로벌 치킨 브랜드 파파이스가 ‘월·화·수 치킨 샌드위치 세트 5,900원 프로모션’을 고객들의 성원에 힘입어 다시 진행한다고 전했다. 이번 프로모션을 통해 월, 화, 수요일에는 치킨 샌드위치 세트(클래식/스파이시)를 5,900원에 만나볼 수 있다. 두툼한 통다리살 치킨 샌드위치, 케이준 후라이, 탄산음료로 구성된 풍성한 세트를 단품 가에 구매 가능하며, 라지 세트 업그레이드 또한 6,600원의 프로모션 가로 선보인다. 파파이스의 치킨 샌드위치는 통 닭 다리살을 12시간 이상 마리네이드한 후 직접 반죽한 튀김옷을 입혀 튀긴 두툼한 수제 패티가 특징이다. 풍성한 식감과 육즙을 품은 통다리살 패티에 아삭한 피클과 고소한 버터 풍미가 가득한 특제 브리오슈 번을 더해 베스트 메뉴로 등극했다. 담백한 풍미를 원한다면 클래식을, 한국인이 좋아하는 매콤한 맛을 원한다면 스파이시를 선택할 수 있다. 파파이스 관계자는 “지난 프로모션 진행 당시 고객 분들이 가격, 메뉴 구성에 높은 만족도를 보여주신 데에 감사의 마음을 담아 다시 프로모션을 진행하게 됐다”라고 전했다. 또한 “파파이스는 여전히 높은 외식 물가에 대한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고자,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메뉴개발세미나] 냉면 성수기 전 올해 첫 ‘평양냉면 전수과정’ 열려
‘평양냉면’ 전수교육이 오는 3월 28일(목)에 진행된다. '평양냉면' 교육의 경우 조기마감 되어, 3회차 교육으로 이어질만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냉면’만큼이나 열렬히, 그리고 수준 있는 마니아층을 꾸준히 유지해온 음식이 있을까. 최근 냉면의 인기는 예전과 사뭇 다르다. ‘냉면’은 오랜 기간 각 지역의 특색이 더해진 우리 고유의 면 요리다. 간단한 음식처럼 보이지만 정성을 들인 만큼 깊은 맛을 내는 메뉴로 특히 탄력적인 면발과 육수에 따라 맛 차이가 확연하다. 전문 식당에서 제대로 된 냉면을 고객에게 선보이기 위해선 맛의 핵심인 육수부터 반죽, 비빔 양념소스 제조까지 배워야 할 기술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 이에 ‘냉면’을 더해 추가 수익을 올리고자 하는 자영업자들을 위한 레시피 전수 창업 교육이 큰 반향을 얻고 있다. 2024년 냉면 성수기 전, '평양냉면' 전수교육 문의 많아 오는 3월 28일. 하루 투자로 평양냉면의 모든 것 전수받을 수 있어 오는 3월 28일(목)에 진행되는 평양냉면 전수 교육은 45년 역사의 강남 최대 고기집 ‘삼원가든'의 냉면책임자 강대한셰프의 주도하에 진행된다. 강대한 셰프는 1989년 조리사로 입문, ‘삼원가든' 냉면책임자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