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인사이트] 한국발 매운맛의 진격

“가장 한국적인 것이 글로벌한 것이라고 생각해요.”

 

「푸드 네트워크」,「이터」 등 음식 전문 온라인 매체를 통해 한식 알리기에 열심인 제임스 박은 미국에 거주 중인 한국계 푸드 라이터다.

 

몰랐던 식재료를 알아가는 것이 일상의 재미라는 그는 최근 ‘칠리’를 활용해 한식과 조화로운 레시피를 개발하고, 이를 수록한 「칠리 크리스피」라는 책을 발간했다.

 

참기름, 간장, 파기름, 고춧가루 등 한국 식재료를 적극 활용하여 미국에 이미 판매되고 있는 칠리 크리스피와 차별화를 둔 것이 그만의 킥. 미국 땅에서 현지화한 새로운 ‘K-스파이시’는 어떤 모습일까? 궁금증을 해소하고자 ‘제임스 박×호족반’ 컬래버레이션 현장을 찾았다.

 

 

얼마 만의 한국 방문인가.

 

코로나 시기에 한국을 방문했었다. 7년 만의 방문이었다. 3주간 한국에 머무르면서 가족과 소중한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작년 9월에는 외국인 친구와 함께 두 번째로 한국을 방문했다. 에어비앤비를 통해 숙소를 예약하고, 서울 여기저기를 돌아다녔는데, 포항 출신으로서 서울은 또 다른 세계였다. 옛것의 매력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광장시장, 시끌벅적한 강남의 번화가 등 미국에서는 느껴보지 못한 즐거움이 가득했다. 한국을 떠난 뒤, ‘내가 한국에 있었다면 어떤 삶을 살고 있을까?’라는 고민이 있었는데, 짧게나마 경험해볼 수 있어서 기뻤다.

 

​10대 시절부터 시작한 해외 생활에서 특히 그리웠던 한국 음식이 있나.

 

알탕, 순대, 족발과 같은 토속적인 한국 요리다. 어린 시절, 명절에 친척 집을 방문하면 어른들이 항상 술자리를 가졌고, 그때마다 빠짐없이 식탁 위에 올라온 메뉴 중 하나가 알탕이었다. 그 맛이 그리워서 미국에서도 여러 한식당을 찾아 돌아다녔다.

그러다 우연히 뉴욕의 한 한식당에서 알탕 메뉴를 발견했다. 한 입 먹자마자 어릴 적 먹던 알탕과 비슷한 맛에 눈물이 고였다. 알탕이라는 메뉴가 뉴욕에 존재하는 것도 놀랍지만, 맛 또한 한국과 비슷해서 더욱 신기했다. 그때부터 ‘뉴욕’이라는 도시에 매료되었던 것 같다(웃음).

 

경영학 전공자가 푸드 라이터가 된 계기가 궁금하다.

 

경제, 주식 등 경영과 관련된 대학 수업이 나와 잘 맞지 않는다고 느꼈다. 그래서 진로 고민도 많이 했다. 당시에는 「버즈피드」 같은 대형 미디어가 음식 레시피 콘텐츠로 주목받고 있었고, 나 또한 이 분야에서 뭔가를 시도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2017년에 미국의 음식 테마 전문 방송국 ‘푸드 네트워크’에 인턴으로 입사하여, 낮에는 푸드 라이터로 일하면서 저녁에는 요리학교에서 요리 공부를 했다.


 

 

칠리 크리스피 요리는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나.

 

2013년부터 미국 앨라배마주에서 홈스테이하며 본격적인 유학 생활을 시작했는데, 외로움을 달랠 수 있는 탈출구는 혼자 장을 보고 혼자 집에서 요리하는 것이었다. K-컬처가 아직 유명하지 않던 시기라 한인 마트나 한인 식당이 별로 없었다.

그러다 우연히 차이나타운에서 ‘라오간마’라는 고추장 양념장을 발견했고, 호기심에 맛보니 고소하면서도 짭조름하고, 매운맛이 자극적이지 않아 계속 손이 갔다. 김치볶음밥, 달걀프라이 등 평소 자주 만들어 먹는 요리에 라오간마를 사용하기 시작했고, 이를 토대로 나만의 레시피를 개발하여 현재의 칠리 크리스피 요리를 완성하게 됐다.

 

레시피 개발의 아이디어는 어떻게 얻었나.

 

책에 수록된 레시피는 기본적으로 내가 먹고 싶은 요리로 구성되어 있다. 중국 양념장인 라오간마를 사용하는 것이 나름의 콤플렉스였기에 ‘한식에 어울리는 나만의 레시피를 찾아야겠다’는 목적의식이 강했고, 그래서 더욱 레시피 개발에 전념했다.

 

‘매운 레몬 아이스크림’은 이런 과정에서 탄생한 대표 메뉴다. 소셜미디어를 통해 소프트아이스크림에 라오간마를 뿌려 먹는 것이 유행했는데, 이와 어울리는 칠리 크리스피를 새롭게 개발하면 더완벽한 결과물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다.

 

그러다 문득 ‘아이스크림 자체에 칠리 크리스피를 섞어보면 어떨까?’ 하는 아이디어가 떠올랐다. 연유와 휘핑크림, 칠리 크리스피, 레몬주스, 바닐라를 섞어 부드러운 질감의 아이스크림을 만들고, 견과류로 고소함을 살린 칠리소스를 부어 이색 디저트를 완성했다.

 

 

책에는 소개하지 않은 본인만의 칠리 크리스피 레시피가 있나.

 

칠리 크리스피는 파, 마늘, 고추를 주요 식재료로 사용하여 감칠맛이 두드러진다. 라면 또한 궁극의 감칠맛을 피로하는 메뉴 중 하나다. 이두 맛을 결합하면 시너지가 일어나며 맛의 정점을 경험할 수 있다. 기본 매운맛 라면뿐만 아니라 짜장라면, 곰탕맛 라면 등 다양한 라면과 조합해 각기 다른 개성을 느낄 수 있다.

 

한국 콘텐츠와 함께 인기 구가 중인 K-스파이시만의 강점은 무엇인가.

 

부트 졸로키아, 아바네로, 카옌페퍼 등 다양한 종류의 고추가 전 세계에 분포하지만, 한국의 고추에서만 느낄 수 있는 고유한 매콤함이 있다.

알싸함 뒤에 깔끔한 뒷맛이 이어져 매운맛이 길게 지속되지 않고, 치즈, 우유 등의 유제품과도 잘 어울려 다양한 요리에 두루 사용할 수 있다.

최근에는 고추 원물뿐 아니라 분말, 액상 소스 등 매운맛을 내는 다양한 형태의 한국 제품이 미국 시장에 유통되며, 가정에서 드라마나 영화에서본 한식 레시피를 따라 하는 현지인도 늘었다. 이제 정말로 K-스파이시가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은 느낌이다.

 

미국에 알리고 싶은 한국의 또 다른 매운맛이 있나.

 

초고추장이다. 고추장과 식초를 섞은 양념으로, 특유의 새콤달콤한 맛은 샐러드 드레싱으로 사용해도 잘 어울린다. 미국에서는 대부분의 식당에서 핫소스를 제공하는데, 초고추장이 현지인의 입맛에 맞도록 개발된다면 핫소스를 대체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인 이민자로서 한식과 칠리 크리스피의 매치포인트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칠리 크리스피의 정체성은 고춧가루에 있다. 개인적으로 고춧가루가 고추장보다 한국의 맛을 더 잘 나타내는 식재료라고 생각한다. 고춧가루 그 자체는 텁텁한 맛이 조금 있지만, 파기름, 참기름 같은 오일 베이스의 부재료를 조합하면 더 부드러운 식감을 얻을 수 있다. 이렇게 완성된 칠리 크리스피는 풍미가 한층 깊어져 김치찌개, 곰탕, 순두부찌개 등 국물 요리와 특히 잘 어울린다.

 

​더 알고 싶은 매운맛이 있나.

 

한식풍의 매운 양념을 적극 활용한 젓갈류를 탐구해보고 싶다. 발효 과정을 거치며 감칠맛이 증폭된 젓갈이 현대의 조리법이나 외국의 향신채와 만나면 어떻게 달라질지 궁금하다.

 

 

레스토랑 오너 및 식품회사 종사자와 진행한 다양한 협업 중 기억에 남는 활동은.

 

사골 베이스의 육수와 조리용 기름을 판매하는 식품 기업 하트 앤서울HEART & SEOUL 과 함께한 곰탕 팝업이다.

대표 에들린은 한국계 미국인으로, 한국 가정식 요리에서 영감을 받아 버려진 뼈를 재활용해 곰탕을 만들었다. 고기의 구수함이 느껴지는 국물에 매콤한 칠리 크리스피를 더하니 부족한 1%가 채워지는 느낌이었다.

 

새롭게 시도해보고 싶은 협업이 있나.

 

어젯밤 야식을 즐기며 영화 <극한직업>을 처음 보았다. 영화에 등장하는 ‘수원 왕갈비 통닭’처럼 칠리 크리스피를 활용한 새로운 치킨 메뉴를 개발해보고 싶다.

 

퓨전 한식 전문점 <호족반>과의 협업 행사에 참여하게 된 계기와 소감은.

 

<호족반>과 칠리 크리스피 사이에는 ‘퓨전’이라는 교집합이 존재한다. 트러플 오일과 특제 소스를 곁들인 ‘트레플 감자전’, 수비드로 조리한 우대 갈비와 갈비덧살을 한 번 더 구워 파채와 함께 즐기는 ‘호족 갈비’ 등 새롭게 발전시킨 한식 메뉴들이 특히 인상 깊었다.

 

친숙한 요리라도 조리법이나 사용되는 식재료에 따라 무궁무진하게 변신할 수 있음을 깨닫는 계기가 됐다. 이를 통해 앞으로도 칠리 크리스피를 다양하게 활용하고자 하는 도전 욕구가 더 커졌다. 더불어 내년 1월에 오픈하는 <호족반> 뉴욕 지점도 기대하고 있다.

 

향후 계획과 목표는.

 

한국 전통 식문화를 외국에 알리는 문화 전도사 역할을 열렬히 희망한다. 전 세계적으로 ‘지속 가능한 미식’을 화두로 삼는데, 사찰 음식과 전통 장처럼 한국 고유의 음식을 해외에 소개한다면 어떨지 싶다.

꿈에 대해 방황하는 나를 ‘푸드 라이터’의 길로 인도한 ‘뉴욕’처럼 한식의 새로운 면면을 외국인에게 보여주고, 새로운 식문화를 제안하는 ‘선구자’가 최종 목표다.


  • ​제임스 박(JAMES PARK)

 

「이터」, 「푸드 네트워크」 등 음식 전문 온라인 매체에서 푸드 라이터로 활약하고 있는 한국인이다.

지난 8월, 간단한 과자류에서부터 한 끼식사, 사이드 메뉴, 디저트를 아우르는 50가지 칠리 크리스피 레시피를 소개한 쿡북 「칠리 크리스피」를 출간했다. 하트 앤 서울, GFFG 등 국내외 식품회사와 협업해 칠리 크리스피를 활용한 독창적인 레시피를 선보이며 한식의 식문화를 알리고 글로벌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금주의 프랜차이즈] 한솥도시락, ‘2024 대한민국명가명품대상’ 7년 연속 수상
국내 대표 도시락 프랜차이즈 한솥도시락이 지난 4월 23일 진행된 ‘2024 대한민국명가명품대상 명가명품브랜드 도시락 프랜차이즈 부문’에서 7년 연속 수상을 했다. ‘대한민국명가명품대상’은 한국소비자협회가 주관하고 컨슈머포스트가 주최하는 시상식으로 소비자들에게 소비 이상의 가치를 제공한 기업에게 주어지는 상이다. 제품의 우수성과 소비자 만족도를 평가해 고객의 삶의 질 향상에 앞장선 기업을 발굴하고, 제품의 경쟁력을 보다 제고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상 부문은 크게 ▲지역명품브랜드 부문 ▲명가명품브랜드 부문 ▲명인명가 부문 ▲명인명장 부문 등 총 4가지로 나뉘어져 있으며, 각 부문별로 수상자를 발표하고 있다. 한솥도시락은 지난 30여년간 ‘고객 최우선주의’ 경영 철학 아래 합리적인 가격과 뛰어난 품질을 자랑하는 도시락으로 소비자들에게 꾸준히 사랑받아 온 점을 높이 평가받아 도시락 프랜차이즈 부문 7년 연속 수상의 쾌거를 이뤘다. 실제로 한솥도시락은 도시락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국내산 무세미와 김치 등 양질의 국내산 식재료를 사용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최근에는 제육볶음과 돈까스를 하나의 메뉴로 소개한 ‘제육돈까스 도련님’을 4,900원에 출시했다. 제육돈까스 도련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취업과창업] 해운물류와 정보통신기술 접목한 인재 양성한다
해양수산부와 울산항만공사(사장 김재균)는 5월 1일부터 5월 7일까지 ‘제4회 스마트 해상물류 관리사’ 자격시험 원서접수를 실시한다. 스마트 해상물류 관리사는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정보통신기술을 해운물류 분야에 접목시켜 스마트 항만 등 최근의 물류환경 변화를 이끌어 갈 인재이다. 해양수산부는 이를 양성하여 국내 해운물류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스마트 해상물류 관리사 자격제도를 도입하고 2022년 8월부터 국가등록 민간자격시험을 실시*해 오고 있다. 스마트 해상물류 관리사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국제무역거래, 해운물류론, 정보통신기술요소기술개론, 스마트해상물류기술개론, 해상물류‧정보통신 법규 등 5개 과목으로 구성된 필기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이번 5월 1일부터 7일까지 원서를 접수한 응시자들은 6월 1일 전국 5개 지역*에서 진행되는 필기시험에 응시하게 된다. 올해 해양수산부와 울산항만공사는 현재 국가등록 민간자격인 스마트 해상물류 관리사 자격을 국가공인 민간자격으로 격상하기 위한 관련 절차들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자격 취득자에게 공공기관 등 취업과 대학교 학점 취득 등에 있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도 적극 협의해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복날 성수기 전 유명 맛집 ‘삼계탕&닭한마리칼국수’ 비법 전수한다
맛집 창업의 꿈을 꾸는 예비창업자, 업종변경과 메뉴, 요리기술 등의 보완을 고민 중인 자영업자를 위한 솔루션 과정이 주목받고 있다. 30년 경력의 외식전문컨설팅기업 ㈜알지엠컨설팅 산하 교육기관인 <알지엠푸드아카데미>의 ‘외식창업과정’이 그 주인공으로 맛집 브랜딩 전략부터 메뉴개발, 비법전수 등 외식업 경영의 핵심 노하우를 전한다. 이번 교육에서는 진한 ‘들깨삼계탕’ 하나로 '서울 3대 문파' 오른 ‘삼계탕 비법’과 동대문 ‘닭한마리칼국수’로 서민갑부 반열에 오른 식당의 비결을 전수한다. 외식 전수창업 전문가단이 향토음식점으로 지정받은 백년가게, 삼계탕 전문점을 비교·분석해 현장에서 직접 시연·시식하고 교육생들에게 검증된 레시피를 제공한다. 일선 요리학원과 차별화 된 현장기술 전수 프로그램으로, 기술이전 비용만으로 메인 상품부터 각종 찬류 등 한상차림까지 사업현장에서 바로 적용가능토록 몸에 익을 때까지 충분한 반복 연습을 지원한다. 이번 삼계탕&닭한마리칼국수 비법전수 진행을 맡은 알지엠푸드아카데미 ‘김종우 원장’은 유명 외식브랜드 메뉴컨설팅, 30년간 국내뿐 아니라 일본, 중국, 동남아 등 대형호텔의 총주방장으로 근무, 레시피 개발 및 상품화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전수창업] '사누키우동·돈카츠' 창업 과정 모집
정통 ‘사누키우동’과 ‘돈카츠’ 맛집의 오너셰프가 전수창업을 진행한다. ‘미토요’는 <돈가츠>와 <사누키우동>을 전문으로 하는 정통 일식점으로, 2017년 남부터미널 인근에서 10평 매장으로 시작, 현재 50평 규모로 확장이전 성업중인 맛집이다. 미토요 돈가츠는 드라이에이징으로 72시간 숙성한 국내산 돼지고기로 만들어 부드럽고 육즙이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제주흑돈 로스가츠’와 ‘코돈부르’(치즈돈가츠), ‘카레돈가츠’, ‘새우모듬가츠’가 인기 메뉴다. 미토요의 ‘사누키우동’은 물과 소금만을 사용한 반죽, 두 차례 숙성 과정으로 특유의 쫄깃한 식감이 특징이다. 깊고 개운한 우동 국물은 가다랑어포, 국내산 다시마 등 첨가물 없이 천연 재료만을 사용해 육수를 낸다. 미토요 대표메뉴 수타 ‘사누키우동’과 ‘돈카츠’ 전수 레시피 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이번 전수창업과정은 기존 점포 운영자, 특히 운영 중 발행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조리의 효율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3일간 '미토요'의 최원영 오너셰프가 핵심 노하우를 전수한다. 사누키우동 생지 반죽 방법부터 아시부미(반죽밟기), 반죽숙성 노하우 등을 순차적으로 진행하며, 우동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