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농업마이스터대학 청년CEO과정 신입생 모집…딸기·시설채소 전공

현장중심 실습교육으로 미래 농업을 이끌 청년 인재 양성

 

경기도와 농림축산식품부의 지원으로 운영되는 경기농업마이스터대학이2026년도 제4기 청년CEO 과정 신입생을 오는 31일까지 모집한다.

 

이번 모집은 딸기와 시설채소 2개 전공 분야에서 각각 20명씩, 총 40명을 선발하며, 도내 주소를 둔 만 40세 미만 청년농업인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경기농업마이스터대학 청년CEO 과정은 농업에 첫발을 내딛는 청년농업인들이 현장에 빠르게 적응하고 성장할수 있도록 2023년 신설된 1년제 교육과정이다. 품목 중심의 기술교육과 선도농 멘토링, 학습조직 활동 등 현장 맞춤형 교육을 통해 농업인의 전문성과 경쟁력을 강화할수 있다.

 

교육은 내년 2~3월 시작 예정으로, 국립한경대학교(안성)와 경기친환경농업연구센터(수원)에서 주 1회, 학기당 15주간 운영되며, 선도농 멘토링과 현장실습 등 60시간을 포함해 총 12학점, 180시간 과정으로 구성된다. 수료생들에게는 경기농업마이스터대학 학장 명의의 수료증이 수여된다.

 

박종민 경기도 농수산생명과학국장은 “청년농CEO 과정은 현장에서 바로 활용 가능한 실무형 교육으로, 기술과 경영역량을 고루 갖춘 경쟁력 있는 농업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경기도 농업의 미래를 이끌 열정 있는 청년들의 많은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경기농업마이스터대학 청년CEO 과정은 2023년 개설이래 2023년 28명, 2024년 34명 총 62명의 수료생을 배출했으며, 2025년 31명이 수료를 앞두고 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스마트농업으로 딸기산업 선도, 국내 최대 딸기 스마트팜 수출단지, 논산에 들어선다!
충남 논산시가 딸기 스마트팜 복합단지 조성을 통해 청년농업인 유입을 확대하며, 대한민국 딸기 산업과 청년 농업을 이끄는 거점 도시로 도약한다. 논산시(시장 백성현)는 지난 13일 부적면 마구평리 일원에서‘논산 딸기산업 스마트팜 복합단지 조성사업 착공식’을 개최했다. 착공식에는 백성현 논산시장을 비롯해 전형식 충청남도 정무부지사 등 도 관계자, 시·도의원, 유관기관 관계자, 입주 청년농업인 등 약 300여 명이 참석하여 ‘스마트팜 복합단지’조성의 시작을 함께 축하했다. 이날 행사는 식전공연을 시작으로 사업 추진 배경과 입주 청년농 인터뷰 영상 상영, 환영사 및 축사, 버튼터치 퍼포먼스, 시삽,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됐으며, 참석자들은 향후 조성될 스마트팜 단지의 미래 비전을 공유했다. 이번에 조성되는 ‘논산 딸기산업 스마트팜 복합단지’는 총 14.1ha 규모로, 충남형 스마트팜 복합단지(7.4ha)와 스마트원예단지(6.7ha)를 단계적으로 조성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딸기 스마트팜 수출 전문 단지다. 사업기간은 2025년부터 2028년까지이며, 총사업비 145억5천5백만원이 투입된다. 단순 생산시설 조성을 넘어 청년농 정착 기반 마련, 스마트농업 기술 실증, 수출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메뉴개발·전수] 2026년 ‘닭칼국수 & 매운닭국수’ 비법전수 과정 주목
전문식당 조리비책을 전수하는 알지엠푸드아카데미가 오는 2월 26일(목)에 ‘닭칼국수 & 매운닭국수’ 비법전수 과정을 진행한다. 젊은 감각의 보양식으로 각광받는 ‘닭칼국수’ 소문난 향토 맛집 기술 전수 우리나라 사람들의 소울푸드 중 하나라 할 수 있는 ‘칼국수’는 달달한 팥칼국수부터 구수한 풍미의 들깨칼국수, 시원한 육수 맛이 일품인 바지락칼국수, 멸치칼국수, 얼큰한 맛으로 해장하기 좋은 육개장칼국수, 해물칼국수까지 다양한 종류만큼 특색 있는 맛과 각기 다른 매력으로 매일매일 먹어도 질리지 않는 음식으로 꼽힌다. 특히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닭칼국수’다. ‘닭칼국수’는 닭과 사골을 고아서 진하게 우려낸 육수에 칼국수를 넣어 끓인 후, 닭고기 살을 발라 양념한 것을 올려 먹는 영양만점 음식이다. 진하고 담백한 닭 육수는 삼계탕 국물과 비슷해서 여름 보양식으로 특히 좋다. 지금은 수도권 각지에서 심심치 않게 접할 수 있는 메뉴인 닭칼국수가 처음 시작된 곳은 경기도 고양시 일산과 파주지역이다. 이에 30년 외식 컨설팅 전문 알지엠컨설팅 전문가단이 40년 전통의 닭칼국수집부터 소문난 맛집들을 비교·분석, 검증된 최상의 레시피를 제공한다. 오는 26일(목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