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인사이트

인삼재배 새로운 장 연다

잦은 강우, 고온에 안전한 비가림 터널하우스형 인삼재배 시설 보급

 

충남도가 잦은 강우와 고온에 안전한 비 가림 터널 하우스형 인삼재배 시설을 대중화한다.

이 인삼재배시설은 물에 취약한 인삼 뿌리 섞음 병 등 각종 병해충을 방지하고, 고온 피해를 막기 위해 개발된 중형 터널 하우스이다.

 

도내 일부 인삼농가는 2016년 전국 최초로 이 시설을 도입해 인건비 절감으로 인한 생산량 증가 효과를 보고 있다.

 

시설은 빗물 침투를 막을 수 있는 청·백색 차광지를 사용했으며, 설치비도 기존 철재 내재해형 보급시설과 비슷한 것이 장점이다.

 

도는 당장 이 시설이 도내 인삼농가에 보급되면 △병해충방제 소독제 살포 80% 이상 감축 △계단식 터널형으로 고온 피해 방지 △비배관리 등 노동력 70% 이상 절감과 무농약 재배 등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터널하우스 인삼재배시설은 ‘자연재해대책법’에서 규정한 내재해형 시설로 지정이 되지 않았다.

 

도는 농촌진흥청 및 충남농업기술원 인삼약초연구소와 협업을 통해 터널하우스 인삼재배시설이 ‘내재해형 시설’로 지정될 수 있도록 검증절차에 나선다는 복안이다.

 

도 관계자는 “도에서 새롭게 도입하려는 터널하우스 인삼재배 시설은 각종 병해충으로부터 안전하고 인삼포 관리에 드는 인건비 절감 등을 통해 생산량 증대가 기대된다”며 “하반기에 3농 특화사업비를 투입, 시범재배로 투자비용·비배관리의 효율성 검증을 한 후 본격적으로 농가에 보급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이런맛남] 전주의 맛과 색 담은 ‘전주 비빔빙수’ 출시
전국 랜드마크 호텔로 자리잡은 라한호텔이 전통과 미식의 도시인 전주의 매력을 살린 프리미엄 이색 디저트 ‘전주 비빔빙수’를 선보였다. 지역 대표 음식이자 다양한 재료가 조화를 이루는 비빔밥을 재해석해 자체 개발한 여름 한정 메뉴다. ‘전주 비빔빙수’는 놋그릇에 수박, 망고, 키위 등 신선한 과일을 아낌없이 올린 과일빙수를 고급 한정식 한 상 차림처럼 즐길 수 있다. 곱게 간 우유얼음과 팥, 딸기시럽, 복숭아 찹쌀떡 등 갖가지 토핑이 반찬처럼 담겨 있어 원하는 대로 얹어 비벼 먹는 재미를 선사한다. 여기에 노란 빛깔의 호박식혜도 곁들여져 시원하고 달콤한 여름 별미를 완성할 수 있다. 가격은 2인 기준 2만9000원이다. 벌써부터 고객들 반응이 뜨겁다. ‘전주 비빔빙수’는 알록달록한 색감과 고급스러운 담음새로 인증샷 남기기에 좋을 뿐 아니라 취향에 따라 토핑을 조합할 수 있어 연일 재료가 조기 소진될 정도로 출시와 동시에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전주 비빔빙수’는 9월 30일까지 라한호텔 전주 내 카페&라운지 ‘하녹당’에서 만날 수 있다. 한편 라한호텔은 핸디캡 트윈 객실 1박과 ‘전주 비빔빙수’가 구성된 ‘여름한정 핸디캡룸 패키지’ 상품을 특가로 선보인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올여름 부산여행 중 하루는 일본 어때…부산-대마도 당일치기 여행 상품 주목
올여름 부산 해운대, 광안리, 송정 등으로 여름휴가를 계획하고 있다면 하루만 더 여유를 내서 ‘부산에서 출발하는 일본 대마도 당일치기 여행’을 고려해보는 건 어떨까. 일본 전문 여행사 ‘일본만’이 부산과 일본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실속 당일치기 코스 여행상품을 출시했다. 일본 대마도는 부산을 찾은 수도권 관광객뿐 아니라 부산 시민들에게도 이미 일상적인 해외 여행지로 자리잡았다. 마트 쇼핑, 일본 간식 사오기, 데이트, 소규모 출국 체험 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되며, 하루에도 여러 편이 운항되는 부산-대마도 배편은 흔한 일상 속 여행 코스로 자리매김했다. 이러한 대마도 여행 수요는 온라인 검색 트렌드에서도 확인된다. 네이버에서는 ‘대마도 배편’이라는 키워드가 자주 검색되며, 여름철에는 실시간 인기 검색어 10위권에 오를 정도로 높은 관심을 받는 보편화된 관광지가 됐다. 여권과 지갑만 있으면 가능한 일본 당일치기 여행 대마도는 부산항에서 팬스타 링크호, 대아고속 씨플라워호, 스타라인 니나호 등 매일 3개선사가 운영 중인 고속선 노선을 이용해 약 1시간 10분 거리에 위치해 하루 안에 왕복 가능한 실속 해외 여행지다. 현재는 왕복 2만9900원대의 특가 대마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