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표 우리맛 공간, K-푸드 체험하려는 외국인들에게 인기

세계적으로 K-푸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샘표 우리맛 공간’이 우리맛의 가치와 매력을 제대로 경험할 수 있는 명소로 주목받고 있다.

 

샘표는 누구나 요리를 즐기는 문화를 만들기 위해 서울 중구 본사 1층에 우리맛 공간을 마련하고 쉽고 맛있고 건강하게 식생활을 즐기는 방법을 공유하고 있다. 특히 아이부터 어른까지 누구나 건강과 환경에 이로운 요리를 즐길 수 있도록 다채로운 쿠킹클래스가 꾸준히 열리는 가운데, 최근엔 외국인 방문객의 발길이 이어져 눈길을 끈다.

 

 

22일 유튜브 ‘핀란드언니’ 채널에 핀란드 인기가수 로빈 파칼렌(Robin Packalen)이 샘표 우리맛 공간에서 한식 요리를 배우는 모습이 공개됐다. 지난봄 한국 문화를 배우기 위해 처음 방한해 3개월 정도 머물렀던 로빈 파칼렌은 한국에 정착한 핀란드인 유튜버 로타와 함께 샘표 우리맛 공간을 찾아 김치볶음밥과 겉절이, 불고기 등을 직접 만들고 맛보았다.

 

핀란드에서 요리쇼 진행자로도 활약 중인 로빈 파칼렌은 이홍란 샘표 우리맛 연구원의 도움을 받아 요리하며 한식의 매력에 빠져들었다. 해외로 수출되는 샘표 캔김치를 활용해 순식간에 김치볶음밥을 만들고 한국식 팬케이크 김치전도 완성하며 즐거워했다. 새미네부엌 김치양념의 글로벌 버전으로 고가루 스틱이 포함된 ‘김치앳홈(Kimchi@Home)’으로 겉절이를 만들고, 모든 양념이 최적의 비율로 배합된 샘표 양념으로 잡채와 불고기도 간편하게 요리했다.

 

로빈 파칼렌은 중간중간 음식을 맛보며 “생각보다 요리가 쉽고, 완성된 음식들이 식당에서 파는 것처럼 맛있다”고 말했다. 요리 체험을 마친 뒤에는 “핀란드에 돌아가서도 한식을 만들어 먹을 수 있을 것 같다”며 만족스러워했다.

 

우리맛 연구 토대로 쉽고 맛있고 건강한 요리법 공유

해외 수출되는 제품 활용해 호응도 높아

 

K-컬처의 세계적인 위상이 높아짐에 따라 샘표의 우리맛 공간 방문을 희망하는 단체도 크게 늘었다. 샘표는 80년 가까이 한국인의 밥상을 책임져온 대표 식품기업인 데다 한식의 재료와 조리법 등을 과학적인 방법론으로 분석하는 우리맛 연구의 성과가 알려지면서 대학과 기관의 방문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 5월 우리의 건강한 식문화를 배우기 위해 한국을 찾은 미국 조지아대학교 학생들이 우리맛 공간에서 김치와 김밥 등 K-푸드 대표 메뉴를 만들었으며, 6월엔 한국소비자원과 한국국제협력단(KOICA)을 통해 한국에서 연수 중인 방글라데시, 엘살바도르, 케냐의 공무원들도 한식 요리를 배웠다. 이에 앞서 4월에는 국내 외식 산업 트렌드를 살피기 위해 방한한 싱가포르 외식기업 및 식품제조사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우리맛 공간에서 ‘한식 맛내기 설명회’가 열리기도 했다.

 

샘표는 우리맛 연구 결과를 토대로 누구나 쉽고 맛있고 건강하게 요리하는 법을 알려온 그간의 노력이 내국인뿐 아니라 외국인에게도 큰 호응을 얻고 있어 고무적이라며, 외국인들이 고국에 돌아가서도 직접 요리해 즐길 수 있도록 해외에 수출되는 제품을 활용하고 비건 레시피를 소개하는 등 맞춤 운영을 통해 ‘우리맛으로 세계인을 즐겁게’ 비전을 실현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대한민국 전통기름 역사상 최초! 매헌 고소한 들기름, 국제미각식품대회 2년 연속 최고 등급 ‘3스타’ 수상
농업회사법인 내포의 매헌 고소한 들기름이 벨기에 브뤼셀에 본부를 둔 국제 식품 평가 기관 International Taste Institute가 주관하는 국제미각식품대회에서 2년 연속 최고 등급인 ‘별 3개(Superior Taste Award)’를 수상했다. 이는 대한민국 전통기름(들기름·참기름 포함) 역사상 최초의 2년 연속 3스타 수상 기록이다. 국제미각식품대회는 전 세계 식품과 음료를 대상으로 미슐랭 가이드에 등재된 셰프와 소믈리에 등 200명 이상의 미각 전문가들이 참여해 블라인드 테이스팅 방식으로 평가하는 국제 대회다. 제품명, 브랜드, 원산지 정보를 모두 배제한 채 오직 ‘맛’의 완성도·균형·여운만을 기준으로 심사하며, 3스타는 전체 출품작 중 극소수에게만 수여되는 최고 등급으로 알려져 있다. 매헌 고소한 들기름의 이번 성과는 단발성 수상이 아니라 맛의 일관성과 재현성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특히 동일 제품이 2년 연속 최고 등급을 받은 사례는 국내 전통기름 분야에서 처음이다. 또한 이번 연속 수상은 국제미각식품대회가 장기간에 걸쳐 최고 등급 수상 제품에만 부여하는 누적 최고 트로피인 ‘크리스탈 다이아몬드 슈페리어(Crys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