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급식학회 X 한국푸드테크협의회, 2024 급식테크 포럼 개최

 

(사)한국급식학회(회장 함선옥 연세대 식품영양학과 교수, 이하 학회)와 한국푸드테크협의회(회장 이기원 서울대 푸드테크학과 교수)는 2024년 8월 13일(화) 오전 9시~오후 5시 연세대학교 삼성관에서 “급식테크”를 주제로 2024 급식테크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급식테크포럼은 대통령소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의약품안전처, 식생활안전관리원이 후원한다. 산업계에서는 삼성웰스토리, CJ프레시웨이, 신세계푸드, 아마라크 한국법인, 아워홈, 에스푸드, 오뗄, 디포, 누비랩, 한국로보틱스, 베어로보틱스, 만다린로보틱스, 크레오 코리아 등 급식 및 식품 기업들이 본 행사를 후원한다.

 

한국급식학회는 급식 분야의 산학연관 협력 생태계 구축을 통해 K-급식의 정책과 산업 선진화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표로, 2022년 4월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사단법인 설립 허가를 받아 창립되었으며, 매년 급식정책 포럼을 개최하고 있다.

 

한국푸드테크협의회는 세계최초 푸드테크 산학관 협의체로 대한민국을 푸드테크 분야의 세계 최고로, 푸드테크를 1등 산업으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2023년에 설립되었으며, 매년 월드푸드테크 포럼, 엑스포, 컨퍼런스 및 토크콘서트 등의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한국급식학회와 한국푸드테크협의회가 공동주최하는 이번 급식테크포럼은 “Current and Future Foodservice Tech”를 주제로 급식산업 솔루션 제공을 위해 K-급식을 세계 최고로, 급식테크를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만들고자 한다. 이에 이번 급식테크포럼을 통해 급식전문가와 푸드테크 전문가들이 모여 K-급식테크 산업 생태계 구축을 시작하고자 한다.

 

특히, 이번 포럼에서는 급식테크 기기를 전시·시연하는 부스도 마련되어 있다.

본 포럼은 함선옥 한국급식학회 회장의 개회사로 시작하여, 이기원 한국푸드테크협의회 회장과 김용호 연세대학교 부총장의 환영사와 장태평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위원장, 이건일 CJ프레시웨이 대표의 축사로 이어진다. 그리고, 한국급식학회, 한국푸드테크협의회, 식품안전관리원의 MOU를 체결하고, 한국푸드테크협의회의 급식테크 분과위원회 발족식을 진행한다.

 

이번 포럼은 제1부 주제 발제 및 발표와 제2부 세션 및 전시로 구성된다. 제 1부 ‘주제 발제 및 발표(10:40~11:20)’는 함선옥 한국급식학회 회장의 발제를 시작으로, 이기원 서울대학교 푸드테크학과 교수와 박종훈 뉴로메카 대표의 주제 발표로 진행된다.

 

제 2부 세션 및 전시(13:00~17:00)는 ‘세션 1: 급식 솔루션테크’, ‘세션 2: 급식 로봇테크’의 두 개의 세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세션에서는 산업계의 대표적인 급식 테크를 8개의 회사가 소개하고, 정부, 공기관, 학계 전문가들이 토론을 진행한다.

 

‘세션 1: 급식 솔루션테크’에서는 농림축산식품부의 푸드테크 정책 발표를 시작으로, CJ프레시웨이, 누비랩, 디포의 발표로 이어진다.

‘세션 2: 급식 로봇테크’에서는 한국로보틱스, 베어로보틱스, 만다린로보틱스, 크레오 코리아에서 최신 로봇 테크에 대한 발표를 진행한다.

세션 토론에서는 서울시교육청의 학교 급식의 로봇 도입 현황도 다루고, 정부와 학계 및 산업계 전문가들의 토론으로 이어진다.

 

특히, 이번 포럼에서는 급식 테크 회사들이 최신의 기술을 전시하고 시연한다. 한국로보틱스, 베어로보틱스, 만다린로보틱스, 크레오 코리아, 누비랩, 디포 등의 회사에서 최신 로봇 및 테크 기기를 전시 및 시연한다.

 

2024 급식테크포럼 참가 신청은 한국급식학회 홈페이지에서 진행된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대한민국 전통기름 역사상 최초! 매헌 고소한 들기름, 국제미각식품대회 2년 연속 최고 등급 ‘3스타’ 수상
농업회사법인 내포의 매헌 고소한 들기름이 벨기에 브뤼셀에 본부를 둔 국제 식품 평가 기관 International Taste Institute가 주관하는 국제미각식품대회에서 2년 연속 최고 등급인 ‘별 3개(Superior Taste Award)’를 수상했다. 이는 대한민국 전통기름(들기름·참기름 포함) 역사상 최초의 2년 연속 3스타 수상 기록이다. 국제미각식품대회는 전 세계 식품과 음료를 대상으로 미슐랭 가이드에 등재된 셰프와 소믈리에 등 200명 이상의 미각 전문가들이 참여해 블라인드 테이스팅 방식으로 평가하는 국제 대회다. 제품명, 브랜드, 원산지 정보를 모두 배제한 채 오직 ‘맛’의 완성도·균형·여운만을 기준으로 심사하며, 3스타는 전체 출품작 중 극소수에게만 수여되는 최고 등급으로 알려져 있다. 매헌 고소한 들기름의 이번 성과는 단발성 수상이 아니라 맛의 일관성과 재현성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특히 동일 제품이 2년 연속 최고 등급을 받은 사례는 국내 전통기름 분야에서 처음이다. 또한 이번 연속 수상은 국제미각식품대회가 장기간에 걸쳐 최고 등급 수상 제품에만 부여하는 누적 최고 트로피인 ‘크리스탈 다이아몬드 슈페리어(Crys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