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맥주, 일본 대형 슈퍼마켓 JAPAN MEAT 입점

일본 대형 도소매 유통점 오프라인 판로 개척 성과

 

제주도와 제주경제통상진흥원에서 운영하는 일본 동경통상대표부에서는 제주기업의 일본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해 일본 현지의 대형유통망 오프라인 판로개척에 성과를 내고 있다.

 

제주맥주 제주위트에일 330ml 제품이 일본의 전국 슈퍼마켓 체인 JAPAN MEAT(재팬미토, 78년 설립한 관동지역 거점으로 전국 36개 점포 보유 대형 슈퍼마켓)의 고급 백화점 마루이백화점 킨시초 지점 내 JAPAN MEAT점포 입점을 시작으로 전국 36개 매장에 제주맥주가 입점됐다.

 

이번 판로개척을 위하여, 동경통상대표부에서는 수차례에 걸쳐 바이어와 제주기업의 업무 협의 지원 및 지난 6월 마스키상품전시회에 이어 7월 미츠이 식품전시회에 참가한 제주맥주를 지원했으며, 제주상품이 한인마트 등 상권에서 탈피하여, 일본의 대형 유통망에 입점됐다는 점이 주목할 만 하다.

 

이를 시작으로, 제주위트에일 제품은 현지 유통전문점 세이유(SEIYU), 이온(AEON), 세븐일레븐(7-ELEVEN), 칼디(KALDI) 등의 오프라인 판매채널과 유명 레스토랑 야키니쿠 체인점인 죠죠엔(JOJOEN)에도 납품하여 판로를 확장 추진할 계획이며, 성과가 지속될 수 있도록 2025년도에도 야키니쿠 비즈니스페어와 유통전문점의 전시상담회인 슈퍼마켓 트레이드쇼에도 제주기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일본은 2017년 1차 수제맥주 붐에 이어, 코로나이후 2023부터 2차 수제맥주 붐이 일고 있으며, 동경통상대표부는 이러한 일본 소비 트랜드를 파악하고 바이어의 인쿼리에 맞춘 상품화 및 마케팅을 전개하여 성과를 극대화 하고 있다.

 

또한, 동경통상대표부에서는 가공식품 외에도 제주 향장품(티셔츠)의 마루이 백화점 고베점 입점 판촉행사 지원과 제주 화장품 립밤과 핸드크림의 일본 드럭스토어 입점판매 지원, 젤네일 돈키호테 입점 판매 홍보 지원 등 다양한 제주상품의 판로 확대와 마케팅을 지원하고 있다.

 

제주경제통상진흥원(원장 오재윤)은 동경통상대표부는 제주기업의 현지화 역할 및 시장개척 활동을 추진하고 있으며 수년간 쌓아온 바이어DB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도내 기업의 일본 수출 최전선에서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마케팅과 지원사업을 통해 일본 수출을 지원할것이라 의지를 밝혔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알지엠컨설팅, (사)한국조리기능장협회와 상생 협력 MOU 체결
㈜알지엠컨설팅(대표 강태봉)이 1월 15일 (사)한국조리기능장협회(이사장 차 원)와 업무협력 및 공동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보유한 전문성과 네트워크를 활용해 ▲상호 공동 연계체제 확립 ▲인적자원 교류 ▲국내 및 해외 외식산업연수 과정 및 메뉴개발 ▲정부기관 사업 기준에 맞는 협력사업 추진 ▲산학협력을 통한 전문 인력 양성 등을 협력하기로 했다. 외식전문컨설팅기업 ㈜알지엠컨설팅 본사에서 진행된 협약식에서 양 대표는 향후 시장이 원하는 맞춤 교육 프로그램 기획과 인프라 구축에 전사적인 협력을 다할 것을 약속했다. ㈜알지엠컨설팅 강대봉 대표는 “35년 외식컨설팅 경험과 95회차에 달하는 외식산업연수와 메뉴개발 교육을 진행해 오면서 뜻깊은 협약식을 갖게 되었다. 각 기관이 각자의 역할을 공유하고 협력함으로써 외식업계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겨날 것으로 기대한다. 각 사가 추진하는 프로젝트에 적극 협력하겠다”고 전했다. (사)한국조리기능장협회 차 원 이사장은 “양측이 가진 교육 콘텐츠와 네트워크를 활용해 공동 교육 사업을 펼치고, 산업현장에서의 정부정책개발, 메뉴, 창업컨설팅, 관련 산업인재육성 등 외식 산업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서울 중구, 전통시장 상인회 대상 공모사업 설명회 개최
서울 중구가 관내 전통시장의 공모사업 선정률을 높이고 외부 재원 확보를 돕기 위해 15일 중구청 지하 1층 합동상황실에서 ‘2026년 전통시장 공모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번이 세번째 설명회로 남대문시장, 삼익패션타운 상인회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구는 정부 및 서울시의 공모사업에 대한 상인회의 막연한 부담을 해소하고, 평가 기준과 추진 절차에 대한 이해를 높여 보다 체계적이고 전략적으로 사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이번에 처음으로 3차례에 걸친 공모사업 설명회 자리를 마련했다. 지난달 11일은 신당·을지로권역 전통시장 10개소를 대상으로, 지난달 23일에는 동대문권역 전통시장 8개소를 대상으로 각각 설명회가 진행됐다. 설명회에서는 공모사업 평가 기준과 추진 절차, 사업 신청 시 유의사항 등을 중심으로 현장 밀착형 설명이 이뤄진다. 특히 사업 계획 수립 단계에서 선정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전략과 함께, 주민과 상인이 함께 참여하는 행사 구성 방향, 운영 우수사례 등도 공유한다. 지난달 설명회에 참석한 한 상인회장은 “공모사업에 대해 어렵게만 느꼈는데, 평가 기준과 준비 방향을 구체적으로 알 수 있어 큰 도움이 됐다”며 “앞으로는 행사 내용과 완성도를 더 높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