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맛집' 인기 가정간편식 5종, 10월 첫 출시

지역 외식산업과 식품연구개발 인재 키우는 일거양득 효과 기대

 

가정간편식으로 재탄생한 제주의 유명 맛집 인기 메뉴 제품 5종이 출시된다.

 

제주테크노파크는 제주대학교, 제주지역혁신플랫폼(RIS)과 협력하여 도내 소상공인, 외식업체의 조리법(레시피)을 활용한 가정간편식(HMR) 제품 5종을 출시한다.

 

이번 가정간편식 제품 개발은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에서 지원하는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을 통해 진행됐다.

 

제주TP와 협력 기관은 지역 소상공인의 활력 제고를 위해 지난 3월 도내 100여 개 외식업체를 대상으로 평가를 거쳐 선정된 5개 업체의 레시피 활용 가정간편식 제품 개발을 추진했다.

 

특히 제주대학교 김창숙 교수와 생명공학 분야 학생들은 가정간편식 개발과정에 참여하며 가정간편식 개발 실무경험을 쌓고, 연구개발 인력을 지역에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그 결과 한라산아래첫마을 ‘비비작작면’, 성산봄죽칼국수 ‘유채전복죽’, 정직한돈(중문점) ‘흑돼지김치짜글이’, 만덕이네 ‘전복문어흑돼지두루치기’, 놀맨 ‘해물라면’ 등 5개 제품이 개발됐다.

 

개발된 제품들은 ㈜현대그린푸드와 유통계약을 맺고 카카오메이커스, 현대백화점, 현대계열 그리팅몰에 본격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올해 말까지 5개 제품 추가 개발도 준비 중이다.

 

문용석 제주TP 원장은 “이번 가정간편식 개발과 출시는 특색있는 지역자원과 인재, 기술, 자본의 결합, 그리고 유통이 더해졌을 때 커질 수 있는 시너지를 보여주고 있다”면서 “지역혁신플랫폼과 연결된 적극적인 기술사업화 지원을 통해 끊임없는 지역혁신을 추진하고 소상공인을 비롯한 도내 기업 경쟁력 강화, 청년층 일자리 창출로 연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대구, 온라인 플랫폼으로 대구 관광상품 판로 확장 나선다
대구광역시와 대구문화예술진흥원 관광본부는 지역 관광사업체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26년 온라인 플랫폼 활용 대구 관광상품 판로개척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대구관광 판로개척 지원사업은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에 발맞춰 관광상품의 온라인 판매를 활성화하고, 지역 관광 수요를 확대하기 위해 지난 5년간 꾸준히 추진되어 온 사업이다. 2025년에는 총 20회 방송을 통해 약 3억 5천만 원의 판매액과 누적 시청자 수 420만 명을 기록하며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문예진흥원은 올해 총 10개 관광상품 판매사를 선정해 ▲라이브커머스 방송 기획 및 운영 ▲이커머스 플랫폼 입점 및 판매 관리 ▲할인 프로모션 지원 ▲온·오프라인 홍보 및 마케팅 컨설팅 등을 종합 지원한다. 올해 사업은 라이브커머스 뿐만 아니라 이커머스를 활용, 실시간 판매와 더불어 상시 판매도 진행할 예정이다. 대형 온라인 플랫폼 내 ‘대구관광상품 전용 기획관’을 운영해 대구 관광상품의 노출과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다. 선정 업체에는 업체당 2회 방송 기회가 제공되며, 할인쿠폰·사은품·프로모션 비용 등 최대 300만 원 규모의 실질적인 판매 지원도 이뤄진다. 사업 참가 신청은 오는 2월 27일까지 가능하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메뉴개발·전수] 2026년 ‘닭칼국수 & 매운닭국수’ 비법전수 과정 주목
젊은 감각의 보양식으로 각광받는 ‘닭칼국수’ 소문난 향토 맛집 기술 전수 우리나라 사람들의 소울푸드 중 하나라 할 수 있는 ‘칼국수’는 달달한 팥칼국수부터 구수한 풍미의 들깨칼국수, 시원한 육수 맛이 일품인 바지락칼국수, 멸치칼국수, 얼큰한 맛으로 해장하기 좋은 육개장칼국수, 해물칼국수까지 다양한 종류만큼 특색 있는 맛과 각기 다른 매력으로 매일매일 먹어도 질리지 않는 음식으로 꼽힌다. 특히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닭칼국수’다. ‘닭칼국수’는 닭과 사골을 고아서 진하게 우려낸 육수에 칼국수를 넣어 끓인 후, 닭고기 살을 발라 양념한 것을 올려 먹는 영양만점 음식이다. 진하고 담백한 닭 육수는 삼계탕 국물과 비슷해서 여름 보양식으로 특히 좋다. 지금은 수도권 각지에서 심심치 않게 접할 수 있는 메뉴인 닭칼국수가 처음 시작된 곳은 경기도 고양시 일산과 파주지역이다. 이에 30년 외식 컨설팅 전문 알지엠컨설팅 전문가단이 40년 전통의 닭칼국수집부터 소문난 맛집들을 비교·분석, 검증된 최상의 레시피를 제공한다. 닭과 사골로 우려낸 깊고 진한 맛 전한다 닭칼국수 전수 교육은 30년 업력의 면요리 장인 김종우 원장의 주도하에 진행된다. 김종우 원장은 “불향을 머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