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션, 코트라와 ‘방콕’서 해외진출 프로젝트로 'K-푸드' 위상 알려

국내 최대 식품박람회 '서울푸드' 글로벌 첫 진출 행사 개최

이노션은 코트라와 태국 방콕에서 실시한 국내 최대 식품박람회인 '서울 푸드 인 방콕 2024'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노션과 코트라가 공동 주최한 이번 행사는 1983년에 시작해 올해 42회차를 맞이한 국내 최초, 최대 식품 전시회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의 첫 해외개최 프로젝트로, 태국 방콕의 최대 쇼핑몰 '아이콘 시암'에서 열렸다.

 

 

이번 행사는 한국의 신진 브랜드들과 지자체들이 대거 참여한 가운데 B2B(기업간 거래) 세션과 B2C(기업-소비자간 거래) 세션으로 나눠 동시에 진행된다.

 

이노션은 이번 행사의 전반적인 브랜딩, 공간 시공, 마케팅, 홍보·현장 운영 등을 담당하며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을 위한 '교두보' 역할을 수행했다. 또 태국 소비자들에게는 한국의 미식 문화를 널리 알리는 'K-푸드 경험 플랫폼'을 마련했다.

 

이번 행사의 B2B 참가사로는 티젠, 링티, 성북당 등의 신진 브랜드들과 강원특별자치도, 전라남도 등의 지자체로 총 92개사가 수출·현지 진출을 위한 바이어 상담, 쇼케이스관 운영 등을 실시했다.

 

또 농심, CJ제일제당, 롯데제과, 서울시 등 총 31개사가 참가한 '초대형 한국 시장 팝업스토어' 콘셉트의 B2C 세션에서는 대형 F&B 브랜드의 신제품 소개 부스, 제품 판매·시식 행사를 위한 리테일 부스, 서울 여행·콘텐츠 연계 홍보 부스 등이 운영되고 있다.

 

 

이번 행사에는 하루 최대 9800명 이상의 방문객이 전시장을 찾고 있다.

이노션은 지난 5월 코트라와 업무협약을 맺고, 국내 식품산업의 해외진출 발전과 중소·중견기업의 수출 활성화를 위한 협업을 진행해왔다. 이노션은 이번 행사를 시작으로 서남아시아, 미국, 유럽 등을 비롯한 글로벌 도시로의 서울푸드 박람회 확장 개최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용우 이노션 대표는 "주도적으로 고객경험 플랫폼을 기획·운영해 고객사들의 해외 진출을 돕는 통합적인 브랜드 솔루션을 적극 제공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삼양라운드스퀘어, '잭앤펄스' 성수동에서 팝업스토어 오픈
삼양라운드스퀘어는 31일 삼양식품의 식물성 식품 브랜드 '잭앤펄스' 출시를 기념해 서울숲에서 팝업 매장을 연다고 밝혔다. 해당 팝업 매장은 오는 11월 2일부터 3일까지 서울 성동구에 위치한 스네일하우스에서 열린다. 방문객들은 3층 규모의 매장에서 성향에 맞는 제품 추천을 받고 다양한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다. 1층에 위치한 웰컴라운지에서는 방문객의 성향을 파악하는 테스트를 진행한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2층에서 자전거·러닝머신·고무공 미션 및 포토존 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 3층 루프탑에는 성향에 맞는 비즈 키링 제작, 음악 감상 체험 공간이 마련됐다. 모든 체험을 마친 뒤에는 잭앤펄’의 식물성 단백질을 활용한 요리를 시식할 수 있다. 병아리콩이 주재료인 중동 전통 음식 후무스가 들어있는 ‘소프트 후무스 바이츠’와 식물성 간편식 ‘크리스피 플랜트 바이츠’를 비롯해 저분자 단백질 음료 ‘프로틴 드롭’ 등이 제공된다. 삼양라운드스퀘어 관계자는 “이번 팝업 매장은 헬스케어의 새로운 개념을 제시하는 삼양식품의 잭앤펄스 브랜드 철학을 다양하게 체험할 수 있는 구성으로 기획됐다”며 “앞으로도 잭앤펄스를 통해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즐겁게 찾아가는 브랜드 경험을 제공할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제4회 창원맛스터 요리학교 맛스터 쉐프 요리경연대회 개최
창원특례시는 29일 마산대학교에서 ‘제4회 창원 맛스터(Master) 요리학교’ 맛스터 쉐프 요리경연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창원맛스터 요리학교는 2021년도에 개교하여 올해 4회째 운영되고 있으며, 학생들은 관내 음식점을 운영하는 대표로, 맛스터 요리학교를 통해 1인 1메뉴를 개발하여 이번 요리대회에서 경연을 펼쳤다. 아울러 이번 대회는 2024년 KOREA 월드푸드 챔피언십 경연과 병행하여 이루어졌다. 이날 수강생 19명이 출품한 작품 중 대상, 은상, 동상, 장려상 4작품을 선정했다. 이중 ▲대상에는 ‘맘스터치 용호점’의 “치맥한상”이 선정되었고, ▲은상 ‘유정숯불갈비’의 “달보그레 돼지갈비와 찰떡궁합 칠첩반상” ▲동상 ‘방구족발’의 “치킨일까? 족발일까?” ▲장려상 ‘중앙기사님식당’, “꽃다발 초밥 모듬 세트” 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시상은 11월 21일에 있을 졸업식에서 상장과 상금을 수여하고, 19개 출품작은 11월 16일 제10회 창원음식문화축제에 전시해 방문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박경옥 보건위생과장은 “생업에 종사하면서 동시에 학업을 병행해야 하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1인 1메뉴 개발이라는 과제의 완성을 위하여 열정적으로 수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한식창업 선호도 1위 ‘국밥’의 모든 것, '한우국밥&미나리곰탕' 비법전수
잘 팔리는 강력한 상품으로 추가 수익을 올리고자 하는 외식사업자들을 위한 레시피 전수 창업 교육이 큰 반향을 얻고 있다. 이번 메뉴개발 아이템은 점심 한 끼 식사로도 저녁 장사로도 접근성이 좋은 ‘국밥’이다. 한식 창업 선호도 1위인 ‘국밥’은 계절을 타지 않는 꾸준한 수요와 최근엔 배달 창업 아이템으로도 각광받고 있다. 오는 10월 31일(목) ‘한우국밥’, ‘미나리곰탕’ 비법 레시피 전수 ‘국밥’은 다양한 종류만큼 특색 있는 맛과 각기 다른 매력으로 매일매일 먹어도 질리지 않는 음식으로 꼽힌다. 그중 향토음식점으로 지정받은 백년가게들과 유명 국밥맛집을 비교·분석, 국밥계의 베스트셀러인 명품 ‘한우국밥’과 떠오르는 신예 ‘미나리곰탕’ 비법을 전수하는 교육과정이 오는 10월 31일(목) 진행된다. 먼저 대파와 무. 그리고 양지, 사태 등 소고기가 한 솥에 어우러져 시원하고 깊은 맛을 자랑하는 원조 한우국밥 비법을 전수한다. 한국인이 좋아하는 칼칼하고 매운 국물을 위해 돼지기름과 고춧가루로 만든 고추기름을 넣어 텁텁하지 않고 깔끔하게 매운맛을 가미했다. 또한 최근 국밥전문점에서 매출 견인의 효자메뉴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미나리곰탕’ 레시피도 함께 전수한다.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지금 일본은] ‘그릭데이’ 일본에서 통했다
식품 기반 바이오테크 기업 ㈜스위트바이오(대표 오종민)의 그릭요거트 브랜드 '그릭데이'가 지난 9월 일본 도쿄의 오모테산도에 첫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한 지 1개월 만에 그릭요거트 메뉴 판매량이 3만 개를 넘어섰다. 매장 오픈 당시, 무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현지 고객들이 몰려들어 매장 앞에 긴 대기줄이 이어졌다. 현재까지도 일본 고객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오모테산도 매장은 일본의 2030 여성을 중심으로 높은 인기를 끌고 있으며, 특히 그릭요거트를 활용한 디저트 메뉴가 현지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현지 소비자들은 기존 일본 그릭요거트 제품과 차별화된 농후하고 고소한 맛, 그리고 한국식 그릭요거트만의 건강한 풍미에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한국식 그릭요거트로 일본 2030여성 손님에게 인기 스위트바이오는 오모테산도 매장의 인기 요인으로 한국 매장과 동일한 농후한 그릭요거트 맛과 꾸덕한 텍스처, 신선한 과일과 조화를 이룬 다양한 메뉴 구성을 꼽았다. 이미 한국에서 2030 여성 관광객 사이에서 인기를 끌었던 한국식 그릭요거트가 일본에서도 트렌드로 자리 잡으며, 현지 소비자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이번 일본 진출은 그릭데이의 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