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육류수출협회, '미국산 스테이크 능력고사' 개최

10월 30일부터 11월 10일까지 약 10일간 온라인 설문 플랫폼 통해 예선전 진행
예선전 통해 고득점자 선발, 오는 11월 23일 본선 진행…레이먼 킴 셰프 쿠킹쇼도 진행 예정

미국육류수출협회(한국지사장 박준일)가 미국산 육류의 가치 및 인지도 제고를 위해 기획한 소비자 참여 행사 ‘미국산 스테이크 능력고사(U.S. Steak Ability Test, 이하 U.S. S.A.T)’를 개최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U.S. S.A.T는 지난해 미국산 돼지고기를 주제로 성황리에 진행된 ‘미국산 돼지고기 능력고사(U.S. Pork Ability Test)에 이은 두 번째 행사다. 올해는 한국 최고의 스테이크 마스터를 선발하는 컨셉으로, 미국산 소고기와 돼지고기에 대한 지식 경합을 펼치는 예선전을 거쳐 고득점자를 선발해 본선 대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U.S. S.A.T 예선전은 10월 30일부터 11월 10일까지 약 10일간, 온라인 설문 플랫폼(스모어)을 통해 진행된다. 미국육류수출협회 공식 홈페이지 ‘아메리칸 미트 스토리’ 내 프로모션 페이지와 인스타그램 공식 계정 프로필 링크를 통해 접속하면 응시 가능하다.

 

 

이번 예선전은 미국산 소고기와 돼지고기에 대한 정보부터 재미있는 스테이크 상식 등 다채로운 문제 구성을 통해 누구나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예선전 응시 후 결과 또한 대회 컨셉에 맞춰 레어, 미디엄, 웰던 등 스테이크의 익힘 정도에 비유해 재치 있게 표현했으며, 해당 결과 페이지를 개인 인스타그램에 공유하면 추첨을 통해 쟌슨빌(Johnsonville) 소시지와 슈가데일(Sugardale) 페퍼로니를 넣어 선보인 명랑핫도그의 신제품 ‘텍사스 핫도그’를 제공하는 참여 이벤트도 진행된다.

 

미국육류수출협회는 이번 예선전을 통해 선발된 인원을 대상으로, 오는 11월 23일(토)에 본선 대회를 진행할 계획이다. 특별히 본선 대회 현장에는 넷플릭스의 요리 경연 예능 프로그램 ‘흑백요리사’에 자문으로 참가했던 ‘레이먼 킴’ 셰프가 스테이크를 주제로 쿠킹쇼도 진행한다.

 

쿠킹쇼에서는 미국산 소고기, 돼지고기를 각각 활용한 두 가지 스테이크 메뉴 요리를 시연할 예정이며, 또한 집에서 맛있게 스테이크를 구울 수 있는 레이먼 킴 셰프만의 노하우를 전하는 등 다채로운 구성의 행사가 예정돼 더욱 기대를 모은다.

이 외에도 다양한 체험 행사를 비롯해, 미국산 소고기와 돼지고기로 만든 메뉴와 제품을 선보이고 있는 목시 서울 명동의 바 목시(BAR MOXY), 볼피(Volpi), 송추가마골, 푸드장 등이 공식 협찬사로 참여해 본선 참가자들을 위한 푸짐한 상품도 제공할 계획이다.

 

미국육류수출협회 박준일 한국지사장은 "작년 미국산 돼지고기 능력고사에 대한 뜨거운 반응에 힘입어 올해는 스테이크를 주제로 더욱 다채로운 행사를 진행하게 됐다”며, “이번 ‘U.S. S.A.T’를 통해 미국산 소고기, 돼지고기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뿐만 아니라, 다양한 체험 및 혜택까지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셨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한편, 미국육류수출협회는 미국의 수능이라 불리는 SAT(미국 대학입학자격시험)에서 착안해, 지난해 처음으로 미국산 돼지고기를 주제로 ‘U.S. Pork Ability Test(U.S. P.A.T)’를 진행했다. 30명의 본선 진출자를 뽑는 예선전의 경우 약 33:1의 경쟁률을 기록할 정도로 뜨거운 반응을 얻은 바 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한국콜드체인협회 ‘제11기 콜드체인 전문가 양성과정’ 모집
한국콜드체인협회(회장 서병륜)는 제11기 콜드체인 전문가(콜드체인관리사) 양성과정 교육 참가자를 3월 18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콜드체인 전문가 양성과정은 식품 및 의약품의 안전을 위해 콜드체인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상황에서 우리나라 콜드체인의 선진화를 이끌 콜드체인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개설된 콜드체인 교육 및 ‘콜드체인관리사’ 자격 과정으로, 교육 수료 요건 및 콜드체인관리사 시험을 통과한 교육생에게는 콜드체인관리사 자격증이 수여된다. 이번 기수에서는 의약품 콜드체인 강의를 증설해 ‘의약품 운송용기의 종류 및 평가 절차’와 ‘의약품 운송용 온도-제어 차량(TCV) 온도맵핑 테스트’ 강의가 새롭게 개설됐다. 교육과정은 이론 강의·과제연구 발표와 더불어 해외연수(일본 오사카 콜드체인연수), 국내 우수 콜드체인 현장 방문, 콜드체인 전시회(국제콜드체인산업전) 참관, 세미나 참가로 구성되며 실무와 이론을 융합한 현장 지향형 교육으로서 대면과 비대면(ZOOM) 강의가 동시에 진행된다. 주요 커리큘럼은 △콜드체인 글로벌 산업동향 △글로벌 콜드체인 표준 △농·수·축산물 콜드체인 관리 △의약품 콜드체인 △콜드체인 운송 △콜드체인 설비 △콜드체인 물류시설 △콜드체인 패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포항 구룡포과메기, 호재 이어지며 다시 찾은 전성기! 판매 회복세 뚜렷
포항의 대표 특산물 구룡포과메기가 올겨울 제2의 전성기를 맞고 있다. 원물 꽁치 공급이 안정되고 품질이 개선되면서, 온라인 중심의 새로운 소비 흐름을 형성하며 구룡포과메기 시장이 활기를 띄고 있다. 올해 과메기 시장 활기의 주요 요인으로는 원재료 수급 안정이 꼽힌다. 2025년 5월부터 9월 사이 원양 출어선을 중심으로 꽁치 어획량이 늘어나면서 생산 시기에 필요한 원물 확보가 비교적 원활해졌으며, 지난해보다 크기와 신선도가 개선돼 전반적인 제품 품질도 향상됐다. 업계는 원물 가격이 비교적 안정세를 유지하면서 생산 여건이 나아졌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 같은 여건 개선으로 일부 생산업체의 경우 제조 이윤이 전년 대비 10%가량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원물 가격 부담이 완화되고 품질이 향상되면서 수익 구조도 점차 안정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미디어 노출에 따른 소비 확대도 나타나고 있다. 최근 KBS 예능 프로그램 ‘편스토랑’에 포항 미식 여행편이 방영되면서 과메기 조리법과 섭취 방법이 소개됐고, 2~30대 젊은 층 소비자의 관심도 높아졌다. 이에 따라 온라인 유통 채널을 통한 주문도 뚜렷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업계는 이러한 흐름에 따라 올해 과메기 판매 규모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제면부터 비법 양념장까지! '메밀막국수·들기름막국수' 전수과정 열려
메밀막국수 제면부터 비법 양념장까지, 장사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막국수 전수교육>이 오는 2월 13일(금)에 진행된다. '막국수'는 전 연령층을 아우르는 외식아이템이다. 건강식을 선호하는 추세에 따라 막국수에 대한 인기는 높아졌다. 메밀을 재료로 한 막국수와 소바(일본식 메밀국수)전문점 창업도 늘고 있다. 소자본창업이 가능하고, 운영에 관한 리스크가 적고 먹는 속도가 빨라 테이블 회전률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2026년 2월 13일(금), 육수부터 메밀반죽 비법양념장까지 장사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막국수 레시피 전수 이번 ‘메밀막국수 비법전수’ 진행을 맡은 알지엠푸드아카데미 ‘김종우 원장’은 유명 외식브랜드 메뉴컨설팅, 30년간 국내뿐 아니라 일본, 중국, 동남아 등 대형호텔의 총주방장으로 근무, 레시피 개발 및 상품화에 정통한 전문가다. 이번 전수교육에서는 ▲메밀가루를 사용한 면 반죽▲막국수의 맛을 결정짓는 ‘육수’▲막국수 양념장▲'비빔막국수'부터 '들기름막국수'까지 전 조리 과정과 막국수 브랜드 운영 노하우를 전한다. 김종우 원장은 “봉평메밀막국수는 엄선한 과일, 야채 등 식재료를 사용해 수제로 만든 비법 양념장과 국산 메밀가루로 만든 면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