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체크] '헤징메뉴'?! 올해 8대 식음료 트렌드는

헤징메뉴·24K-Food·파인브랜딩 등 삼성웰스토리 리포트 발간

삼성웰스토리가 새해 식음료(F&B) 산업의 8대 트렌드 키워드를 담은 ‘2025 F&B 트렌드 리포트’를 발간했다

삼성웰스토리에 따르면, '2025 F&B 트렌드 리포트'를 발간하고 새해 식음 산업을 이끌 8대 키워드와 F&B 업계 리더들의 성공 사례 인터뷰를 담았다.

 

2020년부터 매년 발행하고 있는 F&B 트렌드 리포트는 B2B 식음 비즈니스 관점에서 주목할 만한 트렌드와 이를 적용한 업계 대표들의 인터뷰를 담아내며 고객사의 비즈니스 성장을 지원하는 솔루션 중 하나로 꼽힌다.

 

 

삼성웰스토리가 선정한 8대 키워드는 △헤징메뉴 △24K푸드 △파인브랜딩 △콘텍스트밸류 △로컬라보 △흑백 솔루션 △브랜드포메이션 △푸드커뮤니티다.

 

이 중 첫 번째 키워드인 '헤징메뉴'는 식자재 가격 상승에 대한 대안으로 떠오른 애그테크(Agtech)가 즉시 상용화 되기 어려워 새롭게 주목받는 전략 중 하나다. 애그테크는 농업과 첨단 기술(AI·IoT·빅데이터 등)의 합성어로 첨단기술을 농산물 생산에 적용하는 것을 말한다.

 

값이 비싸진 식자재를 대체하면서 고객이 만족할 만한 신메뉴를 개발해 제공하는 것을 의미하는 '헤징메뉴'는 식자재 공급망의 불확실성을 전략적으로 기회로 전환해야 한다는 인사이트를 담고 있다.

 

뿐만 아니라 썬앳푸드, TDTD, 박가네빈대떡, 트렌드빌더 등 해당 트렌드를 비즈니스에 접목해 성공한 F&B 업계 리더들의 인터뷰를 함께 소개함으로써 개념 소개에 그치지 않고 사업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기도 했다.

 

삼성웰스토리 관계자는 "식음 시장이 빠르게 변화하는 만큼 너무나 많은 트렌드 성 정보들이 흩어져 있어 식음 관계자가 비즈니스에 필요한 트렌드를 선별하기 어려움이 있다"며 "트렌드 리포트를 통해 사업에 도움이 되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어 관심있게 찾는 고객들이 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삼성웰스토리는 2021년 '360솔루션'을 론칭하고 식자재를 공급하는 고객사의 비즈니스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해 오고 있다.

이에 2023년부터 분기별로 글로벌 식음 동향, 인기 식자재 정보, 식음 업장 운영 노하우 등 전문성 있는 콘텐츠를 담은 정기 간행물 스토릿(Stor:EAT)을 발간해 오고 있으며 이번 트렌드 리포트 또한 스토릿의 특별부록으로 제작됐다.

 

삼성웰스토리는 앞으로도 스토릿 매거진을 비롯해 360솔루션 사이트, 웰럽 리더십 아카데미, 푸드페스타 식음박람회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한 고객 성장지원 인사이트 제공을 확대하고 식음 비즈니스 솔루션 선도주자로 앞서 나갈 계획이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식품Biz] 남원시‧원광대 RISE 사업단, 2026 식용 곤충 활용 레시피 공모전 성료
남원시와 원광대학교 RISE 사업단은 미래 식량 자원으로 주목받는 식용 곤충에 대한 인식 전환과 활용 가능성 확대를 위해 개최한 『2026 식용 곤충 활용 레시피 공모전』을 지난 2월 4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지역혁신 중심 대학 지원 체계(RISE)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됐으며, 식용 곤충을 활용한 창의적이고 상용화할 수 있는 레시피 발굴을 목표로 마련됐다. 지난 1월 12일부터 28일까지 진행된 접수에는 총 36개 팀이 참가했으며, 이 가운데 9개 팀이 결선에 진출했다. 영예의 대상(원광대학교 총장상)은 원광대학교 한약학과 재학생 허린, 조민준 씨로 구성된 ‘웜에 맛나네’ 팀의 ‘밀웜 한입 강정’이 차지했다. 대상작인 ‘밀웜 한입 강정’은 건조 밀웜(고소애) 특유의 고소한 풍미와 바삭한 식감을 전통 간식인 강정에 자연스럽게 접목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한약학 전공의 특성을 살려 재료의 물성을 분석하고, 산수유, 용안육, 쌍화진액 등 한약재와 밀웜의 영양적 조화를 시도한 점에서 독창성이 돋보였다는 평가다. 심사위원단은 “강정을 새로운 식재료를 수용할 수 있는 구조적 틀로 해석하고, 밀웜을 활용해 서로 다른 인상을 주는 4가지 유형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메뉴개발부터 내 식당 창업 위한 맞춤컨설팅까지! 2026년도 외식창업 전문 교육 주목
맛집 창업의 꿈을 꾸는 예비창업자, 업종변경과 메뉴, 기술 등의 보완을 고민 중인 자영업자를 위한 솔루션 과정이 주목받고 있다. 30년 경력의 외식전문컨설팅기업 ㈜알지엠컨설팅 산하 교육기관인 <알지엠푸드아카데미>의 ‘외식창업과정’이 그 주인공으로 맛집 브랜딩 전략부터 메뉴개발, 비법전수 등 외식업 경영의 핵심 노하우를 전한다. 시장성과 사업성이 뛰어난 외식 아이템만을 엄선, 지역 맛집으로 자리 잡은 오너셰프들과 최소 10년에서 30년에 이르는 경력을 갖춘 조리명장이 교육을 진행, 메인 상품부터 각종 찬류 등 한상차림까지 사업 현장에서 바로 적용가능토록 몸에 익을 때까지 충분한 반복 연습을 지원한다.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의 경우 ▲흑염소탕 ▲흑염소 수육 ▲염소불고기 ▲흑염소전골 등 <흑염소 전문점>의 메인 요리와 장사비법을 전수했다. 또한 맛집식당이 되는 노하우는 물론 고객관리, 내 가게 홍보전략 등의 실무 중심의 기술도 함께 교육, 진행했다. 오는 2026년 새해 진행되는 외식창업 과정 교육은 다음과 같다. ▲ 평양냉면 전수교육 ▲ 봉평메밀막국수 전문점 창업과정 ▲ 육회 메뉴개발과정 ▲ 치킨 메뉴개발 ▲ 흑염소 전문점 창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