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농·창업] 제주시, 청년창업농 안정적 정착을 위한 ‘현장지원단’ 운영

제주시 청년창업농 75명을 대상으로 영농진단 및 컨설팅 지원

 

제주시는 젊고 유능한 인재의 농업분야 진출을 촉진하기 위한 청년창업농의 안정적 영농정착지원을 위해 청년창업농 대상자 75명을 대상으로 10월부터 현장 컨설팅 지원 등 현장지원단을 운영한다.

현장지원단 구성은 농업 관련 전문가, 영농경력이 특별한 선도농업인, 이미 독립경영체로 정착한 청년농업인등 총 6명으로 구성하였다.

 

제주시 청년창업농 선정현황으로는 30명(18년도), 26명(19년도), 19명(20년도)이며, 젊고 유능한 인재의 농업분야 진출을 촉진하고 농가 경영주의 고령화 추세를 완화시키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현장지원단의 주요 역할은 청년창업농의 영농 현장을 방문하여 의무사항(전업농 영농유지, 경영 장부 기록 등) 이행여부를 점검하고, 건실한 독립경영체로 지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정보 공유를 위한 네트워크 활동 지원과 영농 기술 및 경영 현황 등을 진단하는 컨설팅 등을 통해 영농 기술을 지도하고 경영 노하우 전수 등을 추진한다.

 

특히 영농 초기 청년 농업인들이 가지고 있는 고민거리와 궁금증을 수시로 해소하도록 온․오프라인 상담체계를 구축하여, 코로나 19로 인해 영농활동이 위축되지 않도록 언택트(비대면) 상담이나 소규모 교육 등 청년창업농의 수요에 맞는 맞춤형 지원에 중점을 둘 예정이다.

 

제주시에서는 앞으로도 청년창업농들의 농업․농촌 분야 진출을 촉진하여 고령화 추세의 인력 구조의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설 연휴 부담없는 '서울형 키즈카페'에서 놀자…20% 할인 '키즈카페머니'도 발행
주말을 포함해 5일간의 설 연휴 동안 아이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서울시가 서울 전역 곳곳에서 ‘서울형 키즈카페’를 운영하고, 서울형 인증을 받은 민간 키즈카페에서 20% 할인 혜택이 있는 ‘서울형 키즈카페머니’도 발행한다고 밝혔다. 우선, 연휴가 시작되는 14일~15일에는 전체 ‘서울형 키즈카페’의 94%인 110개소가 문을 연다. 시립 1호점(동작구), 시립 뚝섬자벌레점 등 규모가 크고 놀거리가 많은 시립 키즈카페 7개소는 설 연휴 마지막 날인 18일(수)에도 이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설 당일인 17일에는 시립 공예마을점, 팔각당점, 옴팡점을 이용할 수 있다. 서울에서 명절을 보내는 서울시민 외에도, 가족을 만나러 서울에 올라오는 타 지역 주민도 서울시민인 가족과 동반하는 경우 ‘서울형 키즈카페’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지난해부터 개선된 이용기준에 따라 서울에서 직장을 다니거나 사업장을 둔 서울생활권자도 자녀와 함께 ‘서울형 키즈카페’를 이용할 수 있다. 서울형 키즈카페의 운영현황, 예약정보 등은 우리동네키움포털(탄생육아 몽땅정보통을 통해 접속 가능)에서 확인 가능하다. 아울러, ‘서울형 키즈카페머니’를 쓸 수 있는 서울형 인증 민간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제면부터 비법 양념장까지! '메밀막국수·들기름막국수' 전수과정 열려
메밀막국수 제면부터 비법 양념장까지, 장사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막국수 전수교육>이 오는 2월 13일(금)에 진행된다. '막국수'는 전 연령층을 아우르는 외식아이템이다. 건강식을 선호하는 추세에 따라 막국수에 대한 인기는 높아졌다. 메밀을 재료로 한 막국수와 소바(일본식 메밀국수)전문점 창업도 늘고 있다. 소자본창업이 가능하고, 운영에 관한 리스크가 적고 먹는 속도가 빨라 테이블 회전률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2026년 2월 13일(금), 육수부터 메밀반죽 비법양념장까지 장사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막국수 레시피 전수 이번 ‘메밀막국수 비법전수’ 진행을 맡은 알지엠푸드아카데미 ‘김종우 원장’은 유명 외식브랜드 메뉴컨설팅, 30년간 국내뿐 아니라 일본, 중국, 동남아 등 대형호텔의 총주방장으로 근무, 레시피 개발 및 상품화에 정통한 전문가다. 이번 전수교육에서는 ▲메밀가루를 사용한 면 반죽▲막국수의 맛을 결정짓는 ‘육수’▲막국수 양념장▲'비빔막국수'부터 '들기름막국수'까지 전 조리 과정과 막국수 브랜드 운영 노하우를 전한다. 김종우 원장은 “봉평메밀막국수는 엄선한 과일, 야채 등 식재료를 사용해 수제로 만든 비법 양념장과 국산 메밀가루로 만든 면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