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람회정보] 2020 ‘제1회 온라인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 개최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문화의 확산으로 인해 오프라인 창업박람회가 주춤한 가운데 국내 최초로 온·오프라인이 융합된 온라인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가 열린다.

 

프랜차이즈산업연구원 주최하며, 하이프랜차이즈와 한국컨테크가 주관하는 제1회 온라인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는 오는 10월 15일부터 11월 8일까지 개최된다. 해당 박람회는 크게 하이프랜차이즈TV, 창업정보관, 브랜드홍보관, 창업파트너홍보관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하이프랜차이즈TV’에서는 이상헌소장과 이홍구소장 등 다양한 전문가들의 코로나19 이후의 창업시장 변화와 성공전략에 대해 방송예정이다. 또한, 펀비어킹, 불막열삼, 꾸부라꼬숯불두마리치킨 등 프랜차이즈기업 대표들의 경영철학과 성공스토리를 들을 수 있다.

 

‘창업정보관’에서는 코로나19 이후의 소비자들의 외식소비행동 변화, 예비창업자의 창업환경과 의식조사, 소자본 프랜차이즈 브랜드 현황조사, 프랜차이즈 브랜드 창업비용 분석,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 현황조사 등에 대한 자료를 열람할 수 있다.

 

‘온라인가맹점창업스쿨’을 통해서는 프랜차이즈와 가맹점창업에 대한 이해, 가맹사업법, 정보공개서 및 가맹계약서, 가맹사업 분쟁, 상권 및 입지분석, 점포 찾는 방법과 임대차 계약서 작성 방법 등에 대하여 전문가들의 강의를 들을 수 있다.

 

‘브랜드홍보관’에서는 치킨, 한식, 분식 등 총 22개의 경쟁력 있는 브랜드들의 정보를 홍보영상과 카탈로그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으며 실시간 창업상담도 가능하다.

 

‘창업파트너 홍보관’에서는 주방설비, 인테리어 등 총 16개 관련 회사들의 정보를 카탈로그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으며, 구매상담도 실시간으로 가능하다.

 

다양한 콘셉트의 홍보관 외에도 풍부한 이벤트가 기획되어 있다. 오는 10월 15일부터 30일까지 약 15일간 회원가입자 200명을 추첨해 커피베이와 커핀그루나무의 아이스아메리카노를 증정한다.

 

온라인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 사이트 방문 후기 이벤트에서는 200명을 추첨해 한촌설렁탕, 푸드팜, 동해가문 등의 선물세트와 주방용품을 증정하며, 박람회 참여브랜드의 매장 방문 인증샷 이벤트에서도 200명을 추첨해 김가네, 본죽, 원할머니보쌈 등의 외식상품권 1만원에서 5만원까지 증정한다. 특히 창업자들의 창업을 지원하기 위해 참여 브랜드와 가맹계약을 체결한 가맹계약자에게는 선착순 20명에게 1인당 100만원을 제공하는 신규가맹점 창업지원 이벤트도 진행된다.

 

박람회 참가 신청은 개최 기간 전 사전등록 이벤트 응모로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은 `하이프랜차이즈`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경과원, '일본국제식품전시회' 1010만달러 수출상담 성과! K-푸드 열풍 이끌어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하 경과원)이 ‘2025 일본 국제식품전시회(JFEX)’에서 통합 경기도관을 운영하고 도내 식품기업들의 수출 판로 개척을 지원했다. 14일 경과원에 따르면 지난 9일부터 11일까지 일본 도쿄 빅사이트에서 열린 일본 국제식품전시회는 가공식품, 음료, 주류, 프리미엄 식품 등을 전문으로 하는 B2B 전시회다. 일본과 아시아 지역 식품 산업 관계자들이 대거 참여하는 행사로, 올해는 21개국 400여개 기업이 참가해 가공식품, 와인과 주류, 프리미엄 식품 등 6개 전문 구성전으로 운영됐다. 이번 전시회에서 경과원은 남양주시, 이천시와 함께 통합 경기도관을 운영하며 총 11개 기업의 일본 시장 진출을 지원했다. 참가 기업에는 ▲부스 임차와 장치비 ▲전시품 편도 운송비 ▲바이어 사전 매칭 ▲현장 통역 등 전 과정에 걸친 맞춤형 지원이 제공됐다. 참가 기업들은 이번 전시회에서 총 360건의 상담을 진행해 1천10만달러 규모의 수출 상담 실적을 거뒀다. 이천시에 있는 ㈜한국제면은 전통 면 요리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들기름 막국수, 비빔국수를 선보였다. 간편한 조리와 정갈한 맛을 갖춘 제품에 현장 시식회에서 높은 호응을 얻었고 449만달러 규모의 수출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정통 '사누키우동' 유명 맛집 사장님 비책전수
‘우동 중의 우동’이라 불리는 일본 ‘사누키우동’의 조리비법을 전수 받는 ‘사누키우동 마스터 과정’이 오는 7월 3주차에 진행된다. ‘사누키우동’은 일본 가가와현을 상징하는 음식으로 특유의 물, 밀가루 배합방식으로 탄력이 살아있는 쫄깃한 면발의 식감이 특징이다. 국내에도 폭넓은 수요층을 보유했고, 우동은 수익성이 높아 선호하는 외식사업 아이템 중 하나로 꼽힌다. 정통 ‘사누키우동’ 유명 맛집 오너셰프인 최원영 오너셰프가 맡아 현장감 높은 교육으로 이루어진다. ‘미토요’는 <사누키우동>을 전문으로 하는 정통 일식점으로, 2017년 남부터미널 인근에서 10평 매장으로 시작, 현재 50평 규모로 확장이전 성업중인 맛집이다. 최원영 오너셰프는 사누키우동의 탄생지인 일본 가가와현 미토요시에 머물며 직접 우동 제조 기술을 습득했으며, 국내에서 수타우동 전문점으로 높은 유명세를 떨친 용인의 일식당 ‘오사야’의 레시피를 전수 받아 다년간 매장을 운영 중이다. 미토요의 ‘사누키우동’은 물과 소금만을 사용한 반죽, 두 차례 숙성 과정으로 특유의 쫄깃한 식감이 특징이다. 깊고 개운한 우동 국물은 가다랑어포, 국내산 다시마 등 첨가물 없이 천연 재료만을 사용해 육수를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저알코올도, 논알코올도 괜찮아! 취향 존중 ‘스마도리 바’ 해외 첫 팝업 19일 성수동에서!
스마도리 주식회사(본사 일본 도쿄, 대표이사 다카하시 테츠야)가 술을 마시는 사람도, 마시지 않는 사람도 누구나 자신에게 맞는 음료를 즐길 수 있는 ‘스마트한 드링킹(스마도리)’을 체험할 수 있는 ‘#SUMADORI Me’의 첫 해외 이벤트 ‘스마도리 바 팝업 in 서울’을 7월 19일부터 31일까지 기간 한정으로 오픈한다. ‘스마도리 바 팝업 in 서울’은 일본에서 시작된 ‘스마도리’ 문화를 한국의 트렌드 중심지 ‘성수동’에서 선보여 한국과 일본 양국에서의 인지도를 확대하고, 상호작용을 통해 젊은 층에게 ‘스마도리’ 문화를 알리고자 기획됐다. ‘#SUMADORI Me’는 ‘나를 아는 것에서 시작되는, 나다운 즐거움’을 콘셉트로 한 팝업이며, 올해 4월부터 11월까지 나고야, 서울, 오사카, 후쿠오카에서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스마도리 주식회사가 해외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이번 서울 팝업은 ‘나다움을 찾아가는 여행’을 테마로 개최되며, 여행의 시작점인 공항을 콘셉트로 한 공간에서 방문객들이 다채로운 ‘스마도리’ 체험을 통해 새로운 자신을 발견하는 참여형 팝업이다. 이번 팝업의 운영사무국을 맡고 있는 코모래비가 기획한 ‘스마도리 바 팝업 in 서울’에서는 △알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