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시대, 프로듀스 점포로 영업이익 100억 달성한 日 ‘마치다 상점’

일본의 라멘 프랜차이즈 ‘마치다상점’은 코로나 재난에도 2020년 5월~10월 매출이 전년대비 125% 오르는 성과를 거뒀다. 마치다 상점은 2008년 도쿄 미치다시에서 요코호마계 라멘 가게로 출발했다. 요코하마계 라멘은 토핑으로 데친 시금치, 차슈, 다진파, 김을 올린 일본 라멘 종류 중 하나다.

 

 

창업한지 10년째인 2018년 도쿄증시 마더시장에 상장한 브랜드로 빠르게 성장했다. 작년 7월 기준 직영점과 프로듀스 점포를 포함해 513점을 운영 중이다. 마치다상점은 가맹점이 아닌 프로듀스점으로 매장 확장을 이뤘다. 프랜차이즈 가맹점과 달리 마치다상점이 전개하는 프로듀스 점포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가맹금, 로열티 제로는 물론 상호도 자유

마치다상점의 점포 운영 형태를 보면 직영점이 117점포, 프로듀스점이 396점포이다. 총 점포수의 77%를 프로듀스 점포가 차지한다. 프로듀스 점포는 보통의 프랜차이즈 가맹점과 달리 운영상 자유도가 높은 마치다상점의 시스템이다. 

 

프로듀스점은 가맹금, 로열티를 받지 않으며 가게 상호도 운영 주체가 자유롭게 정할 수 있다. 상호나 외관만 봐서는 같은 브랜드에서 운영하는 매장으로 생각하기 어렵다. 또한, 메뉴 개발도 프로듀스점 독자적으로 허용된다.

 

 

프랜차이즈 가맹본사가 가맹점에 요구하는 수많은 제약 조건을 없애 가맹 진입 장벽을 대폭 낮췄다. 대신 마츠다 상점을 운영하는 가맹본사 ‘기프트’는 라멘 전문점 품질 유지에 필수적인 물류를 공급해 수익을 남긴다.

 

본사는 물류 유통으로 일정한 수익을 올리고 프로듀스점은 개인점 운영 시보다 간편하고 저렴하게 식재료를 조달받는다. 실질적인 운영은 개인 매장처럼 자유롭게 하기 때문에 본사와 분쟁 소지가 거의 없고, 질 좋은 재료를 안정적으로 공급받아 경쟁력을 갖춘다.

 

 

프로듀스점은 가맹점과 비교했을 때 리스크 관리가 용이하다. 운영을 독립적으로 하기 때문에 본사의 오너리스크 등 문제가 생겨도 프로듀스점이 받는 타격이 덜하다. 본사 역시 일부 가맹점의 이슈가 브랜드 전체 이미지에 영향을 주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외식컨설팅회사 쓰리웰의 미츠이 소타로 대표는 “개성 강한 젊은 세대가 외식 창업 시장에 유입이 많아 지고 있다. 독립점포를 하고 싶으나 외식경영의 노하우가 부족한 이들에게 프로듀스점이 적합하다. 특히 상호를 자신이 정하기 때문에 매장에 대한 책임감도 가지고 이후 마츠다상점과 계약이 끝나도 브랜드 연속성을 살린다는 이점이 크다”고 밝혔다.

 

운영은 자유롭게 품질 관리는 철저하게

자유도 높은 매장 운영을 허용하면서 마츠다상점은 외식업의 기본인 Q(품질)·S(서비스)·C(위생)관리는 엄격하게 관리한다. 매장을 평가하는 웹 시스템을 갖춰 소비자들이 직접 품질을 평가하도록 했으며, 수집된 자료를 이용해 부족한 부분을 개선하도록 돕는다. 상시적으로 평가단을 전국 매장에 보내 품질 관리가 잘되고 있는지 모니터링도 겸하고 있다.

 

또한, 직원 역량 강화와 동기부여를 하고자 ‘업무 습득 제도’, ‘목표 달성 제도’를 도입했다. 매장 휴게실에 직원들이 업무를 세세하게 나눠 기록하고 숙련도를 점검하는 표를 배치해뒀다.

 

일일 매출 표를 보며 설정한 목표 달성 시 직원뿐만 아니라 아르바이트생에게도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직원이 점장으로 승격하기 위해서는 필기시험과 프레젠테이션을 거쳐 명확한 기준에 도달해야 하며 그만큼 권한과 혜택을 준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네스카페 돌체구스토 ‘스타벅스® 커피 앳홈 바이 네오’ 팝업 스토어 오픈
네슬레코리아의 캡슐 커피 대표 브랜드 네스카페 돌체구스토가 ‘스타벅스® 커피 앳홈 바이 네오(STARBUCKS® COFFEE AT HOME by NEO)’ 팝업 스토어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팝업은 ‘돌체구스토 네오로 완성하는 스타벅스 카페 퀄리티’를 콘셉트로 2월 18일까지 스타필드 하남 센트럴 아트리움에서 진행된다. 네슬레코리아는 이번 팝업 스토어를 통해 돌체구스토 네오가 제안하는 프리미엄 홈카페 경험을 선보이며 네오 머신으로 추출한 스타벅스 커피를 직접 맛볼 수 있도록 기획했다. 이를 통해 일상에서도 보다 간편하게 카페 수준의 고품질 커피를 즐길 수 있는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한다. 팝업 스토어에서 만나볼 수 있는 ‘네스카페 돌체구스토 네오’는 하나의 머신에서 스타벅스 커피를 비롯한 7종의 커피를 3가지 브루잉으로 즐길 수 있는 한층 진화된 홈카페 솔루션이다. 자연에서 생분해 가능한 종이 기반 캡슐과 원터치 커피숍 메뉴, 스마트브루(SmartBrew™) 기술을 갖춘 네오는 단 몇 초 만에 바리스타의 감각이 담긴 커피를 완성한다. 팝업 공간은 △브랜드존 △브루잉존 △포토존으로 구성돼 있다. ‘브랜드존’에서는 네오만의 독자적인 스마트브루 3-in-1 기술을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설 연휴 부담없는 '서울형 키즈카페'에서 놀자…20% 할인 '키즈카페머니'도 발행
주말을 포함해 5일간의 설 연휴 동안 아이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서울시가 서울 전역 곳곳에서 ‘서울형 키즈카페’를 운영하고, 서울형 인증을 받은 민간 키즈카페에서 20% 할인 혜택이 있는 ‘서울형 키즈카페머니’도 발행한다고 밝혔다. 우선, 연휴가 시작되는 14일~15일에는 전체 ‘서울형 키즈카페’의 94%인 110개소가 문을 연다. 시립 1호점(동작구), 시립 뚝섬자벌레점 등 규모가 크고 놀거리가 많은 시립 키즈카페 7개소는 설 연휴 마지막 날인 18일(수)에도 이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설 당일인 17일에는 시립 공예마을점, 팔각당점, 옴팡점을 이용할 수 있다. 서울에서 명절을 보내는 서울시민 외에도, 가족을 만나러 서울에 올라오는 타 지역 주민도 서울시민인 가족과 동반하는 경우 ‘서울형 키즈카페’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지난해부터 개선된 이용기준에 따라 서울에서 직장을 다니거나 사업장을 둔 서울생활권자도 자녀와 함께 ‘서울형 키즈카페’를 이용할 수 있다. 서울형 키즈카페의 운영현황, 예약정보 등은 우리동네키움포털(탄생육아 몽땅정보통을 통해 접속 가능)에서 확인 가능하다. 아울러, ‘서울형 키즈카페머니’를 쓸 수 있는 서울형 인증 민간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제면부터 비법 양념장까지! '메밀막국수·들기름막국수' 전수과정 열려
메밀막국수 제면부터 비법 양념장까지, 장사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막국수 전수교육>이 오는 2월 13일(금)에 진행된다. '막국수'는 전 연령층을 아우르는 외식아이템이다. 건강식을 선호하는 추세에 따라 막국수에 대한 인기는 높아졌다. 메밀을 재료로 한 막국수와 소바(일본식 메밀국수)전문점 창업도 늘고 있다. 소자본창업이 가능하고, 운영에 관한 리스크가 적고 먹는 속도가 빨라 테이블 회전률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2026년 2월 13일(금), 육수부터 메밀반죽 비법양념장까지 장사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막국수 레시피 전수 이번 ‘메밀막국수 비법전수’ 진행을 맡은 알지엠푸드아카데미 ‘김종우 원장’은 유명 외식브랜드 메뉴컨설팅, 30년간 국내뿐 아니라 일본, 중국, 동남아 등 대형호텔의 총주방장으로 근무, 레시피 개발 및 상품화에 정통한 전문가다. 이번 전수교육에서는 ▲메밀가루를 사용한 면 반죽▲막국수의 맛을 결정짓는 ‘육수’▲막국수 양념장▲'비빔막국수'부터 '들기름막국수'까지 전 조리 과정과 막국수 브랜드 운영 노하우를 전한다. 김종우 원장은 “봉평메밀막국수는 엄선한 과일, 야채 등 식재료를 사용해 수제로 만든 비법 양념장과 국산 메밀가루로 만든 면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