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람회정보]2021년을 밝힐 창업아이템을 한눈에, 동남권 최대 규모 ‘부산창업박람회’

URL복사

2021년 다가오는 4월, 동남권 최대 규모의 부산창업박람회가 개최된다. 매년 두 차례로 진행되는 부산창업박람회는 올해 상반기에는 4월 22일(목)~24일(토), 하반기에는 9월 9일(목)~11일(토)로 4월과 9월에 부산 BEXCO (벡스코)에서 전국 예비창업자들을 만날 예정이다.

 

지난 2020년은 코로나19(이하 ‘코로나’)의 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코로나로 인해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전면적인 변화가 생겨났다. 창업 시장도 예외는 아니었다.

 

리테일테크로 일컬어지는 ICT 기반의 무인화(비대면 시스템)와 간편식(HMR) 및 배달 전문, 구독 서비스 등과 같은 키워드는 이전부터 창업 트렌드로 꾸준히 대두되어왔지만, 그간 보편화와 안정성을 갖추었다고 보기는 어려웠다.

그러나 이들은 코로나 상황 속 급속도의 성장을 맞이했고, 더는 위기에 대한 대응이 아닌 사회 전반의 필수적 흐름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코로나 사태로 인해 외환위기 이후 최고치로 상승한 실업난과 코로나의 장기화로 폐업률이 높아진 가운데, 장기불황에 따른 불안한 직장생활 대신 창업이 이에 대한 대안으로 인식되면서 창업을 희망하는 비율은 오히려 증가하는 추세이다.

 

다만, 안정성이 높거나 창업 초기자금이 적은 업종을 위주로 창업을 하려는 움직임은 더욱 가세할 것으로 전망된다. 더불어 대학가에서도 창업 관련학과 개설 및 창업 교육의 붐이 다시금 불고 있고, 민간과 공공기관의 액셀러레이터(창업기획자) 육성 및 활동의 움직임도 올해는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보여 전반적인 창업 여건 조성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창업 시장의 움직임 속에서 부산창업박람회는 2021년 4월에 행사개최를 앞둔 만큼 포스트 코로나의 시대로 나아갈 올해의 창업 트렌드 및 창업 아이템을 한눈에 살펴볼 기회의 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

 

올해도 4월과 9월, 부산 벡스코에서 연 2회 개최

본 행사는 약 120여 개 업체, 300여 개 부스 규모로 진행될 예정이며, 참가 업체로는 외식산업부터 교육, IT 및 키오스크, 유통, 요양 및 생활 서비스, 신사업, 무인시스템 그리고 공유공간, 헬스케어, 창업 컨설팅 및 매장솔루션 등 경쟁력 있는 업체들을 박람회장에서 만나볼 수 있을 예정이다.

 

 

20여 년간 박람회를 성공적으로 이끈 노하우를 바탕으로 개최되는 본 행사는 예비창업자를 위한 가맹 및 창업 상담을 제공하는 유익한 기회일 뿐 아니라, 업종 전환자 및 관련 산업 종사자들에게도 다양한 창업 정보 및 신사업 아이템 등을 만나볼 수 있는 교류의 장이 될 것이다.

 

관람객은 2월 5일(금)부터 4월 15일(목)까지 본 행사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하여 참관객 사전등록을 신청할 수 있다.

 

본 행사에 참여를 희망하는 업체들은 공식홈페이지(www.bexpo.co.kr) 또는 박람회 사무국(051-512-0327)으로 상담 및 참가 신청을 할 수 있으며, 1월 29일(금)까지 조기접수 시, 부스비 할인 및 부스 위치 선점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이슈UP] 국내 최초 코로나19 잡는 컬러강판 개발 화제
동국제강이 국내 최초로 코로나19를 차단하는 컬러강판 개발에 성공했다. 동국제강은 국내 최초의 항균 컬러강판인 ‘럭스틸 바이오’의 성능을 개량해 코로나19를 30분 이내에 99.9% 사멸하는 항바이러스 성능을 확보했다. 지금까지 나온 항균 컬러강판은 박테리아, 곰팡이 등에 대한 저항성을 인증받았으나 코로나19과 같은 바이러스 사멸 효과를 검증한 바 없었다. 이에 동국제강은 2020년 9월부터 개발을 시작해 국내 바이러스 전문 검증 기관과 함께 항바이러스 컬러강판을 연구해왔고 2월 제품 개발에 성공해 3월 현재 양산을 위해 도료 업체와 최종 테스트 중이다. 특히 동국제강은 이번에 개발한 ‘럭스틸 바이오’의 항바이러스 첨가제를 도료 업체에 전부 공유해 다양한 제품에 빠르게 적용하기로 했다. 펜데믹 상황임을 고려해 공공 보건에 힘을 더하고 항바이러스 컬러강판 보급을 확대하기 위한 결정이다. 실제로 동국제강은 컬러강판의 항바이러스 기술로 컬러강판 수요처가 선별 진료소를 비롯한 수술실, 식품회사, 반도체 공장, 제약회사, 바이오시밀러 공장 등 생활과 밀접하고 바이러스 및 세균에 민감한 공간의 내외장재로 크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동국제강은 건축 내외장재 전문

배너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메뉴개발·전수]냉면 전수 문의 급증, 오는 16일 ‘평양냉면' 비법 전수한다
냉면이 뜨겁다. 냉면성애자, 냉부심, 냉믈리에, 면스플레인. 새로 생겨난 신조어들만 봐도 그 인기를 실감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냉면만큼이나 열렬히, 그리고 수준 있는 마니아층을 꾸준히 유지해온 음식이 또 있었던가 싶다. 실로 냉면의 인기는 오래되었지만 지금의 열풍은 예전과 사뭇 다르다. 심심한 맛을 알 만한 연령층이나 입맛의 ‘멋’을 내는 미식가를 넘어 나이와 취향을 불문하고 ‘냉면 로드’를 즐긴다. ‘냉면’은 오랜 기간 각 지역의 특색이 더해진 우리 고유의 면 요리다. 간단한 음식처럼 보이지만 정성을 들인 만큼 깊은 맛을 내는 메뉴로 특히 탄력적인 면발과 육수에 따라 맛 차이가 확연하다. 전문 식당에서 제대로 된 냉면을 고객에게 선보이기 위해선 맛의 핵심인 육수부터 반죽, 비빔 양념소스 제조까지 배워야 할 기술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 이에 ‘냉면’을 더해 추가 수익을 올리고자 하는 자영업자들을 위한 레시피 전수 창업 교육이 큰 반향을 얻고 있다. 실례로 작년 평양냉면 전수 교육의 경우 조기마감 되어 1, 2차로 나누어 진행 될 만큼 반응이 뜨거웠다. 2021년 여름 성수기 전, '평양냉면' 전수교육 문의 늘어 오는 16일. 하루 투자로 평양냉면의 모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