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쿡, GS리테일 X GS홈쇼핑과 <넥스트푸디콘> 1기 성공적 마무리

유통강자 대기업과 위쿡의 푸드 스타트업 공동 육성 성공사례

푸드 액셀러레이터 ’위쿡‘이 ’GS‘와 함께 한 푸드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넥스트푸디콘> 1기 론칭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위쿡(운영사 (주)심플프로젝트컴퍼니)은 지난 11일(월)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온라인 웨비나를 통해 <넥스트푸디콘> 론칭데이를 진행했다. 이번 론칭데이는 위쿡이 <넥스트푸디콘>을 통해 GS리테일, GS홈쇼핑과 협업하여 발굴하고 육성한 푸드 스타트업 5개 팀을 벤처 투자자 및 스타트업, F&B 업계 관계자들에 소개하고 프로그램의 성과를 공유하는 내용을 담았다.

 

 

<넥스트푸디콘> 1기로 소개된 5개 팀은 다음과 같다.

▲달차컴퍼니(대표 정유찬, 커피 대용 차음료 ‘FAKE’ 개발 및 운영), ▲잇마플(대표 김현지, 김슬기, 신장환자를 위한 밀 솔루션 ‘맛있저염' 개발 및 운영) ▲마돈석(대표 김석년, 캐주얼 일식 브랜드 ‘부타이' 운영) ▲스위트바이오(대표 오종민, 오리지널 그릭요거트 브랜드 ‘그릭데이' 개발 및 운영) ▲뉴트리그램(대표 이지우, 고단백 저당류 에너지바 브랜드 ‘솔직단백' 개발 및 운영) 각 팀은 100여 명의 동시접속자를 대상으로 IR 피칭을 실시했다.

 

위쿡과 함께 <넥스트푸디콘>을 기획하고 추진한 GS홈쇼핑, GS리테일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을 “오픈이노베이션 확대를 위한 충분한 가능성을 보여준 프로그램"이라 평가했다.

 

굴지의 유통 대기업으로서 국내 유망 푸드 스타트업을 직접 발굴하고 상품성을 개선해 판매채널까지 입점시킨 일련의 과정이 하나의 육성 노하우가 되었고, 이것을 토대로 더 많은 스타트업과 협업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된 것.

 

 

12주 액셀러레이션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5개 팀의 육성을 주관해 온 위쿡의 강혜원 부대표도 “푸디콘은 끝이 아닌 시작"이라며 소감을 밝혔다.

 

강 부대표는 론칭데이 키노트 세션을 통해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푸드 섹터는 우리 삶에 가장 근본적인 영향을 끼치는 산업 분야임과 동시에 혁신은 더디고, 시장 사이즈는 큰 영역이다. 이는 앞으로의 성장 기회가 더 크다는 의미이다. 푸디콘의 성공사례를 계기로, 먹거리 전반의 밸류체인에서 새로운 솔루션과 혁신 요소를 찾는 움직임이 더 활발해지기를 바란다. 위쿡도 F&B 전문 액셀러레이터로서 이런 흐름을 주도하겠다.”

 

<넥스트푸디콘>은 지난 2020년 7월 말, GS의 유통 대기업인 GS홈쇼핑, GS리테일이 푸드 전문 액셀러레이터 위쿡과 함께 협업해 푸드 스타트업을 선발하면서 시작된 대표적인 ‘오픈이노베이션형’ 푸드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이다.

 

12주 간의 육성 과정을 거친 5개 팀의 식품(상품)은 1월 13일부터 22일까지 GS SHOP, GS Fresh Mall을 비롯해 GS The Fresh, GS25 일부 지점에서 판매되고 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식품Biz] 남원시‧원광대 RISE 사업단, 2026 식용 곤충 활용 레시피 공모전 성료
남원시와 원광대학교 RISE 사업단은 미래 식량 자원으로 주목받는 식용 곤충에 대한 인식 전환과 활용 가능성 확대를 위해 개최한 『2026 식용 곤충 활용 레시피 공모전』을 지난 2월 4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지역혁신 중심 대학 지원 체계(RISE)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됐으며, 식용 곤충을 활용한 창의적이고 상용화할 수 있는 레시피 발굴을 목표로 마련됐다. 지난 1월 12일부터 28일까지 진행된 접수에는 총 36개 팀이 참가했으며, 이 가운데 9개 팀이 결선에 진출했다. 영예의 대상(원광대학교 총장상)은 원광대학교 한약학과 재학생 허린, 조민준 씨로 구성된 ‘웜에 맛나네’ 팀의 ‘밀웜 한입 강정’이 차지했다. 대상작인 ‘밀웜 한입 강정’은 건조 밀웜(고소애) 특유의 고소한 풍미와 바삭한 식감을 전통 간식인 강정에 자연스럽게 접목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한약학 전공의 특성을 살려 재료의 물성을 분석하고, 산수유, 용안육, 쌍화진액 등 한약재와 밀웜의 영양적 조화를 시도한 점에서 독창성이 돋보였다는 평가다. 심사위원단은 “강정을 새로운 식재료를 수용할 수 있는 구조적 틀로 해석하고, 밀웜을 활용해 서로 다른 인상을 주는 4가지 유형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메뉴개발부터 내 식당 창업 위한 맞춤컨설팅까지! 2026년도 외식창업 전문 교육 주목
맛집 창업의 꿈을 꾸는 예비창업자, 업종변경과 메뉴, 기술 등의 보완을 고민 중인 자영업자를 위한 솔루션 과정이 주목받고 있다. 30년 경력의 외식전문컨설팅기업 ㈜알지엠컨설팅 산하 교육기관인 <알지엠푸드아카데미>의 ‘외식창업과정’이 그 주인공으로 맛집 브랜딩 전략부터 메뉴개발, 비법전수 등 외식업 경영의 핵심 노하우를 전한다. 시장성과 사업성이 뛰어난 외식 아이템만을 엄선, 지역 맛집으로 자리 잡은 오너셰프들과 최소 10년에서 30년에 이르는 경력을 갖춘 조리명장이 교육을 진행, 메인 상품부터 각종 찬류 등 한상차림까지 사업 현장에서 바로 적용가능토록 몸에 익을 때까지 충분한 반복 연습을 지원한다.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의 경우 ▲흑염소탕 ▲흑염소 수육 ▲염소불고기 ▲흑염소전골 등 <흑염소 전문점>의 메인 요리와 장사비법을 전수했다. 또한 맛집식당이 되는 노하우는 물론 고객관리, 내 가게 홍보전략 등의 실무 중심의 기술도 함께 교육, 진행했다. 오는 2026년 새해 진행되는 외식창업 과정 교육은 다음과 같다. ▲ 평양냉면 전수교육 ▲ 봉평메밀막국수 전문점 창업과정 ▲ 육회 메뉴개발과정 ▲ 치킨 메뉴개발 ▲ 흑염소 전문점 창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