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FOOD 비즈니스] 세계 최초의 캔커피 ‘UCC커피’가 50년간 사랑받는 이유

세계 최초의 캔 커피는 1969년 일본에서 UCC커피의 창업자인 우에시마 다다오에 의해 탄생했다.

약 50년이 지난 지금 고베 지역에는 UCC 캔커피의 역사를 알 수 있는 박물관 들어섰고, 갈색·흰색·빨강 조합의 캔커피 디자인은 창업부터 현재까지 이어져 왔다. 갈색은 볶은 커피, 흰색의 커피의 꽃, 빨강색은 익은 커피 열매를 뜻한다. 오랜 시간 UCC커피가 대중을 사랑을 받아온 이유는 무엇일까.

 

 

세계 최초의 캔커피가 탄생하기까지 우여곡절

이전까지 커피는 킷사텐(喫茶店)에서 마시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대중목욕탕이나 역의 매점에서 병에 든 밀크커피는 병을 반환해야 하는 불편함이 컸다. 우에시마 커피의 창업자 고(故) 우에시마 타다오씨는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음료를 만들고 싶다’라는 생각에 캔커피 개발에 나섰다.

 

 

밀크커피를 캔으로 상품화시키는 것은 순탄하지 않았다. 커피와 우유가 분리가 돼 버리거나 고열 살균을 하며 맛이 변해버리는 등 해결해야 될 문제점이 무수히 산적해 있었다. 개발 초기 캔에 포한된 철, 이온 성분이 커피의 타닌과 결합하며 커피색이 새까맣게 나오기까지 했다. 시행착오를 거치며 하나씩 해결한 끝에 상품 출시까지 도착할 수 있었다.

 

갓 다려낸 커피에 우유는 시대마다 미각트렌드에 맞춰

캔커피에 들어가는 커피는 추출물 들은 사용하지 않고 바로 다려낸 커피 사용을 원칙으로 한다. 우유는 커피의 맛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도 풍부한 맛을 느낄 수 있는 종류를 고른다. 시대마다 원하는 맛이 다르기 때문에 미각 트렌드에 맞춰 변화를 준다. 현재 판매하고 있는 제품에는 전지분유, 탈지분유도 사용하고 있다.

 

 

2019년에는 탄생 50주년을 맞아 10대째 UCC커피로 리뉴얼을 끝냈다. 짧게는 2년에서 8년 정도의 간격을 두고 리뉴얼이 이루어졌다. 소비자 취향을 고려해 우유의 맛을 강하게 할지, 가볍게 할지 논의하고, 영양성분의 균형을 바꾸기도 한다.

 

확고한 구매층 보유했으나 새로운 소비자 개척할 때

긴 시간만큼 할아버지에서 아버지, 손자로 이어진 가족 구매층이 현재는 탄탄하게 버티고 있다. 20,30대는 어릴 적 할아버지 집에 놀러 갔을 때 먹은 맛을 기억해 찾고, 40,50대 중장년층은 과거 향수에 젖어 UCC 커피를 찾는다.

 

 

하지만 고령화 가속화, 1인 가구 증가에 따라 새로운 소비자 개척이 필요해 졌다. 캔커피 디자인을 젊은 취향에 맞게 미니멀하게 바꾸었다. SNS를 통한 젊은 세대와의 소통도 강화하고 있다. 2019년 리뉴얼 당시에는 트위터에서 감사의 말을 전하는 캠페인을 진행하기도 했다.

 

과거의 문화를 즐기는 뉴트로가 인기를 끌며 단종된 4종류의 캔을 복각해 선보였다. 선정된 캔은 초대 캔(1969년 발매), 2대 캔(1978년 발매), 5대 캔(1993년 발매), 8대 캔(2003년 발매)이다. 10년 간격을 두고 디자인을 선정해 캔커피를 마시며 과거를 회상하도록 돕는다는 취지다.

 

 

90년대 들어서며 커피 산업의 브랜드 경쟁은 한층 더 치열해졌다. UCC는 94년 일찌감치 무설탕 타입의 캔커피를 발매했다. 현재는 회사의 주력 상품으로 자리를 잡았다. 올해 3월에는 대용량이 보관이 편한 페트병 형태의 500ml 제품인 ‘콜드브루 블랙(COLD BREW BLACK)’ 발매했다.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가치 있어

페트병이 제품이 대세가 됐으나 캔커피의 농후한 맛을 따라하기는 힘들다. 밀크커피처럼 진한 우유맛의 음료는 캔커피에서만 구현이 가능하다. 또한, 캔은 빛을 차단해 오래 보존할 수 잇는 것도 강점이다. 10대째에는 우유와 더 적합한 커피로 100% 아라비카 원두를 선택했다. 100주년을 향해서, 1세기 동안 사랑받는 브랜드가 되기 위해 앞으로도 브랜드의 철학은 지키며 시대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브랜드가 되겠다.

 

*우에시마 커피 주식회사 마케팅 담당자의 대담 내용 정리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역세권 활성화 A부터 Z까지' 서울시, 역세권 활성화 사업 확대 위한 설명회
서울시가 최근 도시철도 승강장 350m 이내 ‘역세권’을 중심으로 용도지역 상향, 공공 기반시설 확보 등 집중 개발을 위한 대책을 차례로 내놓고 있는 가운데 ‘역세권 활성화’ 기본 개념부터 절차, 최신 제도 변경사항까지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서울시는 역세권 활성화 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적극적인 참여 유도를 위한 ‘역세권 활성화 사업 설명회’를 4월 16일 14시 서소문청사 후생동(4층 강당)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자치구 공무원, 사업시행자, 신탁사 등 역세권 활성화 사업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설명회를 통해 시는 지난달 2차 개정된 ‘역세권 활성화 사업 운영기준’ 주요 변경 사항과 사업효과, 유형별 사례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역세권 활성화 사업’은 용도지역 상향(일반주거→ 상업지역 등)을 통해 용적률을 높여주고 늘어난 용적률의 50%를 공공임대시설(오피스․상가․임대주택 등), 공용주차장 등 지역에 꼭 필요한 시설을 공공기여 받는 방식으로 사업이 추진된다. 시는 2020년 5월 제정된 ‘역세권 활성화 사업 운영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2023년 7월 개정, 사업 추진 과정에 도출된 문제점을 보완해 작년 8월 ‘역세권 활성화 사업 운영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개고기 대체제 '흑염소' 보양탕 전수문의 급증 , '흑염소 전문점' 전수과정 개최
이제 개고기 대신 '염소고기' 보양탕 시대다. 최고급 보양식으로 각광받는 ‘흑염소’ 요리는 외식 시장에서도 건강 트렌드와 맞물려 소비량이 안정적으로 유지돼 향후 시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음식이다. 무엇보다 최근 개를 식용으로 쓰는 '보신탕’의 대체제로 '흑염소'가 자릴 잡으면서, 차세대 보양식전문점으로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보신탕으로 이름난 식당이 메뉴에 염소탕을 추가하거나 아예 '염소탕 전문'으로 간판을 바꿔 다는 사례도 늘고 있다. ‘흑염소탕·전골’부터 ‘염소불고기’와 ‘수육’, 레시피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오는 4월19(금)~20(토)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 진행 안내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에서는 ▲흑염소탕 ▲흑염소 수육 ▲염소불고기 ▲흑염소전골 등 <흑염소 전문점>의 메인 요리를 모두 전수한다. 본 과정은 교육수료 후 바로 장사에 적용할 수 있는 ‘식당창업 전문교육’으로 백년가게부터 소문난 맛집들을 비교·분석, 검증된 최상의 레시피를 개발, 교육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전한다. 또한 맛집식당이 되는 노하우는 물론 고객관리, 홍보마케팅 등 영업전략과 효율 극대화를 위한 주방 오퍼레이션 설정, 식재료 코스트, 매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전수창업] '사누키우동·돈카츠' 창업 과정 모집
정통 ‘사누키우동’과 ‘돈카츠’ 맛집의 오너셰프가 전수창업을 진행한다. ‘미토요’는 <돈가츠>와 <사누키우동>을 전문으로 하는 정통 일식점으로, 2017년 남부터미널 인근에서 10평 매장으로 시작, 현재 50평 규모로 확장이전 성업중인 맛집이다. 미토요 돈가츠는 드라이에이징으로 72시간 숙성한 국내산 돼지고기로 만들어 부드럽고 육즙이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제주흑돈 로스가츠’와 ‘코돈부르’(치즈돈가츠), ‘카레돈가츠’, ‘새우모듬가츠’가 인기 메뉴다. 미토요의 ‘사누키우동’은 물과 소금만을 사용한 반죽, 두 차례 숙성 과정으로 특유의 쫄깃한 식감이 특징이다. 깊고 개운한 우동 국물은 가다랑어포, 국내산 다시마 등 첨가물 없이 천연 재료만을 사용해 육수를 낸다. 미토요 대표메뉴 수타 ‘사누키우동’과 ‘돈카츠’ 전수 레시피 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이번 전수창업과정은 기존 점포 운영자, 특히 운영 중 발행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조리의 효율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3일간 '미토요'의 최원영 오너셰프가 핵심 노하우를 전수한다. 사누키우동 생지 반죽 방법부터 아시부미(반죽밟기), 반죽숙성 노하우 등을 순차적으로 진행하며, 우동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