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리포트]‘도쿄 라멘쇼 2019’로 보는 올해의 일본 라면 트렌드

도쿄 고마자와 공원에서 10월 24일부터~11월 4일(월)까지 ‘도쿄 라멘쇼 2019’가 개최된다.

 

 

올해 11년째를 맞이한 ‘도쿄 라멘쇼’는 일본의 그해 라멘 트렌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자리로 올해는 전국에서 엄선한 36종류의 라멘을 선보였다.

 

행사장에 도착하면 각 라면 브랜드별로 컨테이너 모양의 부스를 꾸리고 있다. 티켓(1장 880엔)을 구입 후 맛보고 싶은 라멘이 있는 부스 앞으로 가 줄을 서면 된다.

 

 

올해도 우승 후보인 '무코탄멘나카모토'와 '세타가야'가 콜라보레이션 한 라멘을 먹으려는 수많은 관람객으로 인해 부스 앞에 긴 행렬이 늘어섰다.

 

올해 트렌드는 미소(일본 된장)라멘&교토풍 라멘

사람들이 많이 몰려있는 부스를 보면 그해 어떤 라면이 인기인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올해는 미소(일본 된장)라멘을 판매하는 점포가 다른 곳에 비해 확연히 사람이 몰렸다.

 

미소라멘의 원조인 ‘삿포로 미소노’는 물론이고 이시카와현에 온 라멘집 '카나자와멘타츠켄록카이' 부스도 인기를 끌었다.

 

 

'삿포로 미소노'의 대표 라멘은 구운 돼지고기가 올려진 미소라멘이다. 걸쭉하고 진한 국물로 미소의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 창업한 지 120년 된 제조사의 미소를 홋카이도에서 직배송 받아 사용한다.

 

면 역시 홋카이도산 밀가루를 사용한 중간 굵기의 면을 사용해 국물을 잘 배어 더욱 맛을 끌어 올려준다. 또한 큼직하게 잘린 삼겹살은 특제 양념과 흑후추로 매콤하게 간을 하여 푸짐하게 올려준다.

 

 

일본 라멘 업계에서 올해 들어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라멘은 단연 ‘교토풍 라멘’이다. 걸쭉하기로 유명한 ‘교토라멘’이 아닌 산뜻한 맛으로 육수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는 라멘을 선보였다. 이번 라멘쇼에서 유독 인기를 끌고 있는 교토풍 라멘은 ‘코부시라멘’의 오리와 생선인 마른눈뽈대로 육수를 우린 라멘이다.

 

 

각 재료의 감칠맛이 서로 어울리고 특히 눈뽈대 생선의 진한 향이 일품이다. 색다른 라멘을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교토풍 라멘’은 고급 식재료를 사용해 저렴한 요리가 아닌 프리미엄 이미지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도쿄 라멘쇼’에선 먹어본 라멘 중 가장 만족한 매장에 투표를 하고 합산을 통해 올해 우승 라멘 매장을 선정한다. 올해 ‘도쿄 라멘쇼’의 제1막은 지난 10월 24~29일 동안 열렸으며, 2막은 10월 30일부터 11월 4일까지 도쿄 고마자와 올림픽 공원 중앙 광장에서 열린다.

 



배너

푸드&라이프

더보기
명륜진사갈비, '코로나19' 사태에 전국 가맹점 월세 23억 지원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에 처해있는 영세한 자영업자들의 고통을 덜어주기 위해 임대료를 내리는 건물주들의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위기 속에서도 따뜻한 배려가 감동을 주고 있는 가운데 프랜차이즈 명륜진사갈비 본사 명륜당도 '코로나19' 사태를 극복하기 위해 전국 522개 가맹점 총 23억원에 달하는 전 가맹점의 한 달 월세 전액을 파격 지원했다. 가맹점 최고 월세 지원금이 1690만원에 달하는 곳도 이번 지원에 포함됐으며 상대적으로 월세가 저렴한 매장은 추가 지급을 통해 최소 300만원 월세를 지원했다. 프랜차이즈라는 특성상 가맹본사 역시 가맹점의 수익과 직결돼 있어 본사 피해도 적지 않은 상황에서 전 가맹점 한달 월세 전액 지원이라는 결정은 파격적이라 할 수 있다. 이번 명륜진사갈비의 '코로나19' 지원에는 본사와 가맹점주협의회 간 상생협약이 빛을 발휘했다는 평가다. 명륜진사갈비는 지난 1월 가맹본사와 가맹점주협의회 상생협력 협약식을 맺은바 있다. 본사는 가맹점들의 피해 규모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업계 동향 등을 꾸준히 살펴 왔으며 가맹점주협의회는 현장에서 체감하고 있는 가맹점들의 피해와 고통을 본사에 적극적으로 전달했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카카오톡 기반 웨이팅 서비스 ‘나우웨이팅’, 코로나19 피해 지원 위해 팔 걷었다
카카오톡 기반 웨이팅 서비스 ‘나우웨이팅’을 운영하는 나우버스킹(대표 전상열)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는 공공기관 및 소상공인을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에 나섰다. 나우웨이팅, 코로나19 여파에 긴급 지원 정책 마련 먼저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에게 도움을 주느라 대기 줄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공공기관 중 웨이팅 서비스를 신청하는 모든 기관에 무상으로 제공한다. 코로나19 특성상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에 확산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추가 감염을 피할 수 있도록 비대면 웨이팅 서비스를 제공, 감염 위험을 낮추고 정상적인 운영을 도울 예정이다. 특히 일반적으로 대기자가 태블릿에 직접 연락처를 입력하고 입장 안내 알림톡을 받아야 하지만, 예외적으로 굳이 태블릿에 입력하지 않아도 모바일로 웨이팅을 등록할 수 있도록 원격 웨이팅 등록 기능을 제공한다. 나우웨이팅을 이용하는 대구, 경북 지역 대상 서비스 이용료 면제 혜택 지원 또한 코로나19로 가장 큰 피해가 예상되는 대구 및 경북 지역 매장을 대상으로 서비스 이용료 면제 혜택도 제공한다.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의 고통을 덜어주기 위해 임시로 서비스 이용료를 면제하며



J-FOOD 비지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