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인사이트]2019 봄 미각 자극, 입맛 되찾고 영양도 보충할 신 메뉴는?

싱그러운 봄기운이 가득한 한상차림이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올해 외식업계의 봄 시즌 메뉴의 경우 미세먼지 해소와 봄철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식재료에 주목, 춘곤증 예방에 효과가 있는 봄나물뿐 아니라 다양한 해산물을 접목한 신 메뉴를 출시해 고객 맞이에 나서고 있다.

 

외식업계, 봄시즌 겨냥 해산물 메뉴 봇물

환절기 건강과 영양을 동시에 챙기자!

 

해산물은 다양한 영양소를 갖추고 있고 특유의 풍미와 신선함을 느낄 수 있어 건강과 맛을 한 번에 충족시킬 수 있는 대표적인 건강 식재료다.

최근엔 몸의 독소를 빼준다는 디톡스에 이어 바다(Sea)와 디톡스(Detox)가 더해진 일명 ‘씨톡스(Seatox) 푸드’라 불리며 신체 해독 작용 효과의 해산물을 활용한 메뉴가 인기를 끌고 있다.

 

 

외식 기업 디딤의 생선조림 전문점 ‘고래식당’은 최근 생선 대구를 활용한 신메뉴를 출시했다. 고래식당은 영양소가 풍부한 대구를 사용, ‘대구뽈살시래기조림’과 ‘부산식 속풀이대구탕’을 선보여 고객들의 입맛 잡기에 나서고 있다. 고래식당 외에도 디딤은 해산물 전문점 ‘연안식당’을 통해 가리비비빔밥 등의 메뉴를 선보이며 신선한 해산물 메뉴 다양화에 앞장서고 있다.

 

본아이에프가 운영하는 한식 캐주얼 다이닝 ‘본죽&비빔밥 카페’가 선보인 올해 봄 신메뉴는 ‘새꼬막 달래 비빔밥’과 ‘달래 차돌 강된장 비빔밥’으로 구성됐다. 특히, 통통하고 쫄깃한 살이 일품인 남해안 새꼬막을 활용한 비빔밥 메뉴로 외식업계서 일고 있는 꼬막 비빔밥 열풍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새꼬막 달래 비빔밥은 매콤한 양념장에 무쳐낸 남해안 새꼬막에 제철을 맞아 보다 향긋해진 서산 달래를 더해 나른해지기 쉬운 봄철 입맛을 돋워주는 메뉴다. 알이 작고 맛이 깔끔해 비빔밥에 가장 적합한 새꼬막을 사용, 특유의 감칠맛과 쫄깃한 식감을 강조했다. 여기에 담백한 재래김이 함께 제공돼 비빔밥을 김에 싸먹는 방식으로도 즐길 수 있다.

 

달래 차돌 강된장 비빔밥은 본죽&비빔밥 카페의 스테디셀러인 ‘차돌 강된장 비빔밥’에 서산 달래를 더한 메뉴다. 알싸한 향의 제철 달래와 구수한 강된장이 어우러져 입맛을 돋우는 메뉴로, 노릇하게 구운 차돌박이를 함께 담아 더욱 풍성한 식감을 느낄 수 있다.

 

 

CJ푸드빌의 ‘계절밥상’은 콜레스테롤 감소와 피로회복에 좋은 주꾸미와 꼬막을 활용한 봄맞이 신메뉴를 출시했다.

특히 주꾸미 메뉴의 경우 간장과 참기름 양념을 발라 구워 달콤짭조름한 맛과 야들야들한 식감이 일품인 ‘간장 주꾸미구이’를 비롯, 삼겹살과 쫄깃한 주꾸미를 매콤하게 볶아 감칠맛을 살린 ‘주꾸미 삼겹살’, 고추장이 들어간 특제 소스에 파스타면, 주꾸미, 각종 야채를 더한 '주꾸미 뚝배기 파스타' 등 주꾸미의 색다른 맛을 느낄 수 있도록 다양화 했다.

 

‘바다에서 건진 해독제’라는 별칭이 있을 만큼 해조류는 체내에 들어온 해로운 물질의 배출을 돕는 데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해조류의 끈적한 알긴산 성분이 체내의 중금속이나 노폐물을 배출하고 혈액을 맑게 한다.

죽 전문점 ‘죽이야기’는 알긴산 성분이 풍부한 싱싱한 미역과 홍합을 곁들인 바다내음이 솔솔 풍기는 ‘홍합미역죽’을 선보이고 있다.

 

싱싱한 미역에 홍합을 듬뿍 넣어 끓여낸 건강죽으로, 바다향 가득한 미역과 완도의 싱싱한 전복만을 사용해 만든 전복죽과 각종 신선한 해물의 풍부한 맛을 느낄 수 있는 특별한 영양 맛죽인 모듬해물죽 등 기력과 입맛을 잃기 쉬운 봄철, 풍부한 영양소와 맛과 식감이 뛰어난 제철 식재료로 맛을 낸 죽들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보성군 ‘제로슈가 보성말차’, ‘2024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 서울푸드어워즈’ 수상
보성군은 킨텍스에서 열린 ‘2024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 서울푸드어워즈’에 참여한 마녀의부엌의 ‘제로슈가 보성말차’ 제품이 기호식품 부문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올해 42회를 맞은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 서울푸드어워즈’는 코트라(KOTRA)가 주최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식품산업전시회로 식품업계의 트렌드에 부합하는 국내외 우수한 상품을 발굴해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선정 부문은 ▲힐링, ▲이노베이션, ▲푸드테크, ▲기호식품 총 4개로 나뉘며, 각 부문의 우수한 제품은 전문 자문단의 4단계 심사를 거쳐 선정된다. 이날 특유의 맛과 향으로 ‘기호식품’ 부문에 이름을 올린 마녀의부엌 ‘제로슈가 보성말차’는 2023년 보성차생산자조합과 마녀의부엌이 업무협약(MOU)을 통해 출시한 제품이다. 특히, 대체당인 에리스리톨과 스테비아로 단맛을 내 당 함량 0g과 국내산 유기농 보성 말차 원료를 사용해 26kcal의 저칼로리를 자랑하며, 당과 칼로리에 민감한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이번 선정으로 인해 마녀의부엌 ‘제로슈가 보성말차’는 홍보 기회와 함께 인증서와 인증 로고를 제공받고 국내 바이어 상담을 지원받는 등 비즈니스 판로를 확대할 수 있는 다방면의 혜택이 주어진다. 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지금 일본은] 도쿄 스카이트리 타운에서 ‘여름방학 이벤트 2024’ 개최
도쿄관광한국사무소는 여름 방학 기간 도쿄 스카이트리 타운에서 개최되는 이벤트 ‘도쿄 스카이트리 타운 여름방학 이벤트 2024(東京スカイツリータウン® 夏休みイベント2024)’를 소개했다. 도쿄스카이트리의 절경과 함께 여름의 대명사라 할 수 있는 일본의 마츠리 기분을 즐길 수 있는 이번 이벤트는 어린이 동반 가족부터 커플까지 폭넓은 세대로부터 호평받아 왔다. 올해도 부모와 자녀가 함께 자연스럽게 교감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들이 개최될 예정이다. 타워 아래의 잔디밭에서 즐기는 ‘비어 가든’ 매년 호평을 받고 있는 ‘도쿄 스카이트리 타운 비어 페스타 2024(東京スカイツリータウン®BeerFesta 2024)’는 도쿄 스카이트리 타운 4층 스카이 아레나에서 6월 14일부터 개최 중에 있다. 올해는 ‘타워의 아래에서 즐기는 잔디밭의 BBQ 파크’를 콘셉트로 맥주와 바비큐를 맛보며 잔디밭 위에서 즐겁게 노는 공간을 제공한다. 7가지 생맥주를 비롯해 칵테일과 다양한 음료, 고기 메뉴와 술안주, 천연 얼음으로 만든 빙수 등 다양한 메뉴로 운영한다. 또한 가든 체어와 피크닉 공간, 어린이용 장난감 등을 마련하는 등 방문객들이 쾌적하게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