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맛]분식, 멋을 입다. ‘어른이’들 위한 분식 미식회

최근 어른들을 타깃으로 한 이색분식점들이 속속 생겨나고 있다. ‘밀가루로 만든 음식’을 뜻하는 분식은 시간이 흐르면서 떡볶이, 김밥, 순대, 라면 등 저렴하고 비교적 빠르게 먹을 수 있는 간편한 음식을 판매하는 식당의 모든 음식을 포괄하는 장르로 총칭하게 됐다.

 

독창적인 메인 분식 요리와 함께 디자인 요소를 십분강조한 공간이 공통적인 특징으로 저렴한 가격에 술과 함께 곁들일 수 있는 분식주점 또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분식토랑(분식+레스토랑), 분식카페로의 진화

 

2018년 3월 서울 압구정에 문을 연 CNP푸드의 ‘도산분식’은 분식의 새로운 장르를 연 브랜드로 꼽힌다. 한 시간이 넘는 웨이팅이 큰 화제가 되기도 했다.

‘서울 뉴웨이브 분식’이라는 콘셉트로 홍콩 로컬카페를 연상시키는 외관과 초록색 멜라민 그릇, 추억의 오렌지주스병에 담겨 제공되는 물 등 인테리어와 소품은 복고풍이지만 제공되는 메뉴는 새롭다.

 

홍콩 토스트, 돈가스 샌드, 마라탕 라면 등 세계의 분식을 한곳에 집합시켰을 뿐만 아니라 익숙한 분식 메뉴에 새로움을 더한 도산 떡볶이, 육회 김밥, 도산 비빔면 등 메뉴도 기존 분식집과 차별화해 SNS에서 힙플레이스로 떠올랐다.

 

 

‘코리안 떡볶이 바’를 표방하는 ‘을지분식’은 뉴트로 트렌드를 공략해 입소문 난 곳 중 하나다.

을지로 골목의 감성을 담은 공간에 매콤한 즉석 떡볶이에 직화로 구워낸 우삼겹을 가득 올린 ‘직화 우삼겹 떡볶이’를 선보인다. ‘분식 주점’답게 소주, 맥주, 전통주, 막걸리 등의 주류 리스트를 갖췄으며 ‘감태 명란 마요 주먹밥’과 튀김 메뉴도 인기다.

 

 

세상 하나뿐인 ‘홍게육수 명가’를 표방하며 런칭한 홍담동 홍게우동집은 국내산 홍게로 육수를 낸, 국내 한국식 명품우동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명품육수 ‘홍게육수’는 물론, 색다른 메뉴와 모던하면서도 내추럴한 인테리어로 인해 뜨는 분식집 창업 아이템으로 눈길을 끌고 있다.

 

분식 대표 떡볶이, 김밥은 무한 진화 중

특색있는 메뉴로 차별화 전략 펼쳐

골목의 작은 독립점포부터 각 프랜차이즈마다 개성 있는 메뉴를 선보이면서 그 종류도 다양해졌다. 핫도그, 한우곱창, 통오징어, 랍스터가 토핑으로 들어간 이색 떡볶이가 인기를 끌고, 기본 베이스가 고추장이나 고춧가루가 아닌 새로운 소스를 도입해 판매 중인 곳도 있다.

 

 

서울 익선동 '남도분식'은 '시래기 떡볶이'로 유명세를 탄 곳이다.

무청 시래기를 들기름으로 볶아 얹은 떡볶이에 파 튀김을 곁들여 추억의 양푼냄비에 담아 나오는데, 시래기의 구수한 맛과 떡볶이의 조화가 일품이다.

이외에도 콩나물을 수북하게 올린 빨콩 떡볶이는 밀떡과 콩나물의 조화로 쫄깃하면서도 아삭한 식감이 특징이다.

서울 송파동 '하이윤'은 한우곱창을 곁들인 떡볶이를 낸다. 마늘과 외국산 고추를 듬뿍 넣은 국물에 한우곱창을 넣어 '어른의 맛'을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빌라 드 스파이시’는 이색 소스로 맛을 낸 떡볶이 요리로 유명하다. 토마토소스에 베이컨과 표고버섯 등을 넣어 만든 아라비아따 떡볶이, 단호박 소스에 알새우와 양송이버섯 등을 넣어 달콤한 단호박 떡볶이, 베이컨과 양송이버섯을 넣고 까르보나라소스를 넣은 까르보나라 떡볶이를 판매하고 있다.

 

프리미엄 분식 브랜드 ‘분식이 이래도 되는가’의 경우 메뉴의 누적 매출이 10억 원을 돌파했다고 전했다. 사람 수로 환산하면 약 40만 명이 분식이 국물 떡볶이를 맛본 셈이다.

높은 크림 함유로 부드러운 풍미를 자랑하는 ‘투움바 떡볶이’, 짜장 떡볶이에 계란 프라이, 치즈를 얹은 ‘짜계치 떡볶이’ 등 최신 소비자 트렌드를 적극적으로 반영한 개성 있는 메뉴들을 지속 출시하고 있다.

 

시각적인 효과를 극대화한 떡볶이도 있다.

추억의 즉석 떡볶이와 커피, 생맥주를 동시에 맛볼 수 있는 '청년다방'이 대표적인 케이스다. 업계 최초로 프리미엄 떡볶이와 카페를 결합한 독특한 형태의 프랜차이즈 브랜드다.

차돌박이떡볶이, 통오징어떡볶이 등 새로운 떡볶이를 선보여 업계 입지를 다졌다.

 

 

청년다방의 떡볶이는 커다란 냄비에 불냄새 베인 차돌박이 혹은 바삭하게 잘 튀겨진 통오징어, 새우튀김, 치즈, 순살치킨 등 다양한 토핑으로 선택해 먹는 즉석 떡볶이 형태다.

그중 ‘치즈폭포 떡볶이’의 경우 모짜렐라치즈가 대량 함유되어 폭포같이 늘어지는 비주얼로 온라인 상에서 화제가 되었다.

 

 

떡볶이에 랍스터 한마리가 통으로 들어간 메뉴를 출시하는 '열정분식소'도 이 대열에 합류했다.

오는 20일 분식 프랜차이즈 ‘열정분식소’ 전국 가맹점에 출시되는 ‘랍스타빠져떡’은 시작적인 효과를 극대화 한 메뉴다.

그동안 ‘열정분식소’는 ‘25cm 대왕오징어튀김 오징헐튀김’ 등 기존 분식집 메뉴와 차별화된 이색 메뉴를 출시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떡볶이뿐 아니라 ‘김밥’도 멋을 입고 오감을 자극한다.

‘얌샘김밥’은 ‘기분 좋은 한끼’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기존 얌샘의 최대 장점이었던 다양한 메뉴를 발전시켜 프리미엄 분식 브랜드로 성장한 외식 브랜드다.

얌샘김밥의 가장 큰 경쟁력은 ‘강력한 상품’이다. 분식점 메뉴의 대명사라 수 있는 김밥을 연구, 색깔과 크기에 각각 특징이 있는 컬러김밥 시리즈와 메가김밥 등을 출시했다.

특히 가심비 트렌드에 맞게 개발한 분식세트메뉴인 ‘모닥치기’는 얌샘김밥만의 시그니쳐 메뉴로 화제가 되었다.

또한 김밥과 돈가스, 분식메뉴 외에도 차돌된장 비빔밥 등 전문점 못지않은 다양한 식사 메뉴를 함께 즐길 수 있다는 점도 얌샘김밥의 강점이다.

 

김밥전문점 ‘서가원김밥’은 열량은 낮지만 포만감은 확실하고, 모양과 색감까지 예뻐 인스타그램 사진용으로도 적합한 ‘먹물김밥’을 새롭게 출시했다.

 

 

오징어먹물은 ‘블랙푸드’ 중 하나로 불리며 저지방, 저칼로리에 고단백질의 영양소가 가득해 젊은 여성들에게는 다이어트 및 몸매관리 식품으로도 손꼽힌다.

서가원김밥의 ‘먹물김밥’은 오징어 먹물을 넣어 더 검고 더 건강하게 말아낸 것이 특징이다. 그럼에도 얇게 둘러싼 밥 메뉴에만 먹물을 가득 넣어 사람들의 눈길을 붙들고 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식약처 , 돈가스·닭꼬치 등 수입 동물성 식품도 6월부터 수입위생평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축산물에 적용하던 수입위생평가 제도를 올해 6월 14일부터 돈가스 등 동물성 식품에도 확대하여, 총 6단계의 평가절차를 통해 안전성을 수입 이전부터 사전검증하고 수출국 정부에서 보증하는 제품만 소비자에게 제공되도록 안전관리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식약처는 동물성 식품 수입위생평가 시행에 필요한 사항 등을 정하는 「축산물의 수입허용국가(지역) 및 수입위생요건」 고시 개정안을 4월 12일 행정예고했다. 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①우리나라로 수입되는 동물성 식품이 지켜야 하는 위생요건 규정 ②동물성 식품 수입이 허용되는 국가목록 고시 ③타조고기, 타조알을 수입위생평가 대상으로 신규 지정 등이다. 동물성 식품을 수출하는 정부와 해외제조업소가 준수하여야 하는 위생요건을 정하고, 수출국 정부는 동물성 식품을 수출할 때마다 수입위생요건에 적합한지 확인하여 수출위생증명서를 발급하도록 의무를 부여한다. 동물성 식품도 축산물과 같이 사전에 고시된 국가에서만 수입을 허용하고, 이미 축산물 수입위생평가를 완료한 국가는 동물성 식품을 수입할 수 있는 국가로 자동등록함으로써 신속한 통관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기타 식육 및 기타알제품 중 타조의 식육(고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중장년의 새로운 도전을 위해”…경기도, 베이비부머 경기스쿨 교육생 모집
경기도가 중장년층의 재취업을 지원하는 ‘베이비부머 경기스쿨’ 상반기 교육생을 5월 13일까지 모집한다. 베이비부머 경기스쿨은 지난해 ‘경기도생활기술학교’에서 사업명을 바꾼 것으로, 자격증 취득 교육의 한계에서 벗어나 취‧창업 유망 직무교육과 일경험 제공 등 재취업을 지원하는 교육과정으로 개편했다. 상반기에는 용인예술과학대학교(경기남‧북부), 성결대학교(경기서부), 미가형제직업전문학교(경기동부)에서 유통‧물류 전문가, 드론마스터, 시니어 광고패션모델 등 13개 교육과정에 310명을 모집한다. 직무교육 외에도 다양한 일경험 및 사회공헌활동, 일자리 연계 등 사후관리를 지속하고, 동아리 활동도 지원할 예정이다. 경기도에 거주하는 중장년층(40~64세)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경기도 평생학습포털에 회원가입 후 신청하면 된다. 특히 올해는 야간 및 주말과정 운영을 통해 퇴직예정자 등 직장인에게도 지원을 확대한다. 교육과정 및 일정, 선발요건 등 기타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 평생학습포털과 과정별 교육기관에 문의하면 된다. 남경아 경기도 베이비부머기회과장은 “중장년 세대는 그동안 맺어온 학연, 지연의 관계보다 새로운 학습과 경험을 통해 새로운 관계를 맺는 것이 중요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개고기 대체제 '흑염소' 보양탕 전수문의 급증 , '흑염소 전문점' 전수과정 개최
이제 개고기 대신 '염소고기' 보양탕 시대다. 최고급 보양식으로 각광받는 ‘흑염소’ 요리는 외식 시장에서도 건강 트렌드와 맞물려 소비량이 안정적으로 유지돼 향후 시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음식이다. 무엇보다 최근 개를 식용으로 쓰는 '보신탕’의 대체제로 '흑염소'가 자릴 잡으면서, 차세대 보양식전문점으로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보신탕으로 이름난 식당이 메뉴에 염소탕을 추가하거나 아예 '염소탕 전문'으로 간판을 바꿔 다는 사례도 늘고 있다. ‘흑염소탕·전골’부터 ‘염소불고기’와 ‘수육’, 레시피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오는 4월19(금)~20(토)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 진행 안내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에서는 ▲흑염소탕 ▲흑염소 수육 ▲염소불고기 ▲흑염소전골 등 <흑염소 전문점>의 메인 요리를 모두 전수한다. 본 과정은 교육수료 후 바로 장사에 적용할 수 있는 ‘식당창업 전문교육’으로 백년가게부터 소문난 맛집들을 비교·분석, 검증된 최상의 레시피를 개발, 교육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전한다. 또한 맛집식당이 되는 노하우는 물론 고객관리, 홍보마케팅 등 영업전략과 효율 극대화를 위한 주방 오퍼레이션 설정, 식재료 코스트, 매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전수창업] '사누키우동·돈카츠' 창업 과정 모집
정통 ‘사누키우동’과 ‘돈카츠’ 맛집의 오너셰프가 전수창업을 진행한다. ‘미토요’는 <돈가츠>와 <사누키우동>을 전문으로 하는 정통 일식점으로, 2017년 남부터미널 인근에서 10평 매장으로 시작, 현재 50평 규모로 확장이전 성업중인 맛집이다. 미토요 돈가츠는 드라이에이징으로 72시간 숙성한 국내산 돼지고기로 만들어 부드럽고 육즙이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제주흑돈 로스가츠’와 ‘코돈부르’(치즈돈가츠), ‘카레돈가츠’, ‘새우모듬가츠’가 인기 메뉴다. 미토요의 ‘사누키우동’은 물과 소금만을 사용한 반죽, 두 차례 숙성 과정으로 특유의 쫄깃한 식감이 특징이다. 깊고 개운한 우동 국물은 가다랑어포, 국내산 다시마 등 첨가물 없이 천연 재료만을 사용해 육수를 낸다. 미토요 대표메뉴 수타 ‘사누키우동’과 ‘돈카츠’ 전수 레시피 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이번 전수창업과정은 기존 점포 운영자, 특히 운영 중 발행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조리의 효율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3일간 '미토요'의 최원영 오너셰프가 핵심 노하우를 전수한다. 사누키우동 생지 반죽 방법부터 아시부미(반죽밟기), 반죽숙성 노하우 등을 순차적으로 진행하며, 우동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