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라이프] 싱그러운 식재료, ‘쌈 채소’

 

 

보들보들 풍성한, 상추

 

세계적으로 널리 재배되는 상추는 형태에 따라 결구상추, 잎상추, 버터헤드상추 등의 품종으로 나뉜다. 국내에서는 한 잎씩 수확하는 치마상추가 보편적이며 쌈 채소로 애용한다. 알칼리성 식품이라 육류와 궁합이 좋다.

 

명란 상추 쌈밥

 

명란젓의 껍질을 벗기고 다진 마늘, 다진 청양고추, 참기름과 섞어 양념장을 준비한다. 적치마상추의 줄기 부분을 잘라낸 뒤 둥근 주먹밥과 명란 양념장을 올리면 한입 크기의 쌈밥 완성. 통깨를 솔솔 뿌려 마무리한다.

 

몸을 깨우는 향긋함, 미나리

 

그늘지고 습한 곳에서 잘 자라는 미나리는 논에서 재배되는 물미나리와 야생의 돌미나리로 구분된다. 칼륨이 풍부해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도우며, 알칼리성 식품으로 산성을 중화하는 효과가 있다.

 

미나리 새우 강회

 

미나리를 살짝 데쳐 찬물에 씻고 새우는 데친 뒤 껍질을 벗겨 준비한다. 물기를 제거한 미나리로 새우 가운데 부분을 돌돌 감아 그릇에 담고 초고추장을 곁들이면 손쉽게 완성. 새우 대신 오징어나 주꾸미, 소고기를 사용해도 좋다.

 

아삭아삭 수분 가득, 청경채

 

청경채는 맛이나 향이 강하지 않고 수분이 가득해 요리에 활용하기 좋은 식재료다. 비타민 C와 칼슘, 베타카로틴이 특히 풍부한데, 기름과 함께 조리하면 지용성 베타카로틴의 흡수율을 높일 수 있다.

 

청경채 겉절이

 

먼저 청경채는 잎을 뗀 뒤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하고, 양파와 당근은 채 썰어 준비한다. 고춧가루, 멸치액젓, 매실청, 설탕, 식초, 다진 마늘을 섞은 양념에 채소를 조물조물 무치면 반찬으로 딱 좋은 겉절이가 탄생한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성북구, 청년 창업인의 맞춤형 공공임대주택 '도전숙' 14세대 공급
서울 성북구가 오는 3월 29일부터 4월 4일까지 창업인 임대주택 도전숙 14세대 입주자를 모집한다. 도전숙은 1인 창조기업인(예비창업자 포함)이 주거공간과 사무공간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직주혼합형 공공임대주택이다. ‘도전하는 사람들의 숙소’라는 뜻의 도전숙은 서울시, 서울주택공사, 서울지방중소기업청과 성북구가 2013년 11월 11일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래로 운영하고 있는 사업이다. 도전숙은 경제적 기반이 취약한 청년 창업인에게 안정적인 주거 및 사무공간을 제공해 자립과 성장을 돕는 수요자 맞춤형 임대주택이다. 이번 2024년 상반기 입주자 모집은 1인형 12세대, 부부형 2세대 등 총 14세대를 공급한다. 도전숙은 일반 주택임대 시세보다 비교적 저렴해 집값 상승에 따라 어려움을 겪고 있는 1인 창조기업인(예비창업자 포함)의 초기자금 부담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도전숙 입주기업에는 사무공간 제공뿐만 아니라 창업역량 강화 교육, 입주기업 간 네트워킹, 공공기관사업 연계 등 다양한 프로그램 지원을 통해 청년 일자리 창출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수요자 맞춤형 임대주택인 도전숙이 청년 창업인들의 주거안정과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비지니스인사이트]日 외식사업의 정수를 전하다! ‘제 93차 후쿠오카 외식산업연수’ 개최
식품·외식 기업인들을 위한 맞춤형 외식연수인 '제93차 일본 외식산업 연수'가 오는 5월 13일(월)부터 16일(목)까지 4일간 일본 <후쿠오카>에서 진행된다. 35년간 한·일 외식산업의 가교 역할을 해오고 있는 ‘알지엠컨설팅’의 일본외식산업연수. 알지엠컨설팅의 ‘일본외식산업연수’ 프로그램은 1990년부터 한·일 외식산업 발전의 교두보 역할을 해오며 쌓아온 인프라, 특히 일본 현지 기업의 방문 섭외력이 높게 평가받고 있다. 특히 이번 93회차 후쿠오카 외식산업 연수는 ‘서일본 식품산업창업전 2024’ 개최 일정에 맞춰 진행된다. 오는 5월 13일~16일 개최되는 <제34회 서일본 식품산업창조전>은 일본 식재료의 보고라고 불리는 후쿠오카·큐슈 음식에 관한 최신 정보를 만나볼 수 있는 박람회다. 코로나 이후 급격하게 변화된 외식 시장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푸드테크, 제품, 서비스를 만나볼 수 있다. 일본 외식산업의 정수를 전하다 제93차 후쿠오카 외식산업 연수 주요일정 안내 4일간의 일정으로는 크게 ▲ 서일본 식품산업창업전 2024 ▲ 식육가공 공장 [ATM] 투어 공장직송 정육판매 마트 [정육판매소] ▲ 멘타이코(명란)과 다시 가공공장 [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