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베이터 타고 건물 내 배달도 척척, 엑스와이지 배달로봇 ‘스토리지’ 첫선

박스 닮은 외형, 실제 활용 환경에서 사용자에게 편리하도록 디자인
로봇 위에 박스만 올리면 적재 공간 완성, 모듈화 설계로 유연한 확장 가능


서비스 로봇 스타트업 엑스와이지(대표 황성재)가 엘리베이터를 타고 층간을 이동하는 초소형 배달로봇 ‘스토리지(STORAGY)’의 실물을 23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2022 서울카페쇼’에서 처음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스토리지는 X, Y, Z축을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자율주행 배달로봇이다. 수평 공간만을 주행하는 기존의 일반적인 로봇과는 달리, 안정적인 자율주행 기술을 바탕으로 수직으로 이동하며 건물 내 배달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스토리지는 건물 내 통합시스템과 연결되어, 엘리베이터를 호출하고 층수를 입력하는 방식으로 층간 이동이 가능하다. 어느 층에서나 앱을 통해 식음료를 주문하면 로봇이 직접 고객에게 찾아가 배달할 수 있어 효용성이 높다.

 

“제조부터 배달까지… 건물 내 배달, 라운지엑스 마포점에서 단계적 실증할 것”

 

다른 로봇들과 가장 큰 차이점은 외관에서 드러난다. 리테일 현장에서 활용하는 일반적인 박스와 같은 형태로 디자인되었다. 실제 로봇이 활용되는 환경에서의 편리성을 최대화하기 위해서다. 미래적인 이미지만을 전달하는 기존 로봇과는 달리, 실제로 로봇을 사용하는 유저에게 편리한 디자인을 택했다.

 

 

모듈화 방식으로 설계되었다는 점 또한 큰 특징이다. 로봇 위로 표준 사이즈의 박스만 올리면 적재 공간이 완성된다. 필요한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확장할 수 있는 만큼, 식음료뿐 아니라 다양한 종류의 물건을 배달할 수 있다.

 

다양한 공간에서 이동하기 용이하도록 로봇의 크기와 중량도 최소화했다. 로봇의 무게는 타사 대비 절반 이상 가벼운 25kg 내외로, 엘리베이터를 탑승하는 등 다양한 환경에서 이동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최대 적재 무게는 아이스커피 기준 75잔 이상 적재가 가능한 30kg까지로, 다양한 식음료를 배달하기에 무리가 없다.

 

엑스와이지는 이번에 공개한 스토리지를 로봇협동카페 ‘라운지엑스’ 서울 마포점에 우선적으로 투입해 실증할 예정이다. 단계적인 테스트 기간을 거쳐 로봇이 식음료 제조부터 배달까지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로봇 빌딩 솔루션’으로 비즈니스를 확장해나간다는 계획이다.

 

민중후 엑스와이지 CRO(최고 로봇 책임자)는 “이번에 새롭게 공개한 로봇 ‘스토리지’는 그간 자동화 푸드로봇을 중점적으로 개발해온 엑스와이지가 처음으로 선보이는 자율주행 배달로봇”이라며 “엑스와이지가 로봇의 손과 발, 즉 제조와 이동이 가능한 로봇 기술력을 갖추게 된 만큼, 앞으로 보다 고도화된 로봇 서비스를 선보여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에 공개한 신규로봇 ‘스토리지’는 오는 26일까지 삼성동 코엑스에서 진행되는 ‘2022 서울카페쇼’의 엑스와이지 부스에서 살펴볼 수 있다. 코엑스 3층 C홀 761번에 마련된 엑스와이지 부스에서는 서비스 로봇 체험과 함께 다양한 행사가 함께 진행된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화천군, 산천어축제 1월의 크리스마스 핀란드 리얼 산타클로스 방문
2026 얼음나라 화천산천어축제장에서 ‘1월의 크리스마스’가 시작된다. 핀란드 로바니에미시 산타마을의 ‘진짜’산타클로스와 요정 ‘엘프’가 17일 화천산천어축제장에 도착했다. 산타클로스와 요정 엘프는 오는 25일까지 축제장에 머물며 축제 관광객, 화천지역 어린이들과 1년 만에 재회하게 된다. 17일 축제장에 모습을 드러낸 산타클로스와 엘프는 얼곰이성에 조성된 산타 우체국에서 수많은 어린이들과 기념촬영을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또 인근 얼음썰매장에서 직접 어린이들의 썰매를 끌어주기도 했다. 이날 오후 6시30분부터는 화천읍 시내에서 열린 선등거리 페스티벌에 참여해 축제 분위기를 한껏 끌어 올렸다. 산타 일행은 체류 기간, 화천 어린이 도서관, 사내 도서관, 화천커뮤니티센터 등 지역 내 다양한 교육 문화시설도 찾는다. 22일에는 하남면 거례리 산천어 파크골프장에서 화천 어린이들과 이색 파크골프 대결도 벌인다. 화천군의 산타클로스 이벤트가 전국적으로 주목받는 이유는 정통성에 있다. 로바니에미시는 매년 세계 어린이들이 산타에게 보내는 수십만 장의 편지가 모이는 '산타의 고향'이다. 화천군은 2016년 핀란드 로바니에미시 및 체신청과의 업무협약을 거쳐 화천읍에 핀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