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 재미있는 식품업계 제품 탄생 히스토리

식품업계는 경쟁이 치열한 산업군 중 하나로,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를 반영하기 위해 하루가 멀다 하고 신제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특히 요즘은 소비자의 의견을 반영한 탄생 히스토리로 무장한 제품들이 잇달아 출시돼 소비자들의 이목을 사로잡고 있다.

 

평범함보다 신선하고 재미있는 스토리가 담긴 제품을 선호하는 MZ세대를 겨냥해 궁금증을 유발하는 새로운 제품들을 선보이는 것. 알고 보면 더 재미있는 식품업계 제품 탄생 비하인드 스토리를 한데 모아 소개한다.

 

 

CJ제일제당은 최근 200만 유튜브 구독자를 보유하며 온라인 공간에서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는 인기 크리에이터 ‘침착맨(웹툰작가 이말년)’과 손잡고 햇반컵반BIG 침착맨 에디션 ‘빅반 7종’을 출시했다.

 

이번 신제품 출시는 지난해 10월 침착맨이 라이브 방송에서 ‘햇반컵반BIG’의 이름을 영국 런던의 랜드마크 ‘빅벤’에 빗대어 발음하기 편한 ‘빅반’으로 부르고 배꼽시계도 세우자는 기발한 마케팅 아이디어를 제안한 것이 계기가 됐다.

 

이후 해당 발언은 구독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으며, CJ제일제당은 실제로 ‘빅반’이라 이름 붙이고 침착맨 일러스트 패키지를 담은 한정판 제품 출시를 결정했다.

 

더불어 새해를 기념한 복주머니인 ‘침주머니’와 배꼽시계를 형상화한 ‘침렉스’ 굿즈 2종도 제작됐다.

침주머니는 지난주 6일 진행되었던 침착맨 트위치 라이브 방송 시간 동안 침주머니 세트를 구매한 고객에 한해 선착순으로 제공되었다.

 

 

농심은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와 협업한 한정판 제품인 ‘신라면 제페토 큰사발’을 선보였다.

해당 제품은 지난 10월 농심이 제페토에서 ‘신라면 분식점’을 개설하고 소비자와 함께 신제품 콘셉트를 정하는 ‘천하제일 라면 끓이기 대회’ 이벤트에서 가장 큰 호응을 얻은 레시피 조합을 적용해 출시했다.

 

이벤트 기간에 40만 명 이상이 가상세계 신라면 분식집을 찾았으며, 이들이 메타버스에서 제시한 매운맛 강도와 건더기 스프의 종류 및 양 등에 맞춰 개발됐다.

 

샘표식품은 샘표 어린이 그림 대회 ‘2022 맛있는 추억을 그리다’의 대상작 그림을 입힌 ‘2023 맛있는 추억 간장’을 한정판으로 출시했다.

 

2013년부터 진행해온 ‘맛있는 추억을 그리다’ 캠페인은 가족이 함께 요리하고 즐기는 시간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2013년부터 진행하고 있으며, 10회째인 2022 대상작을 이번 신제품에 반영해 선보였다.

 

 

박지민 어린이가 그린 ‘비오는 날엔 오징어 부침개가 최고야!’ 그림은 창밖에 비가 내리고, 프라이팬을 들고 오징어 부침개를 부치며 땀을 흘리는 아빠와 부침개를 맛있게 먹는 아이들, 그 모습을 흐뭇하게 바라보는 엄마의 미소가 따뜻하고 유쾌하게 표현됐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백년가게 비법전수] 2026년 올해 첫 ‘평양냉면 전수과정’ 열려
전문식당 조리비책을 전수하는 알지엠푸드아카데미가 16회차 진행, 총 75명 교육생을 배출한 '평양냉면' 전수과정이 오는 1월 29일(목) 진행된다. '평양냉면' 교육의 경우 조기마감 되어, 3회차 교육으로 이어질만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냉면’만큼이나 열렬히, 그리고 수준 있는 마니아층을 꾸준히 유지해온 음식이 있을까. 최근 냉면의 인기는 예전과 사뭇 다르다. ‘냉면’은 오랜 기간 각 지역의 특색이 더해진 우리 고유의 면 요리다. 간단한 음식처럼 보이지만 정성을 들인 만큼 깊은 맛을 내는 메뉴로 특히 탄력적인 면발과 육수에 따라 맛 차이가 확연하다. 전문 식당에서 제대로 된 냉면을 고객에게 선보이기 위해선 맛의 핵심인 육수부터 반죽, 비빔 양념소스 제조까지 배워야 할 기술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 이에 ‘냉면’을 더해 추가 수익을 올리고자 하는 자영업자들을 위한 레시피 전수 창업 교육이 큰 반향을 얻고 있다. 오는 1월 29일(목), 평양냉면의 모든 것 전수 이번 ‘평양냉면 비법전수’ 진행을 맡은 알지엠푸드아카데미 ‘김종우 원장’은 유명 외식브랜드 메뉴컨설팅, 30년간 국내뿐 아니라 일본, 중국, 동남아 등 대형호텔의 총주방장으로 근무, 레시피 개발 및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