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리포트] 4060 신중년이 이용하는 맛집 앱 1위는

임팩트피플스, 맛집 앱 이용 트렌드 조사 ‘전국맛집 TOP1000’ 선정
4060세대, 맛집 앱 이용 시 ‘이용자 리뷰’ 가장 중요하게 생각

시니어 소셜벤처 임팩트피플스(대표 신철호)가 신중년의 맛집 앱 이용 트렌드 조사를 진행했다.

임팩트피플스는 에이풀(Aful)을 통해 2022년 10월 4~17일까지 40세 이상 남녀 376명을 대상으로 맛집 앱 이용 트렌드 조사를 진행했다.

 

최근 인기 있는 맛집은 긴 줄을 지어 1시간 이상 대기가 필수일 정도다. 그만큼 ‘맛집’으로 소문난 식당을 찾는 사람들의 수요가 늘었고, 오랜 대기로 유명한 식당을 찾는 예능 프로그램까지 생겨났다. 빅테이터 플랫폼 ‘썸트렌드’에 따르면 인스타그램에 ‘웨이팅’ 키워드 언급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5% 이상 상승했다.

 

조사에 참여한 4060 신중년 96%가 ‘맛집에 간다’고 답했으며, 이들 가운데 ‘맛집 앱’ 이용 경험이 있는 이들은 73.7%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4060세대가 주로 이용하는 사용 빈도 높은 맛집 앱 1위는 ‘전국맛집 TOP1000(24.8%)’이 차지했다. 2위는 0.7%의 미세한 응답률 차이를 보인 ‘주변맛집(24.1%)’으로 조사됐으며 ‘맛집지도(18%)’, ‘망고플레이트(14.7%)’가 그 뒤를 이었다.

 

맛집 앱을 이용하는 신중년에게 ‘(이용 중인) 맛집 앱을 사용하는 이유(복수 응답)’에 대해 묻자 ‘상세한 맛집 정보’를 지목한 이들이 ‘44.7%’로 가장 많았다. 2위는 ‘편리한 앱 사용성(44%)’, 3위는 ‘신뢰성 높은 리뷰(25.2%)’ 순으로 조사됐다.

 

‘맛집 앱을 이용해 맛집을 선택하는 기준(복수 응답)’에 대한 질문을 통해 4060신중년은 식당 경험자의 리뷰에 큰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음식에 대한 설명, 평가’가 ‘60.9%’ 응답률로 1위를 기록했다. 2위는 ‘실제 리뷰(44.7%)’, 3위는 39.8%의 응답률을 차지한 ‘식당 및 서비스에 대한 설명, 평가’로 조사됐다.

 

‘맛집 앱 내 만족도가 높은 서비스(복수 응답)’가 무엇인지 묻는 질문에서 4060은 ‘광고 없는 실방문자 리뷰 추천(57.9%)’을 가장 좋게 평가했다. 이어 만족도가 높은 맛집 앱 서비스로는 ‘실제 방문 인증 사진(29.3%)’, ‘할인 쿠폰 제공(22.2%)’, ‘식당 예약 시스템 제공(22.2%)’으로 나타났다.

 

한편 4060 신중년이 꼽은 ‘맛집에 가는 이유(복수 응답)’에서는 ‘얼마나 맛있을지 궁금해서(49.3%)’, ‘어느 정도 맛은 보장된다고 생각해서(36.6%)’, ‘먹어보고 가족/지인에게 소개하고 싶어서(27.7%)’ 순으로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임팩트피플스의 에이풀 서비스는 4060세대 전문 라이프 스타일 조사 플랫폼으로, 4060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신중년 타깃 기업을 위한 트렌드 진단 및 예측 자료 공유, 시니어 제품 리뷰 정보 제공, 시니어 온라인 일거리 개발 등 시니어 산업 발전을 돕고 있다.

 

에이풀(Aful)은 높은 구매력으로 여유로운 장밋빛 인생 2막을 시작한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를 의미하는 신조어 ‘A세대’에서 따왔다.

 

한편 임팩트피플스는 초고령사회 문제를 선제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시니어 온라인 플랫폼 운영, 시니어 일자리 얼라이언스를 통해 중장년층을 위한 일자리를 연결하고, 나아가 혁신적인 시니어 비즈니스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설립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백년가게 비법전수] 2026년 올해 첫 ‘평양냉면 전수과정’ 열려
전문식당 조리비책을 전수하는 알지엠푸드아카데미가 16회차 진행, 총 75명 교육생을 배출한 '평양냉면' 전수과정이 오는 1월 29일(목) 진행된다. '평양냉면' 교육의 경우 조기마감 되어, 3회차 교육으로 이어질만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냉면’만큼이나 열렬히, 그리고 수준 있는 마니아층을 꾸준히 유지해온 음식이 있을까. 최근 냉면의 인기는 예전과 사뭇 다르다. ‘냉면’은 오랜 기간 각 지역의 특색이 더해진 우리 고유의 면 요리다. 간단한 음식처럼 보이지만 정성을 들인 만큼 깊은 맛을 내는 메뉴로 특히 탄력적인 면발과 육수에 따라 맛 차이가 확연하다. 전문 식당에서 제대로 된 냉면을 고객에게 선보이기 위해선 맛의 핵심인 육수부터 반죽, 비빔 양념소스 제조까지 배워야 할 기술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 이에 ‘냉면’을 더해 추가 수익을 올리고자 하는 자영업자들을 위한 레시피 전수 창업 교육이 큰 반향을 얻고 있다. 오는 1월 29일(목), 평양냉면의 모든 것 전수 이번 ‘평양냉면 비법전수’ 진행을 맡은 알지엠푸드아카데미 ‘김종우 원장’은 유명 외식브랜드 메뉴컨설팅, 30년간 국내뿐 아니라 일본, 중국, 동남아 등 대형호텔의 총주방장으로 근무, 레시피 개발 및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