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식품동향] AI로 알아보는 2023 美 식품 트렌드

aT 뉴욕지사는 인공지능 알고리즘로 파악한 2023년 미국의 식품트렌드 동향을 전했다. 식품 산업 데이터 플랫폼인 테이스트와이즈(Tastewise)의 2023년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식품에서 건강 및 웰빙 효과를 원하고 있으며 이를 지속가능성보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트렌드 보고서는 매출이나 설문조사와 같은 데이터를 활용하는 대신,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통해 225억 개 이상의 소셜 미디어, 500만 개 이상의 온라인 레시피, 450만 개 이상의 레스토랑 및 배달 메뉴를 분석해 작성됐다.

 

 

식품으로부터 건강에 좋은 기능성 측면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추세는 2022년 초부터 두드러졌으며, 미국인의 5명 중 1명(18%)은 소비하는 식품으로부터 원하는 특정 건강상의 이점을 기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테이스트와이즈는 또한 식품업체들은 제품의 기능성을 추가하는 것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이 시간대별로 원하는 기능성이 다르다는 점에도 관심을 갖고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예를 들어 소비자들은 아침에는 활력을 주는 옵션을 찾고, 저녁 식사 후에는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옵션을 찾고 있다.

 

특히 미료와 양념 제품분야에서는 항산화 성분을 갖고 있는 다틸 고추(datil peppers)와 베티버(vetiver) 등이 주목받고 있다.

 

단백질 및 뇌 기능 증진 제품의 수요 증가

기능성 음료인 에너지 드링크에 있어서도 소비자들은 보다 구체적인 건강상의 이점을 원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단백질 및 뇌 기능 증진에 도움이 되는 제품 수요는 2021년 전년 대비 30% 이상 증가했으며, 인지능력 향상과 연관이 있는 누트로픽(nootropic) 성분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는 추세를 보인다.

 

더불어, 여성 건강을 개선하기 위한 식품과 음료에 관심을 가지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2022년에는 전년 대비 37% 더 많은 여성이 자신의 건강을 위한 제품을 찾았다. 이러한 높은 증가율의 중심에는 갱년기 여성이 있었으며, 해당 소비자들의 관심은 전년 대비 97% 급증했다.

 

테이스트와이즈에 따르면 여성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아마씨(Flaxseed)의 수요가 크게 올랐다. 

 

 

개인의 건강위한 식물성 식품 선택

또한, 많은 브랜드가 식물 기반 부문에서 지속가능성을 추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개인의 건강이 환경보다 우선 순위에 있었다.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식물성 식품을 먹을 때 지속가능성보다 건강에 대해 12배 더 언급했으며, 건강상의 이유로 식물성 옵션을 선택한 경우가 환경을 이유로 선택한 경우에 비해 16배 더 많았다. 그러나 재생 농업과 같이 지속가능성을 컨셉으로 생산된 식재료에 대한 관심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성장세가 주춤하고 있는 식물 기반 브랜드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건강에 더 좋은 제품이라는 인식을 심어주면 소비자의 관심을 더 높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식물 기반 제품의 가격이 여전히 비싸고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소비자가 가격에 민감해지는 상황에서 이는 더욱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전통적인 남미 음료 트렌드

기능성 꽃과 식물의 맛을 찾는 소비자 트렌드에 부응하듯 조미료와 디저트 분야에서 새로운 맛이 인기를 얻고 있다. 전통적인 스타일의 남미 음료들이 2023년에 급증할 가능성이 있으며, 딸기, 멜론과 같이 미국에서 친숙한 맛과 결합된 제품이라면 더욱 유행할 가능성이 높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개고기 대체제 '흑염소' 보양탕 전수문의 급증 , '흑염소 전문점' 전수과정 개최
이제 개고기 대신 '염소고기' 보양탕 시대다. 최고급 보양식으로 각광받는 ‘흑염소’ 요리는 외식 시장에서도 건강 트렌드와 맞물려 소비량이 안정적으로 유지돼 향후 시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음식이다. 무엇보다 최근 개를 식용으로 쓰는 '보신탕’의 대체제로 '흑염소'가 자릴 잡으면서, 차세대 보양식전문점으로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보신탕으로 이름난 식당이 메뉴에 염소탕을 추가하거나 아예 '염소탕 전문'으로 간판을 바꿔 다는 사례도 늘고 있다. ‘흑염소탕·전골’부터 ‘염소불고기’와 ‘수육’, 레시피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오는 4월19(금)~20(토)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 진행 안내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에서는 ▲흑염소탕 ▲흑염소 수육 ▲염소불고기 ▲흑염소전골 등 <흑염소 전문점>의 메인 요리를 모두 전수한다. 본 과정은 교육수료 후 바로 장사에 적용할 수 있는 ‘식당창업 전문교육’으로 백년가게부터 소문난 맛집들을 비교·분석, 검증된 최상의 레시피를 개발, 교육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전한다. 또한 맛집식당이 되는 노하우는 물론 고객관리, 홍보마케팅 등 영업전략과 효율 극대화를 위한 주방 오퍼레이션 설정, 식재료 코스트, 매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맘스터치, 日 상륙…도쿄 시부야 직영 1호점 오픈
맘스터치가 일본에 해외 첫 직영점을 열고, '미식의 도시' 도쿄의 입맛을 사로잡는다. 토종 버거·치킨 브랜드 맘스터치는 16일 도쿄 시부야구에 해외 첫 직영점인 ‘시부야 맘스터치’를 오픈하고, 일본시장에 정식 진출했다. 일본 직영 1호점인 시부야 맘스터치는 일본 맥도날드가 지난 39년 간 영업했던 자리에 들어섰다. 약 418㎡, 220석(B1~2F, 총 3층) 규모의 대형 매장이다. 시부야의 랜드마크인 스크램블 교차로와 도쿄 최대 번화가인 시부야역, 대형 쇼핑몰이 밀집한 상권을 배후에 둬 일본인과 해외 관광객들로 상시 붐비는 등 브랜드 경험 제공과 홍보를 위한 최적의 입지라는 판단이다. 판매 메뉴는 시그니처 메뉴인 ‘싸이버거’와 한국식 양념치킨 등 일본인 대상의 사전 조사에서 검증된 인기 제품을 중심으로 꾸려졌다. 특히 토종 맘스터치만의 독보적인 맛과 품질을 현지 소비자들에게 생생히 전하기 위해 기존 패스트푸드점들과는 달리 배터링(반죽 묻히기)부터 후라잉(튀기기)까지 주방에서 손수 조리하는 맘스터치의 수제 방식을 그대로 유지해 지난 팝업스토어 당시의 폭발적인 현지 반응을 재현할 계획이다. 정식 오픈 전부터 현지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시부야 맘스터치는 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