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생물학적 특성 살린 반려동물 식품 인기

반려동물 양육 인구가 늘어나며 관련 식품 시장의 성장도 빨라지고 있다.

 

 

미국에서는 반려견의 생물학적 특성 고려한 건강한 식품이 개발돼 인기를 끌고 있다. 견종과 용도에 따라 사료 시장이 세분화되고 있으며, 편리함을 추구하는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구독 서비스도 점차 확산세를 보인다.

 

성장 중인 반려견 음식 시장

미국반려동물산업협회(APPA, American Pet Products Association)에 따르면 전체 미국 가구의 67%에 해당하는 8490만 이상의 가정에서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다. 6340만 가구가 반려견을 키우고 있어 반려동물 중에서도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2019년 기준 반려견 음식 시장은 전년대비 6% 상승해 236억 달러, 690만 톤에 달하는 규모로 성장했다. 2024년까지 향후 5년간 연평균 4%의 성장이 예상돼 289억 달러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려견=가족’ 생물학적 특성 살린 음식 인기

반려견을 가족으로 생각하는 문화가 정착하며, 사람의 음식에서 영감을 받은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개의 생물학적 특성을 분석, 적합한 영양 성분을 반영한 음식을 찾는 소비자가 늘었다.

 

곡물과 같은 음식을 소화하기 힘들고 육류 섭취를 충분히 해야 하는 반려견의 특성을 고려한 음식이 인기를 끈다. 개의 품종, 나이, 활동 수준 등에 맞춰 영양 성분을 고려한 제품이 등장했다.

 

 

미국의 펫 푸드 업체 힐스펫뉴트리션(Hill's Pet Nutrition)은 바이오액티브 레시피를 통한 개의 생물학적 특성과 조화를 이루는 영양소가 함유된 제품을 만들었다. 또한, 반려동물 사료를 제조·공급하는 다국적 브랜드 로얄캐닌(Royal Canin)은 2002년 견종별 제품을 선보인데 이어 25견종에 대한 45가지 영양맞춤 솔루션 제품을 출시해왔다.

 

반려동물 사료도 온라인 정기구독 서비스로

반려동물 시장에서도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매장의 상승세가 더욱 두드러졌다.

아마존(Amazon)과 반려동물용품 전문 온라인몰인 츄이(Chewy)는 새로운 소비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제품라인과 서비스를 조정 및 확장하면서 시장을 독과점했다.

 

 

특히 츄이는 음식형태를 Dry Food, Wet Food, Treat 등으로 세분화해 다양한 상품을 배치했으며, 웹사이트 내 영상을 통해 사료 관리에 대한 안내를 제공하고 고객 서비스 팀이 온라인 및 전화로 고객을 관리해 브랜드 충성도를 키우기 위한 전략을 펼쳤다.

 

 

아마존은 2017년 12월 아마존은 ‘아마존 펫 프로필’을 런칭해 반려동물의 이름, 품종, 연령 등의 정보 입력 후 첫 번째 주문에 대해 20% 할인을 제공했다.

 

 

사료의 큰 부피와 주기적으로 구매해야 되는 불편을 해소하고자 아마존과 츄이 모두 정기구독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편리하며 보다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어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갈수록 늘고 있다. 특히 향후 반려동물 시장의 주된 소비층이 될 밀레니얼 세대에 인기가 좋다.

 

프리미엄 신선식품의 인기 상승

반려견 음식이 날로 프리미엄화 되면서 반려견을 대상으로 한 신선 및 냉장 식품에 대한 인기도 상승하고 있다. 비싼 가격 때문에 아직 주류로 진입하지는 못했지만 높은 영양가와 신선한 이미지는 중상류층 고객의 구매를 끌어들인다.

 

 

프레시펫(Freshpet)사는 2019년 홈 스타일 크리에이션(Homestyle Creations) 레시피를 런칭해 반려견용 냉장식품 라인을 확대 중이다. 홈 스타일 크리에이션 레시피에는 소고기, 닭고기 패티 중 선택이 가능하게 하며 과일, 야채, 곡물을 포함한 옵션을 제공한다.

 

사용되는 고기는 모두 USDA(미국농무부) 인증 상품이며 과일, 야채, 곡류는 모두 인간도 먹을 수 있는 등급이다. 냉장식품 인기에 힘입어 유통사들도 자체 브랜드를 내놓기 시작했다.

 

2018년 아마존은 자체 브랜드인 웨그(Wag)를 출시해 초기에는 건식 사료만 제공하다가 2019년 습식 제품으로 확대했으며 츄이의 자체 브랜드도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

 

 

이렇듯 온라인몰을 통해 모두 정보를 획득할 수 있게 되며 치료목적 프리리엄 사료조차 동물동원을 가지 않고 구입하고 있다. 반려동물 식품 시장이 온라인으로 재편되며 오프라인 매장이 점점 설자리를 잃어 가고 있다.

 

이에 프롬 패밀리 푸드(Fromm Family Foods)와 챔피언 펫푸드(Champion Petfoods)는 온라인몰 츄이에서 그들의 상품을 판매하지 않고 고급화 전략을 펼쳐 문제해결 방안을 모색 중이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컴포즈커피X명조, 프리오픈에 1천여 명 몰렸다…10일부터 전국 매장 확대
국내 대표 커피 프랜차이즈 브랜드 '컴포즈커피'가 쿠로게임즈의 오픈월드 ARPG ‘명조:워더링 웨이브’와 협업해 오는 2월 10일부터 3월 9일까지 전국 컴포즈커피 매장에서 랜덤 굿즈 세트를 선보이고, 앱 스탬프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협업은 지난해 6월 진행된 명조 1주년 기념 콜라보의 성과에 힘입어 기획된 두 번째 프로젝트다. 컴포즈커피는 명조 세계관을 반영한 콜라보 메뉴와 다양한 한정 굿즈, 참여형 이벤트를 통해 고객들이 일상 속에서 색다른 협업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지난 7일과 8일, 성수코리아IT점에서 진행된 프리오픈 이벤트는 역대급 호응 속에 마무리됐다. 행사 첫날에만 500명 이상의 인파가 몰리며 영하의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매장 오픈 전 이른 새벽부터 오후까지 긴 대기 행렬이 이어졌으며, 주말 내내 방문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 이틀간 약 1천여 명 이상의 방문객이 현장을 찾았으며, 콜라보 메뉴(명조 랜덤 굿즈팩 포함)와 일부 한정 굿즈는 조기 품절을 기록했다. 특히 10일부터 전국 컴포즈커피 매장에서 제공되는 ‘명조’ 랜덤 굿즈팩은 게임 캐릭터 키링, 포토카드, 스티커, 게임 쿠폰 등 총 4종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포천시농업재단, '나만의 전통 된장 담그기' 농촌체험 대상자 모집
포천시농업재단은 관내 체험 농가와 도시민 간 교류 활성화를 위해 2026년 농촌융복합 교류 체험 지원 사업의 하나로 ‘된장 담그기 농촌체험 패키지’를 마련하고, 오는 27일까지 체험 농가당 30명씩 체험 대상자를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이번 체험은 엔에이치(NH)농협여행과 연계해 우리나라 전통 식문화의 가치와 의미를 알리고 계승하기 위해 기획된 농촌융복합 체험 프로그램이다. 전통 방식으로 된장을 담그는 관내 체험 농가인 청산솔둥우리, 교동장독대마을, 울미연꽃마을에서 운영된다. 참여자들은 메주 손질과 소금물 담그기, 장 가르기, 숙성된 된장을 퍼가는 과정까지 전통 장류 제조 전 과정을 총 3회차에 걸쳐 실습 중심으로 직접 경험하게 된다. 프로그램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한국의 장 담그기 문화’의 가치와 의미를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전통 식문화를 몸소 체감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체험 운영 방식에도 차별화를 뒀다. 교동장독대마을과 울미연꽃마을 체험은 포천시민을 포함해 체험을 희망하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운영되며, 청산솔둥우리 체험은 우호도시인 강동구 시민에게 우선 신청 기회가 제공된다. 모든 체험은 농가별 30명 이내로 제한해 운영하며, 이를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제면부터 비법 양념장까지! '메밀막국수·들기름막국수' 전수과정 열려
메밀막국수 제면부터 비법 양념장까지, 장사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막국수 전수교육>이 오는 2월 13일(금)에 진행된다. '막국수'는 전 연령층을 아우르는 외식아이템이다. 건강식을 선호하는 추세에 따라 막국수에 대한 인기는 높아졌다. 메밀을 재료로 한 막국수와 소바(일본식 메밀국수)전문점 창업도 늘고 있다. 소자본창업이 가능하고, 운영에 관한 리스크가 적고 먹는 속도가 빨라 테이블 회전률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2026년 2월 13일(금), 육수부터 메밀반죽 비법양념장까지 장사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막국수 레시피 전수 이번 ‘메밀막국수 비법전수’ 진행을 맡은 알지엠푸드아카데미 ‘김종우 원장’은 유명 외식브랜드 메뉴컨설팅, 30년간 국내뿐 아니라 일본, 중국, 동남아 등 대형호텔의 총주방장으로 근무, 레시피 개발 및 상품화에 정통한 전문가다. 이번 전수교육에서는 ▲메밀가루를 사용한 면 반죽▲막국수의 맛을 결정짓는 ‘육수’▲막국수 양념장▲'비빔막국수'부터 '들기름막국수'까지 전 조리 과정과 막국수 브랜드 운영 노하우를 전한다. 김종우 원장은 “봉평메밀막국수는 엄선한 과일, 야채 등 식재료를 사용해 수제로 만든 비법 양념장과 국산 메밀가루로 만든 면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