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소셜 빅데이터 식품산업 3대 키워드는?

농식품부·KREI, 1-5월 주요 포털 다빈도 키워드 조사결과 발표

 

주요 포털 식품산업 관련 뉴스 중 주요 주제어(키워드)는 '건강기능식품', '가정간편식', '푸드테크' 로 분석됐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이 소셜 빅데이터를 이용해 올해 1-5월 네이버 등 주요 포털에 게재된 식품산업 관련 뉴스 중 월평균 1000회 이상의 다빈도 키워드를 조사 결과를 3일 발표했다.

 

 

기능성식품이 월평균 2803회로 가장 많았고, 가정간편식(2518회), 푸드테크(1356회) 순이었다. 1-5월 언급빈도도 기능성식품이 1만4016회로 가장 많고 가정간편식(1만 2590회), 푸드테크(6778회) 순으로 나타났다.

 

최근 건강·간편성을 중시하는 소비트렌드 변화에 따라 '건강기능식품' 및 '가정간편식'에 대한 언급은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4차산업혁명위원회 주관 '제5차 규제·제도 혁신 끝장토론'을 통해, 현재 건강기능식품에만 표시할 수 있는 기능성을 정체·캡슐 등이 아닌 일반식품에도 표시할 수 있어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관심도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또한 가정간편식 소비자층이 1인가구 뿐만 아니라 자녀를 둔 주부 및 중·장년층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 같은 영향으로 식품업체들도 안주류·밀키트 등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가정간편식'에 대한 언급은 전년 동기 대비 47.8% 증가했다.

 

4차 산업혁명 등의 기술 발전으로 기술기반 창업 및 일자리 창출 등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푸드테크'에 대해서도 언급이 늘었다.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서 연관어를 분석한 결과, '건강기능식품', '가정간편식'은 제품 이용을 위한 목적·형태나 효과·효능과, '푸드테크'는 관련 기술과 정부 정책에 대한 관심을 반영했다.

 

 

'건강기능식품'은 어린이나 부모님 등 가족의 건강을 챙기는 선물용으로 주로 이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 다이어트·체중, 디톡스, 면역력 등 효능·효과에 대한 언급과 홍삼·비타민 등 제품 종류에 대한 언급이 많이 나타났다.

 

'가정간편식'의 경우, 이용목적에 따라 집밥, 혼밥, 반찬, 안주 등이나 영양, 맛, 가격, 브랜드 등 구매를 결정하는 요인에 대한 언급이 많았다. 밀키트, 쿠킹박스, 심플리쿡, 홈쿡 등 조리를 간편하게 하는 제품에 대한 국민적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푸드테크'는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로봇, 블록체인 등 기술분야에 대한 언급이 많았다.

 

인터넷, 플랫폼, 정보 등 정보기술(IT) 산업과 연계한 성장, 개발, 연구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된 농식품부, 과기부, 식약처 등 정부부처의 정책지원에 대한 언급도 많았다.

 



배너



단체급식과 외식의 향연, '2019 우수급식·외식산업전'
'2019 우수급식·외식산업전'이 오는 6월 26일부터 29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다. 2007년을 시작으로 올해 13회차를 맞는 '우수급식·외식산업전'은 단체급식과 외식산업의 트렌드를 선도하는 장으로, 1년에 한 차례씩 열리고 있다. 매년 새로운 신제품과 기술을 선보여 왔던 '우수급식·외식산업전'은 올해도 맛에 화려함까지 더한 식품·식재료와 함께 다채로운 기능과 디자인으로 무장하고, 산업안전보건법 시행에 발맞춰 안전까지 강화된 조리기기와 급식시설들을 대거 선보인다. '청정숲푸드' '곡류·서류 신품종' '인스타 화제의 식단' 등 주목 이번 행사는 급식·외식 관계자들에게 각기 다른 조리환경에 필요한 다양한 제품들을 만나보는 효율적인 시장조사 기회의 장이기도 하다. 특히 전국 많은 영양사들로부터 찬사를 받으며 화제가 됐던 인스타그램 스타 영양사 8명의 인기 식단이 공개될 예정이어서 더욱 관심을 모은다. 또 새로운 식단에 고민하는 영양사에게 해법의 대명사가 된 '메뉴 시연회'도 독특한 메뉴 소개에 나선다. 한국임업진흥원이 진행하는 '청정숲푸드 시연회'는 우리나라의 청정한 숲에서 생산된 임산물로 구성한 신 메뉴를 선보여 식판 하나에 맛과 힐링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