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체크]딱 좋은 한 입, 간식의 재발견 ​

건강한 삶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길티 플레저로 여겨졌던 간식도 달라지고 있다.

글로벌 식음료 시장 조사 기업 이노바 마켓 인사이트는 한 입을 먹더라도 건강에 좋은 식품을 찾는 트렌드가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사람들이 하루 세 번 식사에서 벗어나 각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식품을 섭취하면서, 제4의 식사라 불릴 만큼 간식이 일상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고 있다.

따라서 미래에 간식은 크게 세 가지 특징을 갖게 될 것으로 예측된다. 부족한 영양소를 채워주거나, 익숙한 간식을 프리미엄 재료를 사용해 새롭게 풀어낸 제품, 또 휴대하기 쉽고 어디서나 먹기 편한 제품이 인기를 얻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전 세계적으로 이러한 간식들이 크게 사랑받고 있다. 지난해 10월 미국의 펩시코(PEPSICO)는 팝콘 ‘스마트피프티(SMART50)’를 출시했다. 팝콘은 과한 나트륨 함유량과 높은 칼로리 때문에 건강에 좋지 않다고 여긴 간식.

 

그러나 스마트피프티는 인공 향료와 방부제를 첨가하지 않고 통곡물을 튀겨 만들어 한 컵 칼로리가 50kcal에 불과하다. 펩시코의 마케팅 책임자 트레이시 윌리엄은 “건강을 선택한다고 해서 맛을 포기할 필요는 없음을 소비자에게 알리고 싶었다”고 밝혔다.

 

영양은 풍부하지만 간식으로는 고려되지 않았던 재료 역시 각광받기 시작했다.

바쁜 일상을 보내느라 다양한 영양소를 채우지 못하는 현대인을 타깃으로, 필수영양소를 갖췄으면서도 맛 좋은 간식들이 시장에 나오고 있는 것.

 

 

지난해 영국에서는 오메가3 함량이 풍부한 연어 껍질로 만든 ‘시 칩(SEA CHIPS)’이 출시됐는데 하루 생산량이 1만 봉지를 넘어설 정도로 엄청난 인기를 끌었다.

채소와 과일 제품 개발이 주류를 이루는 가운데 특히 뿌리채소로 만든 간식 상품이 눈에 띄게 성장하는 추세. 국내에서 뿌리채소로 만든 반찬을 찾는 건 어려운 일이 아닌데, 최근 들어 이 채소들이 간식 재료로도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다.

직영 농장을 운영하는 농산물 기업 프레베는 지난해 전북 김제에서 자란 연근만을 튀겨낸 과자 ‘통연근 그대로 튀긴 연근칩’을 선보였다. 식이섬유와 비타민 C, 철분이 풍부하고 연근 본연의 담백함과 짭조름한 맛이 일품인 이 제품은, 온라인 신선 마켓 고객 중심으로 입소문이 나고 있다고.

한편, 지난해 동원F&B가 영양소 파괴를 최소화한 ‘저스트 큐브고구마’를 선보이고, 이마트 피코크가 저지방 아이스크림 ‘욜로우’를 내놓는 등 대기업도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추고 있다.

 

※ 본 콘텐츠는 레스토랑, 음식, 여행 소식을 전하는 라이프스타일 매거진 '바앤다이닝'과 식품외식경영이 제휴해 업로드 되는 콘텐츠입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파파이스, ‘월화수 버거 세트 5,900원 판매’ 앵콜 진행
글로벌 치킨 브랜드 파파이스가 ‘월·화·수 치킨 샌드위치 세트 5,900원 프로모션’을 고객들의 성원에 힘입어 다시 진행한다고 전했다. 이번 프로모션을 통해 월, 화, 수요일에는 치킨 샌드위치 세트(클래식/스파이시)를 5,900원에 만나볼 수 있다. 두툼한 통다리살 치킨 샌드위치, 케이준 후라이, 탄산음료로 구성된 풍성한 세트를 단품 가에 구매 가능하며, 라지 세트 업그레이드 또한 6,600원의 프로모션 가로 선보인다. 파파이스의 치킨 샌드위치는 통 닭 다리살을 12시간 이상 마리네이드한 후 직접 반죽한 튀김옷을 입혀 튀긴 두툼한 수제 패티가 특징이다. 풍성한 식감과 육즙을 품은 통다리살 패티에 아삭한 피클과 고소한 버터 풍미가 가득한 특제 브리오슈 번을 더해 베스트 메뉴로 등극했다. 담백한 풍미를 원한다면 클래식을, 한국인이 좋아하는 매콤한 맛을 원한다면 스파이시를 선택할 수 있다. 파파이스 관계자는 “지난 프로모션 진행 당시 고객 분들이 가격, 메뉴 구성에 높은 만족도를 보여주신 데에 감사의 마음을 담아 다시 프로모션을 진행하게 됐다”라고 전했다. 또한 “파파이스는 여전히 높은 외식 물가에 대한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고자,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메뉴개발세미나] 냉면 성수기 전 올해 첫 ‘평양냉면 전수과정’ 열려
‘평양냉면’ 전수교육이 오는 3월 28일(목)에 진행된다. '평양냉면' 교육의 경우 조기마감 되어, 3회차 교육으로 이어질만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냉면’만큼이나 열렬히, 그리고 수준 있는 마니아층을 꾸준히 유지해온 음식이 있을까. 최근 냉면의 인기는 예전과 사뭇 다르다. ‘냉면’은 오랜 기간 각 지역의 특색이 더해진 우리 고유의 면 요리다. 간단한 음식처럼 보이지만 정성을 들인 만큼 깊은 맛을 내는 메뉴로 특히 탄력적인 면발과 육수에 따라 맛 차이가 확연하다. 전문 식당에서 제대로 된 냉면을 고객에게 선보이기 위해선 맛의 핵심인 육수부터 반죽, 비빔 양념소스 제조까지 배워야 할 기술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 이에 ‘냉면’을 더해 추가 수익을 올리고자 하는 자영업자들을 위한 레시피 전수 창업 교육이 큰 반향을 얻고 있다. 2024년 냉면 성수기 전, '평양냉면' 전수교육 문의 많아 오는 3월 28일. 하루 투자로 평양냉면의 모든 것 전수받을 수 있어 오는 3월 28일(목)에 진행되는 평양냉면 전수 교육은 45년 역사의 강남 최대 고기집 ‘삼원가든'의 냉면책임자 강대한셰프의 주도하에 진행된다. 강대한 셰프는 1989년 조리사로 입문, ‘삼원가든' 냉면책임자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