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권 최대 규모 ‘부산창업박람회’ 오는 4월 개최

2024년 창업 트렌드 및 1:1 가맹상담 제공

 

지난 24년간 국내 창업시장의 활성화와 프랜차이즈 교류의 장이 된 부산창업박람회가 오는 4월 25일부터 27일까지 3일간 부산 벡스코(BEXCO)에서 개최된다.

 

2000년부터 꾸준하게 개최되어 온 ‘부산창업박람회’는 전국의 예비 창업자들에게 다양한 창업정보 제공과 함께 전국의 유망 프랜차이즈 본사들과 대리점 개설을 통한 사업 확장을 희망하는 업체들에게 예비 창업자들과의 1:1 가맹 상담을 제공하여 왔다.

 

2024년 창업 트렌드를 미리 가늠할 수 있는 이번 ‘부산창업박람회’는 동남권 최대 규모로 진행되며, 예비 창업자들에게는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최신 창업 정보와 업체 상담을 제공하고, 프랜차이즈 본사들에게는 프랜차이즈 업체 홍보 및 가맹점 유치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지난 2월 29일 중소벤처기업부에서 발표한 2023년 ‘창업기업 동향’에 따르면 코로나19 엔데믹 선언 이후 대면 업종 생산이 확대되면서 ▲숙박 및 음식점업(8.1%↑), ▲개인 서비스(10%↑), ▲교육서비스(4.9%↑) 등 분야에서 전년 대비 신규 창업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숙박 및 음식점업 분야에서 전년 대비 모든 연령대에서 신규 창업이 크게 증가하였으며 ▲30세 미만(2.2%↑), ▲30대(5.7%↑), ▲40대(11%↑), ▲50대(10.1%↑), ▲60세 이상(17%↑), 코로나19 여파로 둔화됐던 창업 수요가 늘어난 가운데, 기존의 창업 트렌드에서 벗어나 다양한 형태의 창업이 발생하고 있어 개인 서비스 창업이 증가하였다.

 

이러한 현상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억눌렸던 수요가 급속도로 살아나는 펜트업 효과와 함께 고금리, 고물가로 인한 부동산 경기 부진으로 공실률이 높은 상가의 경우 임차료를 인하하고 있어 음식점업 신규 창업 등에 긍정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풀이된다.

 

 

이번 상반기 부산창업박람회는 이러한 창업 트렌드를 반영하여 기존의 외식업, 카페, 교육, 서비스업, 유통 등 다양한 분야의 유망한 업체들의 참여와 함께 최근 트렌드 변화에 따라 로봇 무인 판매기, 무인 솔루션 등의 비대면 업체가 참여하여 예비 창업자 및 업종 전환자들이 유익한 창업정보를 얻을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박람회 참관 사전등록은 4월 18일(목)까지 부산창업박람회 홈페이지를(www.bexpo.co.kr) 통해 가능하며, 사전등록 시 박람회 무료입장이 가능하다.

 

참가업체 문의 및 자세한 사항은 박람회 홈페이지를 확인하거나 박람회 사무국(051-583-9243, iexpo@naver.com)으로 상담 및 신청을 할 수 있으며, 박람회 소식은 본 행사 공식 홈페이지 및 블로그, 인스타그램(nbifs_busan)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무더위에 강진산 작두콩차로 건강을 지키세요
마법의 블랙 작두콩차를 마시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일단 진한 색, 구수한 냄새부터 예사롭지 않음을 느낄 수 있다. 커피만 로스팅하는 게 아니라 2015년 강진으로 귀농한 송용기·홍여신 부부는 강진도깨비농장(도두맘)을 창업해 친환경농업으로 재배한 작두콩을 로스팅하는 등 작두콩차를 연구·개발·판매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작두콩은 오래전부터 우리나라와 중국은 물론 멀리 남아시아에서 약재로 사용해 왔다. 작두콩에는 비타민, 식이섬유, 칼륨, 칼슘, 나아신, 페놀, 플라보노이드, 히스티딘이 함유되어 있다. 이중 히스티딘은 단백질을 구성하는 주요한 아미노산(약 20종)의 하나로 사람의 성장과 신체조직을 유지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영양성분이다. 중국 명나라 때의 본초학자 이시진이 출간한 약초학 연구서 ‘본초강목’에는 장과 위를 보호하고 속을 따뜻하게 하며 신장 기능을 돕고 모든 염증 질환에 효과가 있다라고 기록돼 있다. 특히 ㈜도두맘은 친환경 인증기관으로부터 무농약인증과 GAP 인증을 획득했으며, 중국 최대 쇼핑몰인 알리바바, 미국 아마존 전남 명품 브랜드관에 입점, 유럽 아마존에 입점, 2022년 개발한 스틱형 액상차(이로빈)는 미국 아마존에 수출하는 등 국외에서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글로벌 스타 ‘정관 스님’ 글로벌 스타트업에 영감을 전하다
한국사찰음식세계화연구원은 자사 이사장인 ‘정관 스님’이 오는 2024년 9월 4일 체인지업 그라운드 포항에서 개최되는 포스코 아이디어 마켓플레이스(IMP: Idea Market Place)에서 특별 이벤트로 ‘정관 스님과 함께하는 힐링 토크콘서트’를 진행한다. 포스코 IMP 행사는 지난 2011년부터 시작돼 유망 초기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기술 기반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이다. 포스코는 지금까지 스타트업 153개 사에 263억원을 투자하며, 대표적인 기술 기반 스타트업의 등용문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이번 행사에는 정관 스님의 힐링 토크콘서트가 특별 이벤트로 마련돼 9월 4일 12시 30분에 진행되며 참가자들에게 깊은 감동과 영감을 선사할 예정이다. 정관 스님은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시리즈 ‘셰프의 테이블’에 출연해 세계적인 주목을 받았다. 특히 정관 스님은 ‘요리는 수행’이라는 신념을 바탕으로 인간과 자연의 공존, 생태 친화적 삶을 강조했다. 또한 사찰음식을 통해 기후 위기를 극복하고 자연환경을 보호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하며 세계 각지의 요리사들과 미식가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번 힐링 토크콘서트에서는 정관 스님이 사찰음식의 철학과 요리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