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미식투어] 3월의 World Trend-2

마녀 배달부 키키의 레시피

일본 전역

 

일본의 출판사 슈후노토모사가 지브리 스튜디오의 인기 애니메이션 ‘마녀 배달부 키키’ 속에 등장하는 요리들을 다룬 쿡북 「어린이 요리책 지브리의 식탁: 마녀 배달부 키키」를 출간한다.

 

총 64페이지 분량의 책에는 ‘톰보가 구매한 쿠키’, ‘청어와 호박파이’, ‘오소노의 우유죽’, ‘키키의 특제 팬케이크’ 등 다양한 메뉴가 수록됐다. 해당 도서는 3월 14일부터 일본 아마존 공식 웹사이트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가격은 1천7백60엔(약 1만6천원)이다.


올해 아시아 최고의 여성 셰프는?

태국 방콕

 

서울에서 개최되는 2024 아시아 50 베스트 레스토랑 시상식이 한 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올해 아시아 최고의 여성 셰프가 선정됐다. 방콕 <포통 Potong>의피샤야 팸 순토르니아나키 Pichaya Pam Soontornyanakji 셰프가 그 주인공. 셰프는 CIA를 졸업한 후 뉴욕 2스타 레스토랑 <장 조지>에서 경력을 쌓은 후귀국해 2021년 <포통>을 오픈했다.

 

총 20개 메뉴로 이루어진 코스는 중국과 태국의 전통을 반영하면서, 깊이 있는 스토리텔링과 섬세함이 돋보인다는 평이다. 최근 태국 소외 지역에 거주하는 여학생들이 <포통>에서 실습할 수있는 장학재단을 설립해 긍정적인 사회적 영향을 미친 점도 수상의 이유가 됐다.


​버섯 테마 레스토랑의 등장

미국 뉴욕

모든 메뉴에 버섯을 사용하는 뉴욕 최초의 레스토랑 <서드 킹덤 Third Kingdom>이지난 2월 1일 오픈했다. 무 소스를 곁들인 노루궁뎅이버섯 만두, 만가닥버섯과 콜리플라워 크림 등 각종 버섯을 비건 전문 요리사인 후안 파야리토 셰프의 지휘 아래 요리해낸다.

 

 

디저트 또한 그물버섯 아이스크림과 라바 케이크, 캔디드 표고버섯 초콜릿 크럼블 등 테마를 충실히 이어간다. 매주 바뀌는 ‘채집가의 코너’에는 꾀꼬리버섯, 고슴도치버섯 등 희귀 버섯이 오를 예정. 레스토랑 측은 “지난 10년 동안 버섯의 인기가 꾸준히 높아져왔다. 식물 기반 퀴진의 수준을 끌어올리고 비건이 아닌 사람도 식물 기반 퀴진을 즐기길 바란다”고 밝혔다.


토머스 곰리의 새로운 탐험

영국

 

영국의 미쉐린 1스타 레스토랑 <헤론 Heron>으로 이름을 알린 토머스 곰리 Tomás Gormley 셰프가 이달 말, 자신의 첫 단독 레스토랑 <카디널 Cardinal>을오픈한다.

새롭게 문을 연 레스토랑은 정통 스코틀랜드 요리에서 벗어나 조리 기술의 범위를 확장한 ‘모던 스코틀랜드 퀴진’을표방한다. 제철 농산물을 주재료로 장작 바비큐에서 화염으로 조리해 풍미를 더하고, 절임 등 발효 기법을 가미하는 식. 메뉴는 13코스의 시식 메뉴와 단품 요리로 구성했다.


​그을린 와인으로 만든 위스키

미국

 

2020년 태평양 북서부 산불에 그을린 약 4만5천 리터의 피노 누아가 위스키로 변신했다. 와이너리에 큰 피해를 입은 ‘파트리시아 그린 셀러’가 증류주 브랜드와 손을 잡은 것. 그을린 와인을 브랜디로 증류한 후, 위스키에 블렌딩한 ‘패티 그린 디스틸러스’는 세 가지 종류의 맥아 보리를 혼합해 만든 ‘멀티파리어스’와 고대 히말라야 보리 품종이 사용된 ‘퍼플 카르마 피나클’ 두 가지 제품으로 지난 1월 출시되었다.


루이비통의 첫 해외 초콜릿 하우스

싱가포르

 

패션 브랜드 루이비통이 초콜릿 하우스 <르 쇼콜라 막심 프레데릭 앳 루이 비>을 2월 싱가포르에 오픈했다. 프랑스가 아닌 다른 나라에 오픈한 첫 초콜릿 숍이다.

 

레스토랑 가이드북 ‘고 에 미요’가 2022년 올해의 페이스트리 셰프로 선정한 막심 프레데릭 셰프가 브랜드 헤리티지가 담긴 파티스리를 선보인다. 루이 비통 로고를 새긴 통나무 케이크, 루이 비통 캐릭터로 마무리한 노엘 케이크 등의 메뉴가 준비된다.


발효 해조류로 만든 식용유

미국

 

미국 스타트업 앨지쿠킹클럽이 발효 해조류 기반의 셰프용 식용유를 출시했다. 2월 초 출시된 ‘앨지쿠킹오일’은 올리브유, 옥수수유보다 발연점이 높아 사용 시 연기 발생량이 적으며, 해조류 성분 덕에 오메가9 지방산의 밀도가 높은 것이 특징. 제품의 기반이 된 미세 조류는 호수나 바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이끼류 단세포 생물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적고 배양이 쉬워 지속 가능한 식품 생산이 가능하다.


실내에서 서핑하는 다이닝 바

홍콩

실내에 서핑 공간이 있는 이색 다이닝 바 <그라운스웰 Groundswell>이 지난 1월중순 홍콩에 오픈했다. 태국, 베트남 등 아시아의 서핑 천국에서 영감받은 공간으로, 초보부터 프로까지 누구나 서핑을 즐길수 있다.

 

 

워터 스포츠 테마의 레스토랑과 바에서는 해변 분위기 물씬 풍기는 메뉴를 맛볼 수 있다. 새우 파파야 샐러드, 치킨 사테, 똠얌꿍 등 인도네시아 & 타이 베이스의 요리와 함께, 코코넛 주스, 타이 버블 밀크티 등 해변과 어울리는 다양한 주류를 갖췄다.


※ 본 콘텐츠는 레스토랑, 음식, 여행 소식을 전하는 라이프스타일 매거진 '바앤다이닝'과 식품외식경영이 제휴해 업로드 되는 콘텐츠입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역세권 활성화 A부터 Z까지' 서울시, 역세권 활성화 사업 확대 위한 설명회
서울시가 최근 도시철도 승강장 350m 이내 ‘역세권’을 중심으로 용도지역 상향, 공공 기반시설 확보 등 집중 개발을 위한 대책을 차례로 내놓고 있는 가운데 ‘역세권 활성화’ 기본 개념부터 절차, 최신 제도 변경사항까지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서울시는 역세권 활성화 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적극적인 참여 유도를 위한 ‘역세권 활성화 사업 설명회’를 4월 16일 14시 서소문청사 후생동(4층 강당)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자치구 공무원, 사업시행자, 신탁사 등 역세권 활성화 사업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설명회를 통해 시는 지난달 2차 개정된 ‘역세권 활성화 사업 운영기준’ 주요 변경 사항과 사업효과, 유형별 사례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역세권 활성화 사업’은 용도지역 상향(일반주거→ 상업지역 등)을 통해 용적률을 높여주고 늘어난 용적률의 50%를 공공임대시설(오피스․상가․임대주택 등), 공용주차장 등 지역에 꼭 필요한 시설을 공공기여 받는 방식으로 사업이 추진된다. 시는 2020년 5월 제정된 ‘역세권 활성화 사업 운영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2023년 7월 개정, 사업 추진 과정에 도출된 문제점을 보완해 작년 8월 ‘역세권 활성화 사업 운영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개고기 대체제 '흑염소' 보양탕 전수문의 급증 , '흑염소 전문점' 전수과정 개최
이제 개고기 대신 '염소고기' 보양탕 시대다. 최고급 보양식으로 각광받는 ‘흑염소’ 요리는 외식 시장에서도 건강 트렌드와 맞물려 소비량이 안정적으로 유지돼 향후 시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음식이다. 무엇보다 최근 개를 식용으로 쓰는 '보신탕’의 대체제로 '흑염소'가 자릴 잡으면서, 차세대 보양식전문점으로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보신탕으로 이름난 식당이 메뉴에 염소탕을 추가하거나 아예 '염소탕 전문'으로 간판을 바꿔 다는 사례도 늘고 있다. ‘흑염소탕·전골’부터 ‘염소불고기’와 ‘수육’, 레시피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오는 4월19(금)~20(토)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 진행 안내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에서는 ▲흑염소탕 ▲흑염소 수육 ▲염소불고기 ▲흑염소전골 등 <흑염소 전문점>의 메인 요리를 모두 전수한다. 본 과정은 교육수료 후 바로 장사에 적용할 수 있는 ‘식당창업 전문교육’으로 백년가게부터 소문난 맛집들을 비교·분석, 검증된 최상의 레시피를 개발, 교육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전한다. 또한 맛집식당이 되는 노하우는 물론 고객관리, 홍보마케팅 등 영업전략과 효율 극대화를 위한 주방 오퍼레이션 설정, 식재료 코스트, 매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전수창업] '사누키우동·돈카츠' 창업 과정 모집
정통 ‘사누키우동’과 ‘돈카츠’ 맛집의 오너셰프가 전수창업을 진행한다. ‘미토요’는 <돈가츠>와 <사누키우동>을 전문으로 하는 정통 일식점으로, 2017년 남부터미널 인근에서 10평 매장으로 시작, 현재 50평 규모로 확장이전 성업중인 맛집이다. 미토요 돈가츠는 드라이에이징으로 72시간 숙성한 국내산 돼지고기로 만들어 부드럽고 육즙이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제주흑돈 로스가츠’와 ‘코돈부르’(치즈돈가츠), ‘카레돈가츠’, ‘새우모듬가츠’가 인기 메뉴다. 미토요의 ‘사누키우동’은 물과 소금만을 사용한 반죽, 두 차례 숙성 과정으로 특유의 쫄깃한 식감이 특징이다. 깊고 개운한 우동 국물은 가다랑어포, 국내산 다시마 등 첨가물 없이 천연 재료만을 사용해 육수를 낸다. 미토요 대표메뉴 수타 ‘사누키우동’과 ‘돈카츠’ 전수 레시피 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이번 전수창업과정은 기존 점포 운영자, 특히 운영 중 발행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조리의 효율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3일간 '미토요'의 최원영 오너셰프가 핵심 노하우를 전수한다. 사누키우동 생지 반죽 방법부터 아시부미(반죽밟기), 반죽숙성 노하우 등을 순차적으로 진행하며, 우동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