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여름 입맛 바캉스는 어디로?” 더위 녹이는 여름 메뉴 냉온(冷溫)전

외식업계의 치열한 여름 메뉴 대전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길어진 여름, 겨울과 짧아진 봄, 가을이지만 제철 식재료를 사용한 음식과 한 계절에 맞는 음식은 식도락을 즐기는 소비자들에게 놓칠 수 없는 즐거움이다.

 

 

특히 매년 더위를 더해가고 있는 여름은 시원한 냉요리부터 뜨끈한 보양식까지 다양한 요리를 즐길 수 있어 더욱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예년보다 이른 더위가 시작되며 여러 브랜드에서 앞다투며 여름 시즌 메뉴를 선보이고 있는 가운데 스쿨푸드와 크리스탈 제이드, 피그인더가든도 소비자들의 여름 입맛을 저격할 메뉴를 출시하며 하절기 외식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최근 고물가와 외식 비용의 증가로 외식업계 사정이 녹록치 않지만 작년보다 일주일 빠르게 첫 폭염주의보가 발효되는 등 올여름 더위가 작년보다 이르게 찾아오고 있어 시원한 냉메뉴와 보양식을 찾는 소비자들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식품∙외식업계에서도 예년보다 빠른 시기에 여름 시즌 메뉴를 출시하며 여름 시장 공략에 나서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여름이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시원함을 전하는 스쿨푸드는 올 여름 신메뉴로 ‘여덟아홉 열무막국수’와 ‘프레쉬 쭈꾸미 냉파스타’를 선보였다.

 

 

여름철 별미로 손꼽히는 열무와 막국수의 익숙하지만 맛없을 수 없는 조합의 여덟아홉 열무막국수는 살얼음이 낀 시원한 육수에 아삭한 식감의 열무와 오이를 올리고 고소한 김가루와 매콤한 양념장으로 감칠맛을 냈다. 단 9초만에 시원하게 더위를 날린다는 이름으로 더한 재미는 덤이다.

 

 

프레쉬 쭈꾸미 냉파스타는 새로운 느낌의 매력적인 이색 메뉴다.

입맛 돋우는 상큼한 간장 베이스의 양념의 냉파스타에 탱글탱글한 주꾸미로 맛과 식감을 살렸다. 상큼한 양념을 듬뿍 묻힌 얇은 카펠리니 면과 탱글탱글한 식감의 쭈꾸미, 깻잎의 독특한 풍미가 함께 어우러져 올 여름 이색 메뉴를 찾는 소비자에게 제격이다. 한편 스쿨푸드는 지난 7일 잠실 롯데월드점 한정으로 여름을 맞아 롯데월드를 방문하는 소비자를 위한 ‘마라짱라면’과 ‘썸머 피치 냉면’을 출시하며 본격적인 여름 외식 시장 공략에 나섰다.

 

 

크리스탈 제이드는 대표적인 여름철 보양 음식인 장어를 활용한 ‘유림장어’를 비롯한 보양식 3종으로 여름 더위에 지친 소비자들의 몸과 마음에 활력을 불어넣을 예정이다. 이번 여름 새롭게 선보이는 유림장어는 바삭하게 튀긴 장어에 새콤한 유림기 소스를 곁들여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대중적인 맛을 구현했다. 특히 매콤한 청양고추와 대파, 상큼한 라임주스를 베이스로 만든 고수 소스로 더위에 지친 입맛을 끌어올렸다.

 

여름철 보양식으로 삼계탕을 즐기는 한국 식문화에 착안하여 개발한 ‘산삼 배양근을 얹어낸 닭고기 탕면’은 진한 닭육수에 닭기름으로 구운 닭고기와 산삼 배양근을 올리고, 흑후추와 마조, 화조로 중식의 맛을 내 기존의 삼계탕과는 다른 새로운 맛을 즐기고 싶은 소비자에게 제격이다. 오향장육, 전복 등 고급 중식 고명으로 화려한 비주얼과 풍성한 맛을 담아내 매 시즌 사랑받는 ‘보양 삼선 냉면’은 올해 더 푸짐해진 비주얼로 돌아와 소비자들을 사로잡을 것이 기대된다.

 

 

피그인더가든은 ‘Cold Tomato Garden’을 주제로 제철 식재료인 토마토를 활용한 메뉴들을 선보인다.

지난 겨울 출시 이후 꾸준한 재출시 요청을 받은 토마토 스튜 곤약면을 계절에 맞게 바꾼 ‘콜드 토마토 스튜 곤약면’과 송이토마토를 주재료로 만든 ‘송이토마토 카프레제 스쿱 샐러드’ 등 다이어트의 계절인 여름에 딱 맞는 가벼우면서도 상큼한 맛을 자랑하는 메뉴들로 소비자들을 맞이한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오늘자 신상] 써브웨이, 아보카도의 풍미를 더한 새로운 시리즈 출시
신선하고 건강한 식사를 제공하는 써브웨이(Subway®)는 부드럽고 담백한 아보카도를 듬뿍 담은 ‘아보카도 시리즈’를 샌드위치와 샐러드 각각 3종으로 출시한다. ‘아보카도 시리즈’는 기존의 써브웨이의 인기메뉴에 아보카도를 추가하여 새롭게 선보이는 메뉴로, 6월 25일부터 전국 써브웨이 매장에서 판매를 시작한다. ‘맛있는 걸 더 맛있게’라는 슬로건으로 선보이는 ‘아보카도 시리즈’는 대표적인 건강 식재료 중 하나인 아보카도가 가득 들어가 아보카도 고유의 고소함이 더해져 한층 풍부한 맛을 선사하는 것이 특징이다. 주 메뉴인 ‘아보카도 샌드위치’ 3종은 ▲쉬림프 아보카도 샌드위치 ▲로스트 치킨 아보카도 샌드위치 ▲에그 슬라이스 아보카도 샌드위치다. 기존 써브웨이의 주문 방식대로 빵, 치즈, 야채, 소스 등 원하는 재료들을 선택하여 넣을 수 있으며, 아보카도의 맛과 가장 잘 어울리는 재료인 쉬림프, 로스트 치킨, 에그 슬라이스를 얹은 샌드위치 속에 부드럽고 고소한 풍미가 가득한 아보카도를 가득 넣어 더욱 신선하고 건강한 맛을 더한다. ‘아보카도 샐러드’ 3종 역시 두 배로 풍성하게 담긴 신선한 야채들과 각각 쉬림프, 로스트 치킨, 에그 슬라이스를 얹은 샐러드 위에 아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명품 한지형 마늘은 의성이 최고!
의성군은 전국 최대 한지형 마늘 주산지이다. 의성마늘은 우량종구 품종갱신을 통해 6에서 8쪽으로 분화하고 알린 성분이 많아 고유의 매운맛과 30브릭스 이상의 높은 당도를 가지고 있다. 또한 즙액이 많으며 살균력이 강해 김장 양념에 많이 사용하고, 논 이모작 재배로 인해 병해충에 강하고 월동으로 인해 저장성이 강하다. 현재 의성군은 첨단기술을 활용해 생산을 효율화하고 지역 특색을 가미한 제품 다양화 전략을 더해 재배 면적 감소 및 소비 위축 위기를 극복하고 있다. 군은 6월 14일에 진행된 의성마늘 기계수확 현장 연시회를 통해 넓은 두둑폭과 경운기형 기계에 중점을 둔 노동집약적인 관행 마늘 재배방식에서 벗어나, 파종·수확·병해충 방제에 최적화된 다양한 트랙터 부착형 마늘 기계를 보급하여 인건비를 크게 절감하고 농가경영비를 개선하는 성과를 기대중이다. 또한, 의성마늘의 특색을 가미한 다양한 로코노미 제품으로 새로운 판로도 개척한다. 의성마늘을 활용한 의성마늘핫도그가 대표 주자이다. 이 제품은 명랑핫도그에 들어가는 일반 햄을 의성마늘햄으로 바꾼 점이 특징이다. 롯데웰푸드는 지난 2006년부터 의성군의 특산물인 마늘을 활용한 다양한 햄 제품을 생산해왔으며 롯데웰푸드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메뉴개발·전수] 일본 나고야 현지 '장어덮밥' 상품화 기술전수
일본 나고야 현지 ‘장어덮밥’(히츠마부시)전문점의 기술을 전수받을 수 있는 교육과정이 오는 6월 27일(목)에 열린다. 최고급 보양식으로 각광받는 ‘장어’요리. 최근 줄서는 맛집 등 유명 방송프로그램에 일본식 장어덮밥 전문점이 소개되면서 고급 스테미너 음식인 ‘히츠마부시’를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대중에게 인지도가 높아진 장어요리지만, 국내에서 정통 장어덮밥을 즐길 수 있는 곳은 그리 많지 않다. 여름나기 음식으로 한국에 삼계탕이 있다면 일본에는 ‘히츠마부시’(ひつまぶし)가 있다. ‘히츠’는 나무그릇, ‘마부’는 섞는다라는 의미로, 말 그대로 나무 그릇에 간장을 베이스로 한 달짝지근한 소스(타래)로 조리한 장어를 따뜻한 밥 위에 먹음직스럽게 올려진다. 히츠마부시는 한 그릇으로 3가지 다른 맛으로 즐길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즐거움이자 특징이다. 나고야 3대 명물인 장어타래 레시피 전 과정 공개 서울과 부산 유명 장어덮밥전문점 노하우 전수 “굽기가 첫 번째 관건이다. 또 깊은 풍미와 맛을 결정짓는 장어타래를 입혀내 윤기와 색감이 어우러져야 진정한 히츠마부시가 탄생한다. 쫄깃한 첫입에 이어지는 부드러운 식감을 극대화하는 조리 방법을 전수, 최고에 가까운 장어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지금 일본은] 도쿄 스카이트리 타운에서 ‘여름방학 이벤트 2024’ 개최
도쿄관광한국사무소는 여름 방학 기간 도쿄 스카이트리 타운에서 개최되는 이벤트 ‘도쿄 스카이트리 타운 여름방학 이벤트 2024(東京スカイツリータウン® 夏休みイベント2024)’를 소개했다. 도쿄스카이트리의 절경과 함께 여름의 대명사라 할 수 있는 일본의 마츠리 기분을 즐길 수 있는 이번 이벤트는 어린이 동반 가족부터 커플까지 폭넓은 세대로부터 호평받아 왔다. 올해도 부모와 자녀가 함께 자연스럽게 교감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들이 개최될 예정이다. 타워 아래의 잔디밭에서 즐기는 ‘비어 가든’ 매년 호평을 받고 있는 ‘도쿄 스카이트리 타운 비어 페스타 2024(東京スカイツリータウン®BeerFesta 2024)’는 도쿄 스카이트리 타운 4층 스카이 아레나에서 6월 14일부터 개최 중에 있다. 올해는 ‘타워의 아래에서 즐기는 잔디밭의 BBQ 파크’를 콘셉트로 맥주와 바비큐를 맛보며 잔디밭 위에서 즐겁게 노는 공간을 제공한다. 7가지 생맥주를 비롯해 칵테일과 다양한 음료, 고기 메뉴와 술안주, 천연 얼음으로 만든 빙수 등 다양한 메뉴로 운영한다. 또한 가든 체어와 피크닉 공간, 어린이용 장난감 등을 마련하는 등 방문객들이 쾌적하게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