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인사이트] 中 칭다오, ‘경복궁 김치’ 대표와의 인터뷰

치열한 경쟁 속에도 25년째 중국 비즈니스를 이어온 한국계 김치브랜드
지역사회 공헌, 철저한 품질 관리, 신중한 파트너 선정 등이 비결

 

20년 이상 현지인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한국계 김치가 있다. 바로 ‘경복궁 김치’다. 중국 업체와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은 비결과 코로나19가 미친 영향을 들어봤다.

 

설립 25주년을 맞는 한국계 김치 브랜드

창업주 故문병순 회장은 한중수교 전부터 지리적·문화적으로 한국과 가까운 칭다오가 한국 기업인들의 중국 진출 거점이 될 것이라 보고 수교 이듬해인 1993년에 칭다오에서 한식당 및 호텔업을 시작했다. 한식당이 인지도를 얻은 후 1995년 칭다오시 청양구에서 경복궁 김치 공장을 설립하고 25년째 명맥을 이어오고 있다.

 

 

첫 번째 사진은 청도시 성양구에 위치한 경복궁 김치 공장 정문으로 아침부터 출하되는 물량으로 분주한 모습이다.

 

 

두 번째 사진은 공장 옆 건물에서 운영 중인 자사제품을 전시 및 판매하는 매장이다. 경복궁에서 판매하는 각종 김치와 밑반찬을 판매하고 있다.

 

 

Q1: 경복궁 김치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달라.

 

A1: 1993년 칭다오에서 경복궁 한식당 및 호텔 비즈니스를 시작했고 1995년에 김치사업을 시작했다. 현재 산동성을 비롯해 광저우, 상하이, 베이징 등 1선 도시 중심으로 중국 내수시장에 진출해 있고 농심이나 피자헛 등의 고객을 상대로 B2B 판매도 하고 있다.

 

Q2: 창립 초기 비즈니스 모델은?

 

A2: 자연 환경이 한국과 가장 닮은 칭다오에서 배추나 무 등의 원재료를 심고 김치를 생산해 중국 내수 시장을 개척했다. 한국행 수출은 국가 차원에서의 농민 보호 정책이 있을 것을 예상해 일찌감치 현지 시장 개척을 위해 노력했다. 현재 수출 비중은 미미한 편이며 주로 중국 현지 내수를 하고 있다.

 

Q3: 현지 시장 개척을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A3: 2004년 칭다오 현지 대형마트인 JUSCO에 입점을 시도했다. 바이어의 한국 김치에 대한 부정적 인식(쉽게 부풀어오르고 발효하면 냄새가 남)이 강해 설득이 어려웠다.

경복궁 김치를 바로 입점시키는 것은 어려울 것으로 보고 김치전과 감자전을 당일 새벽에 제조해 냉장 매대에서 판매하는 것을 제안했다.

 

매일 새벽 3시에 출근해 전을 부치고 식혀서 마트 오픈시간에 맞춰 납품했다. 전을 팔면서 경복궁 김치를 증정했다.

“이게 경복궁 한식당에서 파는 전과 김치입니다. 한국사람들은 전과 김치를 함께 먹습니다. 드셔 보세요.” 현장에서 판촉하는 직원에게 이런 멘트를 꼭 덧붙이도록 했다. 마트 고객들이 경복궁 김치를 찾기 시작했고 결국 바이어가 먼저 경복궁 김치를 납품하면 어떻겠냐고 제안했다.

 

Q4: 지역사회와 호흡하는 경복궁만의 사례는?

 

A4: 경복궁은 창립 초기부터 지역사회에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을 중시했다. 공장 소재지인 청도시 와리촌(洼里村) 정부와 함께 2002년부터 2009년까지 매년 춘절(음력 설날)연휴 전후에 경로잔치를 개최했다. 최근에는 경복궁 직영 농장(경복궁은 배추, 무 등 원재료를 직접 재배해 조달)에 칭다오 지역 주민들을 초청하여 밭에서 감자를 캐고 뷔페식사도 함께 하는 행사를 하고 있다.

 

Q5: 경복궁 김치의 차별화 포인트?

 

A5: 경복궁 김치는 최고의 품질을 고집한다. 이를 위해 두 가지 원칙을 반드시 지킨다. 첫째, 최고의 원재료만을 사용한다. 경복궁 김치는 직영농장에서 배추, 무 등 농작물을 직접 재배한다. 농장은 50분 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엄격하게 관리해 재배한 최고 품질의 원재료를 신속하게 조달할 수 있다. 둘째, 믿을 수 있는 파트너와 협력한다. 파트너사를 선정할 때 반드시 최소 3개월 이상 업무관계를 맺어보고 판단한다. 눈앞의 금액적인 조건만 집중하면 품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Q6: 코로나가 경영에 미친 영향은?

 

A6: 중국의 춘절연휴기간(’20.1.24~2.2.)을 거치며 코로나 확진자가 기하급수적으로 확대됐다. 현지기업들은 코로나 방역체계가 완비돼야만 생산을 재개(复工)할 수 있었다. 경복궁 식품은 춘절연휴 이후 2월 19일에 생산을 재개했다. 코로나로 인해 기존의 식당·학교의 수요가 끊겨 한동안은 어려움을 겪었다. 하지만 곧 온라인을 중심으로 집밖으로 나오지 못하는 사람들의 라면과 김치 등의 수요가 폭발했고 위기를 기회로 삼는 계기가 됐다.

 

Q7: 향후 발전전략은?

 

A7: 그동안 고집해온 한국 전통 김치의 맛은 유지하되 현지인들의 입맛에 맞는 제품도 꾸준히 개발하고 있다. 또한 타사와의 협업도 활발하게 준비 중이다. 중국 내에 경복궁 브랜드가 확고하게 자리잡고 단단하게 서기 위해 꾸준히 전진 중이다.

 

 

 

자료: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미식 여행지 고흥, ‘녹동항 포차’에서 추억을 쌓아요
고흥의 바다는 참 예쁘다. 특히 소록도를 바라보고 있는 녹동항 바다는 소담하고 아기자기한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이런 바다를 앞에 두고 사랑하는 가족, 친구, 연인과 계절별 산해진미를 즐길 수 있다면 이보다 더한 행복은 없을 것이다. 지금 고흥 녹동항으로 오면, 이 행복한 시간의 주인공은 바로 당신이 될 수 있다. 지난 4월 13일 화려한 막을 올린 ‘2024 고흥 녹동항 드론쇼’와 함께 ‘녹동항 포차’가 영업을 개시했다. 녹동 바다정원을 마주 보는 자리에 마련된 ‘녹동항 포차’(고흥군 도양읍 봉암리 2240-137)는 소록도와 녹동항 바다를 조망하며 고흥의 감성을 그대로 담은 계절 음식과 별미를 맛볼 수 있는 야외 포장마차이다. 해물파전, 매운 닭발, 주꾸미볶음, 오돌뼈, 두부김치 등의 대중적인 메뉴는 물론이고 바지락 회무침, 장어 주물럭, 하모회, 전어구이, 낙지탕탕이, 굴찜과 같은 고흥의 맛을 제대로 보여줄 계절 음식들이 마련돼 있다. ‘녹동항 포차’는 고흥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아름다운 녹동항의 야경과 고흥의 미식을 소개하고자 시작됐다. 고흥은 청정바다에서 잡아 올린 싱싱한 수산물로 사계절 풍성한 밥상을 자랑하는 미식 여행지이다. 딱 하나만 집어서 말하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개고기 대체제 '흑염소' 보양탕 전수문의 급증 , '흑염소 전문점' 전수과정 개최
이제 개고기 대신 '염소고기' 보양탕 시대다. 최고급 보양식으로 각광받는 ‘흑염소’ 요리는 외식 시장에서도 건강 트렌드와 맞물려 소비량이 안정적으로 유지돼 향후 시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음식이다. 무엇보다 최근 개를 식용으로 쓰는 '보신탕’의 대체제로 '흑염소'가 자릴 잡으면서, 차세대 보양식전문점으로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보신탕으로 이름난 식당이 메뉴에 염소탕을 추가하거나 아예 '염소탕 전문'으로 간판을 바꿔 다는 사례도 늘고 있다. ‘흑염소탕·전골’부터 ‘염소불고기’와 ‘수육’, 레시피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오는 4월19(금)~20(토)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 진행 안내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에서는 ▲흑염소탕 ▲흑염소 수육 ▲염소불고기 ▲흑염소전골 등 <흑염소 전문점>의 메인 요리를 모두 전수한다. 본 과정은 교육수료 후 바로 장사에 적용할 수 있는 ‘식당창업 전문교육’으로 백년가게부터 소문난 맛집들을 비교·분석, 검증된 최상의 레시피를 개발, 교육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전한다. 또한 맛집식당이 되는 노하우는 물론 고객관리, 홍보마케팅 등 영업전략과 효율 극대화를 위한 주방 오퍼레이션 설정, 식재료 코스트, 매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전수창업] '사누키우동·돈카츠' 창업 과정 모집
정통 ‘사누키우동’과 ‘돈카츠’ 맛집의 오너셰프가 전수창업을 진행한다. ‘미토요’는 <돈가츠>와 <사누키우동>을 전문으로 하는 정통 일식점으로, 2017년 남부터미널 인근에서 10평 매장으로 시작, 현재 50평 규모로 확장이전 성업중인 맛집이다. 미토요 돈가츠는 드라이에이징으로 72시간 숙성한 국내산 돼지고기로 만들어 부드럽고 육즙이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제주흑돈 로스가츠’와 ‘코돈부르’(치즈돈가츠), ‘카레돈가츠’, ‘새우모듬가츠’가 인기 메뉴다. 미토요의 ‘사누키우동’은 물과 소금만을 사용한 반죽, 두 차례 숙성 과정으로 특유의 쫄깃한 식감이 특징이다. 깊고 개운한 우동 국물은 가다랑어포, 국내산 다시마 등 첨가물 없이 천연 재료만을 사용해 육수를 낸다. 미토요 대표메뉴 수타 ‘사누키우동’과 ‘돈카츠’ 전수 레시피 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이번 전수창업과정은 기존 점포 운영자, 특히 운영 중 발행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조리의 효율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3일간 '미토요'의 최원영 오너셰프가 핵심 노하우를 전수한다. 사누키우동 생지 반죽 방법부터 아시부미(반죽밟기), 반죽숙성 노하우 등을 순차적으로 진행하며, 우동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