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지니스 인사이트]편의점 최초 아르바이트 근무자 위한 ‘모바일 교육플랫폼’ 탄생

URL복사

GS25가 업계 최초로 아르바이트 근무자(이하 스토어매니저)를 위한 ‘모바일 동영상 교육플랫폼’을 론칭했다.

그동안 직원이나 경영주를 위한 동영상 교육은 진행됐으나 매장 근무자인 스토어매니저까지 대상을 확대해 영상 교육플랫폼을 구축한 것은 GS25가 처음이다.

 

GS25가 오픈한 근무자 교육플랫폼(이하 교육플랫폼)은 전국의 스토어매니저들이 QR코드나 인터넷주소(URL)를 통해 GS리테일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PC와 모바일 기기를 통해 접속 가능하다.

 

이번 교육플랫폼은 GS25 매장을 그대로 구현한 그래픽 화면에 스토어매니저에게 필요한 맞춤 교육 콘텐츠를 약 50개 영상으로 제작해 업로드했다.

 

 

스토어매니저들은 GS25 매장 일과는 물론 상품입고, 진열관리, 검수 같은 기본적인 정보부터 시설과 전산관리, 긴급상황 대처방법, 각종 결제수단과 플랫폼서비스 이용방법 등 세분화된 근무 매뉴얼을 각각의 영상 콘텐츠를 통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확인할 수 있게 됐다.

 

GS25가 이와 같은 근무자 교육플랫폼을 론칭한 것은 경영주가 매장을 운영하며 겪는 가장 큰 고충인 신규 스토어매니저 교육을 본부가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함이다.

 

교육플랫폼을 통해 경영주들은 평균근무 개월 수가 상대적으로 짧은 스토어매니저들에게 교육 책자를 이용하거나 동일한 내용을 주입식으로 반복해 대면교육하는 시간이 줄어들고 스토어매니저들은 실제 매장 근무 시 필요한 상황별 내용을 실시간 영상으로 학습할 수 있게 됐다.

 

GS25 본부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이 정확하고 표준화된 업무 매뉴얼을 전국 매장에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에게 업계 최고 수준의 교육과 서비스를 선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로써 궁극적으로 매장 운영의 효율성과 편의성이 향상돼 최우수 상생 기업으로서 경영주에게 실질적인 지원책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로 GS25는 2018년 인공지능 기반의 업무매뉴얼 ‘챗봇지니’, 올해 9월 스마트 업무지원시스템 ‘근무중25’를 론칭하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경영주의 매장운영 편의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서 기울여왔다.

 

또 향후 관련 시스템들을 슈퍼마켓 GS THE FRESH(GS더프레시)와 H&B(헬스앤뷰티)스토어 랄라블라에도 순차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다.

 

방원식 GS리테일 교육서비스 팀장은 “비대면이 일상화된 시대적 흐름에 맞춰 경영주들이 매장을 운영하는 데 가장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인력 관리와 근무자 교육을 보다 효율적으로 실시하고 지원하기 위해 이번 동영상 교육플랫폼을 도입하게 됐다”며 “향후에도 GS25는 업계를 선도하는 다양한 상생 제도와 시스템 마련을 통해 경영주와 더불어 성장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배너

푸드&라이프

더보기
[이슈UP]이번엔 '불닭' 홈 컬렉션이다! 이색 콜라보 상품 초인기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를 통칭하는 말)가 새롭게 소비의 주체로 떠오르며, 식품업계가 이들의 이목을 사로잡기 위한 전략을 펼치고 있다. 그중 하나가 ‘이색 콜라보’ 전력으로, 이종간의 브랜드와 협업을 통해 지금껏 보지 못한 기발한 발상의 제품을 출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번엔 불닭볶음면 캐릭터 호치 홈컬렉션 선보여 삼양식품은 나라홈데코와 함께 '불닭 홈컬렉션'을 선보였다. 불닭볶음면 캐릭터 호치를 활용한 불닭 홈컬렉션은 다가오는 겨울을 맞아 실내에서 따뜻하고 포근하게 사용할 수 있는 차렵 이불, 베개 커버, 무릎 담요, 쿠션 등 8가지 제품으로 출시된다. 불닭볶음면 용기면, 액상스프, 후레이크 패키지를 연상시키는 독특한 디자인에 '화끈하게 폭신하닭' '화끈하게 따뜻한맛' 등 각 제품마다 불닭볶음면 콘셉트를 활용한 문구를 넣어 재미를 더했다. 이와 함께 불닭볶음면 제품과 굿즈로 구성한 한정판 선물박스 '불닭핫키트'도 선보인다. 불닭핫키트에는 불닭볶음면 봉지면, 호치 스티커, 불닭 무릎 담요 등이 들어 있어 이색적인 선물로 활용하기 좋다. 불닭 홈컬렉션과 불닭핫키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지금 일본은]과거 찻집을 재현한 일본식 복고 카페가 뜬다
국내 식품외식업계에서는 뉴트로 트렌드 열풍으로 과거 70~80년대 감성을 살린 복고 카페가 등장해 인기를 모았다. 평화다방, 복고다방과 같이 이름부터 옛정취가 나는 카페 프랜차이즈부터 을지로의 커피한약방, 두화당 등 과거를 간직한 카페도 있다. 우리나라 비슷하게 일본에서도 복고풍 카페에 대해 밀레니얼, 기성세대 모두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기성세대는 과거를 추억하기 위해서, 젊은 층은 이전에 경험하지 못한 문화를 체험하고자 복고 카페를 찾는다. 일본만의 고유한 카페문화 킷사텐 킷사텐(喫茶店)이란 일본의 카페 형태는 1920년대 나고야 중심으로 80년대 후반까지 음료 소비문화를 이끌었다. 커피, 홍자 등 음료와 함께 가벼운 식사 메뉴를 주문해 이야기를 나누며 먹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한국의 다방과 비슷한 느낌이다. 일본 골목 곳곳에 자리 잡고 있었지만 스타벅스 등 대형 프랜차이즈 카페에 밀려 점차 사라지는 추세를 보였다. 하지만 뉴트로 트렌드에 힘입어 신규 매장들이 새기며 다시금 활기를 띄고 있다. 킷사 유(喫茶 YOU)는 일본의 여행전문 미디어 리트립(RETRIP)이 꼽은 올해의 도쿄 찻집 1위에 올랐다. 이곳의 시그니처 메뉴는 달걀 2개와 생크림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