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트렌드]인도네시아서 인기 모으는 한국식 토스트

몇 년 전부터 인도네시아 소비자들 사이에서 간단히 아침식사 및 간식을 해결할 수 있는 음식으로 토스트가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달걀을 기본으로 치즈, 베이컨, 불고기 등 다양한 재료가 들어간 한국식 토스트가 주류를 이루었다.

 

 

한국식 토스트 인도네시아 현지서 인기

인도네시아는 아이돌 그룹을 중심으로 한류 콘텐츠 소비가 활발한 나라 중 하나다. 지난해 여자 아이돌그룹 블랙핑크의 유튜브 영상 조회수 가장 높은 나라가 인도네시아였다. 토스트 시장에도 한국식 토스트를 표방한 수많은 브랜드가 등장했다.

 

 

투스타(Tousta)는 버터에 구운 식빵 사이에 야채, 치즈 소고기 패티, 마요네즈를 뿌린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토스트를 판매한다. 치킨, 소고기 마요, 소고기 베이컨, 트리플 치즈 등을 속재료로 넣는다.

 

또한, 토스트에 오레오 쿠키, 누텔라 잼과 마쉬멜로 크림을 함께 넣어 단맛을 극대화한 메뉴도 인기다. 플러터너터 샌드위치를 참고해 마쉬멜로 크림과 땅콩버터를 바른 토스트도 젊은 고객이 선호하는 메뉴 중 하나다.

 

 

이외에도 렛츠 토스트(Let’s Toast), 모모코 토스트(Momoko Toast), 김미 코리안 토스트(Kimmi Korean Toast) 등 한국식 토스트를 선보이는 다수의 브랜드가 현재 운영되고 있다.

 

 

독특한 외형으로 시선을 사로잡는 토스트 브랜드도 있다.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매장을 오픈한 대만의 카페 브랜드 ‘MrRdrink’는 마쉬멜로로 만든 강아지 모양을 토스트에 넣어 인스타그래머블 음식으로 화제를 모았다.

 

고객 취향에 따라 토스트 빵에 버터 혹은 초콜릿을 발라 굽는다. 스크램블 에그와 타피오카펄을 함께 씹는 식감이 독특하다.

 

 

로티 베이커 88(Roti Bakar 88)는 속 재료를 가득 채워 하나만 먹어도 배부를 것 같은 토스트를 메뉴로 출시했다. 감자콘샐러드, 모짜렐라 치즈를 넣고 초콜릿 시럽을 듬뿍 뿌렸다. 

 

현재 인도네시아에서는 한국식 토스트가 인기를 끌며 새로운 속재료를 추가한 메뉴를 개발하거나 비주얼적 요소를 강화한 토스트 메뉴들이 연이어 출시되고 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금주의 프랜차이즈] 본아이에프, 국내 최대 규모 흑염소 매장 열어
국내 대표 외식 프랜차이즈 본아이에프의 프리미엄 보양식 브랜드 ‘본흑염소능이삼계탕’이 충주에 180평 규모의 국내 최대 흑염소 전문 매장을 그랜드 오픈했다고 밝혔다. 본흑염소능이삼계탕은 프랜차이즈 업력 24년의 ‘본죽’을 운영해온 본아이에프가 선보인 보양식 브랜드로, 자연 방목 환경에서 자란 흑염소만을 사용한 원재료 경쟁력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메뉴를 제공한다. 사료 없이 천연 허브와 자연 건초만을 먹고 자란 흑염소를 엄격하게 선별해 사용함으로써, 흑염소 특유의 잡내를 최소화하고 깔끔한 맛을 구현하는 것이 특징이다. 본흑염소능이삼계탕은 2025년 상반기 ‘방배점’과 ‘선릉점’ 오픈을 시작으로 브랜드 운영을 본격화했으며, 하반기 ‘김천연화지점’, ‘수원탑동점’을 잇따라 오픈하며 가맹점 확대를 이어왔다. 특히 지난 12월 오픈한 가든형 매장 ‘수원탑동점’은 도심형 매장 대비 약 20% 높은 일평균 매출을 기록하며 대형 가든형 매장 모델 가능성을 입증한 바 있다. 이러한 성과에 힘입어 지난 11일 180평 규모의 '본흑염소능이삼계탕 충주한국관점'을 그랜드 오픈했다. 충주한국관점은 대형 주차 공간과 다수의 단체룸을 갖춘 가든형 매장으로, 가족 단위는 물론 지인 모임이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화성시 유망 스타트업 키운다…창업지원플랫폼 입주기업 모집
화성산업진흥원(원장 전병선)은 동탄2 인큐베이팅센터 내 창업보육센터 ‘창업지원플랫폼’과‘창업지원플랫폼 플러스’ 입주기업을 오는 3월 13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화성시 창업지원플랫폼은 화성시 창업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조성된 보육 공간으로, 2023년 조성 이후 약 50개 유망 스타트업의 성장을 지원해왔다. 지난해에는 ‘창업지원플랫폼 플러스’를 추가 개소하며 보다 체계적인 창업보육 시스템을 구축했다. ‘창업지원플랫폼’은 예비창업자 및 창업 7년 이내 초기기업을 대상으로, 총 3개사를 선발할 예정이다. 선정 기업은 인큐베이팅센터 6~7층에 위치한 독립 사무공간과 공용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 ‘창업지원플랫폼 플러스’는 기술 기반 창업기업을 위한 특화 공간으로, 창업 7년 이내 기술창업기업 총 1개사를 모집한다. 선정기업은 기본 2년 입주 후 연장 심사를 거쳐 최대 5년까지 입주할 수 있다. 특히, 2026년에는 공간 지원뿐 아니라 사업화 지원, 투자 연계, 네트워킹 등 전주기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추가 지원하여, 입주기업에게 보육 프로그램을 연계한 안정적인 성장 기반을 제공하는 점이 특징이다. 전병선 화성산업진흥원장은 “창업지원플랫폼은 유망 스타트업이 안정적으로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백년가게 비법전수] '평양냉면' 노하우 전수 교육 조기마감, 2차 교육생 모집
전문식당 조리비책을 전수하는 알지엠푸드아카데미가 17회차 진행, 총 85명 교육생을 배출한 '평양냉면' 전수과정이 오는 2월 26일(목) 진행된다. '평양냉면' 교육의 경우 조기마감 되어, 3회차 교육으로 이어질만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냉면’만큼이나 열렬히, 그리고 수준 있는 마니아층을 꾸준히 유지해온 음식이 있을까. 최근 냉면의 인기는 예전과 사뭇 다르다. ‘냉면’은 오랜 기간 각 지역의 특색이 더해진 우리 고유의 면 요리다. 간단한 음식처럼 보이지만 정성을 들인 만큼 깊은 맛을 내는 메뉴로 특히 탄력적인 면발과 육수에 따라 맛 차이가 확연하다. 전문 식당에서 제대로 된 냉면을 고객에게 선보이기 위해선 맛의 핵심인 육수부터 반죽, 비빔 양념소스 제조까지 배워야 할 기술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 이에 ‘냉면’을 더해 추가 수익을 올리고자 하는 자영업자들을 위한 레시피 전수 창업 교육이 큰 반향을 얻고 있다. 오는 2월 26일(목), 평양냉면의 모든 것 전수 이번 ‘평양냉면 비법전수’ 진행을 맡은 알지엠푸드아카데미 ‘김종우 원장’은 유명 외식브랜드 메뉴컨설팅, 30년간 국내뿐 아니라 일본, 중국, 동남아 등 대형호텔의 총주방장으로 근무, 레시피 개발 및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