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맛] ‘딸기’ 르네상스 개막

식음료업계가 2021년 제철 맞은 ‘딸기’를 활용한 겨울 신메뉴를 속속 선보이고 있다. 딸기는 날씨가 추워지는 겨울부터 봄 시즌까지 제철을 맞아 큰 인기를 구가하는 대표적인 과일로 꼽힌다.

제철 딸기는 상큼하고 달콤한 맛뿐 아니라 식욕을 돋우는 빨간색으로, 식음료부터 케이크 등 다양한 디저트에 활용되고 있다.

딸기의 품종 또한 기존 ‘설향’ 일변도에서 최근 킹스베리를 비롯해 ‘금실’과 ‘담향’, ‘아리향’ 등 다양한 품종이 보급되면서 선택폭이 넓어져 더욱 인기를 끌고 있다.

 

겨울 효자 품목이 된 ‘딸기’ 愛 빠지다

먼저 SPC그룹의 파리바게뜨는 딸기를 활용해 다양한 베이커리를 선보이는 ‘2021 딸기 페어’를 진행한다.

올해 행사는 ‘Berry Feeling’이라는 테마로 진행되며 제철 딸기를 이용한 한정 제품을 선보인다.

오는 14일 대표제품으로 제철 딸기를 이용한 ‘산청딸기 케이크’와 ‘시그니처 생딸기 듬뿍 생크림 케이크’를 선보인다. 두 제품은 레제르 크림, 생크림에 딸기를 얹어 높은 당도와 풍부한 과즙, 부드러운 크림의 맛을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 밖에도 ▲딸기 빅볼 ▲생딸기 맘모스 ▲딸기 로프 데니쉬 등 딸기와 조합한 각종 베이커리 제품을 출시한다. 또한 분위기를 풍성하게 만들어줄 다양한 할인 프로모션도 진행하며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제철 농산물로 ‘건강한 하루 한 끼’를 만드는 베이커리 카페 브레댄코는 ‘우리땅 우리재료’ 5번째 프로젝트로 ‘강진 메리퀸 딸기’ 신제품을 출시한다.

‘우리땅 우리재료’는 중간유통을 없애 농부에게 수익을 바로 전달하고, 고객에게 우리 농산물로 만든 제품들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는 브레댄코의 시그니처 프로젝트이다.

 

 

주요 제품으로는 ▲강진 메리퀸 딸기가 통으로 들어간 달콤한 ‘생딸기 팡도르’, ▲바삭한 크루아상 위에 부드러운 슈생크림을 가득 얹은 ‘생딸기 더블크루아상’, ▲고소한 소보로와 상큼한 생딸기의 조합인 ‘생딸기 소보로’ ▲부드러운 우유 속 달콤한 딸기 과육이 씹히는 ‘딸기우유’, ▲딸기의 맛과 향을 그대로 담아낸 ‘생딸기 쥬스’ 등이다.

 

브레댄코의 ‘강진 메리퀸 딸기’는 프리미엄 딸기 품종으로 일반 딸기보다 과육이 단단하고 당도가 높다. 일조량이 풍부하고 해풍이 불어오는 전라남도 강진에서 재배되어 달콤한 과육의 풍미를 선사한다. 딸기는 안토시아닌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제철과일이며, 비타민C함량이 매우 높아 겨울철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

 

드롭탑은 프리미엄 딸기 음료 5종을 출시했다. 오레오 치즈 큐브, 크림치즈, 코코넛과 딸기 젤리 등을 활용했다. 딸기라떼는 딸기 본연의 새콤달콤함에 우유가 가미됐다. 딸기 드롭치노는 딸기의 상큼함이 곱게 갈린 얼음과 잘 어우러져 '이한치한'의 매력을 자극한다.

 

 

딸기 젤리 주스는 새콤달콤한 트로피컬 주스에 쫄깃한 식감의 코코넛 펄과 딸기 젤리, 리얼 딸기 베이스를 넣어 마시면서 씹는 재미를 동시에 준다. 러블리 딸기 드롭치즈는 리얼 딸기 베이스에 수제 앵커 치즈 크림이 올라가 짭조름한 치즈크림과 달콤한 딸기가 새로운 '단짠'의 맛을 제공한다.

 

카페베네는 생딸기를 활용한 봄 신메뉴 6종을 출시했다. ▲생딸기 주스 ▲생딸기 라떼 ▲딸기 사과 젤라또 프라페노 음료 3종과 ▲딸기 사과 플라워 브레드 ▲딸기 샌드 토스트 ▲딸기 크림 케이크 디저트 3종이다.

 

 

생딸기 주스는 신선한 생딸기를 듬뿍 넣었고 생딸기 라떼는 생딸기를 가득 올려 딸기 본연의 상큼함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딸기 사과 젤라또 프라페노'는 상큼한 딸기와 사과의 이색 조합에 부드러운 바닐라 젤라또를 더했다.

 

할리스커피도 딸기 음료 5종을 선보였다. '더 진한 딸기 스무디'와 '딸기 듬뿍 요거트 할리치노'는 올해 처음 선보인다. 더 진한 딸기 스무디는 딸기 풍미를 진하게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 딸기 듬뿍 요거트 할리치노는 요거트와 얼음을 함께 갈은 뒤 딸기 과육을 더했고 슬라이스 된 생딸기와 꿀을 올렸다.

 

 

할리스커피 관계자는 "집콕으로 인해 활동이 적어진 만큼 신선하고 좋은 식재료로 만든 식음료가 중요하다"며 "비대면 시대에 맞춰 배달 서비스를 통해 손쉽게 제품을 즐길 수 있으니 할리스 딸기 음료와 함께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즐기기 바란다."고 말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아이디어를 찾습니다! 고령친화우수식품 네이밍·슬로건 응모하세요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이하 식품진흥원)이 오는 11일(금)까지 ‘고령친화우수식품’의 새로운 이름을 발굴하기 위한 대국민 네이밍·슬로건 공모전을 진행한다. 고령친화우수식품 지정제도는 고령자의 신체적 특성을 배려하여 물성, 형태, 영양성분 등을 조정하여 제조된 제품을 인증하는 제도로 고령자들의 삶의 질 향상과 고령친화식품 산업의 발전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공모전은 고령친화우수식품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소비자들이 더욱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창의적이고 의미 있는 이름을 발굴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공모전은 만 18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소통24, 씽굿, 인스타그램(@foodpolis.kr_sfood)을 오는 7월 11일(금)까지 접수할 수 있다. 심사는 관련 전문가들이 진행하며 심사 기준은 적합성(30점), 대중성(30점), 독창성(40점)을 기준으로 평가된다. 공모전 결과는 7월 중 발표될 예정이며 대상 1점, 최우수상 2점, 우수상 2점 등 총 5점의 당선작이 선정된다. 당선작에는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 이사장상과 함께 소정의 상금이 수여될 예정이다. 당선작 중 하나는 대국민 투표를 통해 최종 네이밍으로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안성, '지속가능관광 전문가 양성과정(심화)' 수강생 모집
안성시는 관광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속가능한 관광생태계 구축을 위해 '2025 안성시 지속가능관광 전문가 양성과정(심화)'을 개설하고, 오는 7월 11일까지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심화과정은 7월 4일에 종료 예정인 입문과정의 후속 프로그램으로, 관광산업에 대한 기초 이해를 바탕으로 실질적인 창업기획 및 업종추가를 목표로 하는 실전 중심의 교육과정이다. 시는 이를 통해 지속가능한 체류형 관광 전환, 지역 일자리 창출, 관광업 기반 창업을 유도하는 3단계(입문–심화–창업) 연계 교육모델을 점진적으로 실현해 나갈 계획이다. 지역 관광비즈니스 실현을 위한 맞춤형 실무 교육 본 과정은 단순한 강의식 교육을 넘어 ▲지속가능관광 분야 비즈니스모델 설계 ▲고객 분석 ▲시범사업 기획 ▲마케팅 전략 수립 등 관광 기반 사업모델을 구체화하는 실습 중심의 팀별 맞춤형 교육으로 구성된다. 교육은 7월 18일부터 8월 11일까지 약 4주간 팀별 3~5회 실시되며, 일정과 장소는 팀별 인터뷰를 통해 탄력적으로 조율될 예정이다. 안성시는 이번 과정을 통해 산업관광, 웰니스관광 등 새로운 관광 수요에 대응할 창의적 기획력과 실행력을 갖춘 시민 주도의 관광 전문가를 육성함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올여름 부산여행 중 하루는 일본 어때…부산-대마도 당일치기 여행 상품 주목
올여름 부산 해운대, 광안리, 송정 등으로 여름휴가를 계획하고 있다면 하루만 더 여유를 내서 ‘부산에서 출발하는 일본 대마도 당일치기 여행’을 고려해보는 건 어떨까. 일본 전문 여행사 ‘일본만’이 부산과 일본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실속 당일치기 코스 여행상품을 출시했다. 일본 대마도는 부산을 찾은 수도권 관광객뿐 아니라 부산 시민들에게도 이미 일상적인 해외 여행지로 자리잡았다. 마트 쇼핑, 일본 간식 사오기, 데이트, 소규모 출국 체험 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되며, 하루에도 여러 편이 운항되는 부산-대마도 배편은 흔한 일상 속 여행 코스로 자리매김했다. 이러한 대마도 여행 수요는 온라인 검색 트렌드에서도 확인된다. 네이버에서는 ‘대마도 배편’이라는 키워드가 자주 검색되며, 여름철에는 실시간 인기 검색어 10위권에 오를 정도로 높은 관심을 받는 보편화된 관광지가 됐다. 여권과 지갑만 있으면 가능한 일본 당일치기 여행 대마도는 부산항에서 팬스타 링크호, 대아고속 씨플라워호, 스타라인 니나호 등 매일 3개선사가 운영 중인 고속선 노선을 이용해 약 1시간 10분 거리에 위치해 하루 안에 왕복 가능한 실속 해외 여행지다. 현재는 왕복 2만9900원대의 특가 대마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