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사업 리포트] '아이스크림 협동 로봇'으로 로봇안전인증 획득 첫 사례 열었다

국내 최초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활용한 시뮬레이션 시험 통해 안전 인증

 

로봇 서비스 스타트업 라운지랩(대표 황성재)은 협동로봇 아이스크림 스토어 ‘브라운바나 성수점’이 아이스크림 협동로봇으로는 처음 ‘협동로봇 설치 작업장 안전인증’을 획득했다고 11일 밝혔다.

 

한국로봇산업진흥원에서 운영하는 ‘협동 로봇 설치 작업자 안전인증’은 협동로봇이 설치된 작업장 근로자의 안전을 확인하기 위하여, 산업용 로봇 시스템의 설치단계에 대한 안전기준(KS B ISO 10218-2)에 적합성을 심사하고 인증하는 제도다.

 

충돌 감지하면 즉각 정지, PFL 기능만으로 인증받은 첫 번째 케이스

 

이번 브라운바나 성수점의 인증은 기존 이용되던 방식과는 다르게 주변 사물을 감지하는 센서 없이 동력 및 힘 제한(PFL, Power & Force Limiting) 방식으로 협동로봇이 안전인증을 받은 최초의 사례다. PFL은 협동로봇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4가지 작업형태 중 하나로, 불가피한 충돌이 발생하더라도 일정 값 이상의 동력(power) 또는 힘(force)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제한한다.

 

 

브라운바나 성수점은 △충돌 시 위험도 사전검증(PFL 검증) △충돌 시 민감도 조절 △동작 영역 제한 △안전 영역 설정 △움직임 속도 제한 △커버 쉴드 장착 등 안전대책를 통해,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충돌 상황에 대한 안전성을 인증받았다.

 

특히 이번 검사는 협동로봇용 안전인증 개발 기업 세이프틱스를 통해 AI 안전지능을 활용한 충돌안전 검증을 수행하여 안전인증을 획득한 첫 번째 케이스라 더욱 눈길을 끈다. 세이프틱스는 로봇의 구조 및 역학 정보를 수학적으로 모델링해 충돌 실험 없이도 힘과 압력을 예측해 다양한 시나리오를 검증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황성재 라운지랩 대표는 “일반 소비 시장에 협동로봇이 등장하기 시작했지만, 리테일 현장에서 활용되는 협동로봇은 기존 로봇산업의 틀에서 해석되기 어려운 부분이 많았다”며 “라운지랩은 다양한 서비스 로봇을 선보이며 리테일테크 시장을 선도해온 만큼, 로봇 활용의 새로운 기준을 만들게 되었다”고 이번 안전인증 획득의 소감을 밝혔다.

 

더하여 “무엇보다도 중요한 작업자의 안전을 위하여, 로봇 안전 인증이 법적 필수 사항은 아님에도 불구하고 선도적으로 진행하게 되었다”며 “이번 브라운바나 성수점을 시작으로 라운지랩이 운영 중인 전 매장에 순차적으로 로봇 안전 인증을 획득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협동로봇 아이스크림 스토어 브라운바나는 지난 4월 서울 성수동에 첫 매장을 선보인 이후,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현대 프리미엄 아울렛 김포점, 버거보이 신용산점, 잠실 롯데월드몰 등 다양한 프리미엄 브랜드 공간에 매장을 오픈하며 뜨거운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식품Biz] 위펀 ‘조식24’ 서비스 전국으로 권역 확장
기업 간 거래(B2B) 서비스 플랫폼 위펀(대표 김헌)이 운영 중인 ‘조식24’가 서비스 지역을 전국으로 권역을 확장한다. ‘조식24’ 서비스 지역 확장을 시작으로 ‘대한민국 모든 기업 성공을 돕는 B2B 서비스 플랫폼’으로 안정적 지위 확보를 도모할 예정이다. 탄탄한 콜드체인으로 이루어진 안정적 풀필먼트를 기반으로 전국적인 서비스 지위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조식24’는 2020년 론칭된 위펀 인기 서비스로 기업과 병원, 학교 등 임직원 아침을 챙기는 서비스다. 빵이나 샐러드, 수프와 디저트, 뷔페 형태의 케이터링까지 다양하고 알찬 구성으로 사용 기업에 꾸준한 호평을 받고 있다. 다만 신선 제품 위주 배송으로 지금까지는 서울과 경기 위주로만 배송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지난 2월 개인 편의점 물류 1위 기업 ‘우린’ 인수를 완료하며 서비스 전국 확장 가능한 물류 시스템 구축에 물꼬가 트였다. 우린의 탄탄한 전국 물류망과 콜드체인 시스템을 기반으로 곧 ‘위펀 풀필먼트’도 구축 완료될 예정이다. 촘촘한 콜드체인 시스템은 가장 먼저 ‘조식24’를 통해 선보인다. 배송 권역은 대한민국 대부분 지역에 가능해진다. 동서남북 국내 어디든 임직원 조식 복지를 원하는 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2024 대한민국 숙박세일 페스타-지역특별기획전 시작! 대구에서 놀고, 먹고, 자는 건 어때?
대구광역시와 (재)대구문화예술진흥원 관광본부는 6월 여행가는 달을 맞아 ‘2024 대한민국 숙박세일 페스타’를 추진한다. 한국관광공사와 함께하는 이번 지역특별기획전은 숙박 할인 혜택을 통해 국내 관광을 고민하는 국민들에게 대구 여행을 권장한다. 이번 행사에 참여하면 온라인에서 7만 원 이상 대구 숙박상품 예약결제 시 사용할 수 있는 5만 원 할인쿠폰(한국관광공사 3만 원, 대구시 2만 원 부담)을 1인당 1매 받을 수 있다. 발급은 5월 28일부터 30일까지 3일간 매일 오전 10시부터 선착순으로 진행되며, 총 33개의 숙박 예약 사이트를 통해 발급받을 수 있다. 쿠폰 발급 후 다음 날 오전 7시까지 숙박 예약을 해야 할인권 사용이 가능하며, 숙박 입실 기간은 5월 28일부터 7월 14일까지 약 7주이다. 대한민국 숙박세일 페스타는 국내 관광 수요 확대와 지역 내수경제 활성화를 위해 매해 추진되는 사업으로 대구광역시는 지역 특별 기획전에 매년 참여했다. 2023년 대한민국 숙박세일 페스타 ‘대구편’ 참여 결과, 총 3,280건의 숙박 할인권 사용으로 대구 방문 수요를 창출하고 국내 관광객들에게 대구 여행의 경험을 제공했으며, 행사기간 동안 방문객들이 市 쿠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전수창업] '메밀막국수·물막국수' 메뉴개발 과정 주목
메밀막국수 제면부터 비법 양념장까지, 장사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막국수 전수교육>이 오는 5월 30일(목)에 진행된다. ‘막국수는 전 연령층을 아우르는 외식아이템이다. 건강식을 선호하는 추세에 따라 막국수에 대한 인기는 높아졌다. 메밀을 재료로 한 막국수와 소바(일본식 메밀국수)전문점 창업도 늘고 있다. 소자본창업이 가능하고, 운영에 관한 리스크가 적고 먹는 속도가 빨라 테이블 회전률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오는 30일, 살얼음육수부터 메밀반죽 비법양념장까지 장사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막국수 레시피 전수 이번 ‘메밀막국수 비법전수’ 진행을 맡은 알지엠푸드아카데미 ‘김종우 원장’은 유명 외식브랜드 메뉴컨설팅, 30년간 국내뿐 아니라 일본, 중국, 동남아 등 대형호텔의 총주방장으로 근무, 레시피 개발 및 상품화에 정통한 전문가다. 이번 전수교육에서는 ▲메밀가루를 사용한 면 반죽▲막국수의 맛을 결정짓는 ‘육수’▲막국수 양념장▲막국수 고명 ▲상차림 등 전 조리 과정과 막국수 브랜드 운영 노하우를 전한다. 김종우 원장은 “봉평메밀막국수는 엄선한 과일, 야채 등 식재료를 사용해 수제로 만든 비법 양념장과 국산 메밀가루로 만든 면 반죽이 핵심이다. 국내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