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UP] 맛과 건강 겸비한 2.0시대 돌입한 中 아이스크림 시장

여름이 일찍 다가오면서 성수기를 맞은 아이스크림 시장이 분주해지고 있다. Kati 농식품수출정보에 따르면 현재 아이스크림 시장의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건강’이다. 저지방, 저당, 식물 기반, 영양성분 함유 등을 셀링포인트로 하는 제품들이 끊임없이 출시되며 아이스크림 업계 역시 식품시장 전반에 걸친 건강화 열풍에 편승하고 있다.

 

 

2021년 중국 아이스크림 시장규모는 1,650억 위안(약 31조원)으로 세계 1위를 차지했다. <중국 아이스크림 업계 심층조사 및 발전추세 분석 보고서(2022년)>에 의하면, 중국 소비자의 소비력 상승에 따라 아이스크림 시장규모도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이며 영양화, 건강화, 취미화, 고급화가 주요 키워드 및 발전 방향이다.

 

알리바바그룹 산하 티몰 스몰블랙박스와 알리마마에서 공동으로 발표한 <2021 온라인 아이스크림 소비 추세 보고서>를 보면, 중국 온라인 아이스크림 시장에서 저지방 제품의 매출은 전년 대비 131%, 당류 함량이 0인 제품은 128% 증가할 정도로 아이스크림 업계는 건강화 열풍이 고조에 이르렀다.

 

 

‘천연 식품원료’, ‘수입 원료’, ‘무첨가’ 또는 ‘낮은 첨가량’, ‘함량 풍부’ 등 수식어의 제품이 이러한 컨셉에 맞춘 건강한 아이스크림임을 의미한다. 최근 중국 아이스크림 인기 브랜드 종쉐가오는 올해 신제품으로 소년 시리즈를 출시했는데 이 제품들은 저칼로리를 기본으로 각각 저당, 고단백, 저지방을 특징으로 내세우고 있다.

 

 

맛과 건강함을 모두 갖춘 제품의 생산이 아이스크림 2.0 시대의 가장 큰 난관이다. 저지방, 저당 아이스크림의 문제점으로는, 유지방과 당 함량이 낮아 맛과 식감에서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기 어렵다.

 

 

아이스크림은 고유의 청량한 식감에 유지방의 향, 달콤한 풍미 3박자가 잘 어우러져야 하는데 지방 대체 물질은 천연 지방의 향을 100% 구현할 수 없으며 감미료로 당류 물질을 대체하는 경우, 끝 맛이 쓰거나 단맛이 빨리 사라진다는 등이 문제가 존재한다. 맛과 건강함의 밸런스 사이에서 소비자의 니즈와 소비 심리를 파악하면서 신제품 개발에 신경 쓸 필요가 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미식창의도시 포항의 맛,‘골목맛집 20선’에서 만난다
포항시는 지역 골목상권의 활력을 높이고 미식 관광자원화를 추진하기 위해 진행한 ‘포항골목맛집 20선’ 선정 사업의 최종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사업은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음식점을 대상으로 읍면동과 시민 추천, 영업주 자율 신청을 받아 진행됐으며, 시는 접수된 71개 업소를 대상으로 서류심사, 시민투표, 전문가 암행평가를 실시해 객관성과 공정성을 확보했다. 이처럼 다각적인 평가를 거쳐 선정된 2025년 ‘포항골목맛집 20선’에는 금돼지고깃집(대이동), 김나운찹쌀떡(우창동), 대잠맨션우드파이어(장량동), 망고짠지(상대동), 멕시코코(두호동), 삼육식당(오천읍), 영일대해담(두호동), 오대양물회(중앙동), 오렌지스네이크(환여동), 우향원(중앙동), 임곡원조춘천닭갈비(동해면), 장룡민물장어(해도동), 총각네상회(상대동), 카페브리야(장량동), 쿠마스시(우창동), 포항수탉(장량동), 퐝할매떡볶이(중앙동), 함박웃는룻(오천읍), 해풍미당(장량동), 흥해시래기(상대동) 등이 이름을 올렸다. 포항시는 최종 선정된 업소에 ‘포항골목맛집’ 인증 현판을 수여하고, 시 공식 홍보채널, 맛집 안내서, 인플루언서 홍보 등 다각적 지원을 이어갈 계획이다. 포항시 관계자는 “골목이 살아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지금 일본은] 일본 최초 플래그십 스토어 ‘해리포터샵 하라주쿠’ 화제
도쿄관광한국사무소는 워너 브라더스 스튜디오 재팬이 8월 14일(목) 일본 최초의 플래그십 스토어 ‘해리포터샵 하라주쿠’를 도쿄 하라주쿠 오모테산도에 오픈했다고 밝혔다. 트렌드의 발신지 하라주쿠 중심에 해리포터의 새로운 거점 탄생 ‘해리포터샵 하라주쿠’는 총면적 약 900㎡ 규모의 2층 매장으로, 한정 상품과 마법 세계의 매력이 담긴 다양한 아이템을 갖추고 있다. 또한 쇼핑 도중에 즐길 수 있는 ‘버터맥주 바’와 작품 속을 연상시키는 포토 스폿도 마련돼 있다. 하라주쿠를 찾는 누구나 부담 없이 방문해 ‘해리포터’ 세계관을 체험하며 작품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새로운 거점으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다. ‘금지된 숲’ 테마, 올빼미와 히포그리프 ‘벅빅’이 맞이해 안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은 거대한 나무와 부엉이들이다. 매장 안 우뚝 솟은 나무 사이로 유유히 날아다니거나 무성한 녹색 가지 위에서 날개를 쉬는 부엉이들의 모습이 펼쳐진다. 또한 나무줄기 위에는 다양한 마법 동물들도 자리하고 있어 방문객들은 마법 세계를 한눈에 체험할 수 있다. 한정 굿즈부터 푸드까지 마법 세계를 만끽 하라주쿠 한정 패션 잡화, 문구, 과자를 비롯해 네 기숙사의 세계관을 체험할